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사장)가 폭발적 성장이 예상되는 자발광 디스플레이 시장을 주도하고 연 매출 500억달러(67조원) 달성을 위한 전략으로 ▲8세대 IT용 OLED 라인 투자 ▲IT 및 자동차 시장 확대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투자를 제시했다.

최 사장은 24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IMID(국제 정보 디스플레이 학술대회) 2022' 개막식에 기조 연설자로 나서 "팬데믹 이후 라이프 스타일이 변화하고 소비자들의 요구가 진화하면서 IT 기기의 다양화가 가속화되고 있다"며 "이런 변화에 최적화된 기술 솔루션인 '자발광 디스플레이 시장은 앞으로 고속 성장하며 2030년에는 1000억달러(134조원) 수준으로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긍정적 전망을 내비쳤다.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사장이 24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술대회(IMID) 2022' 개막식 기조 연설자로 나섰다 / 삼성디스플레이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사장이 24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술대회(IMID) 2022' 개막식 기조 연설자로 나섰다 / 삼성디스플레이
현실보다 가상이 친숙한 세상…자발광 디스플레이가 변화 주도

최 사장은 세계 15개국 2500명의 디스플레이 전문가들이 모인 자리에서 '파괴적 혁신으로 변화하는 디스플레이 산업(Changing Display Industry with Disruptive Innovation)'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최 사장은 "팬데믹 이후 라이프 스타일에 큰 변화가 일고 있다"며 "가상 플랫폼이 물리적 세계보다 더 친숙하고 재택 근무가 당연한 권리로 여겨지는 등 근본적인 변화 속에서 물리적 세계와 가상 세계를 연결하는 창으로서 디스플레이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스마트 기기의 다양화가 진행되고 있는 최근 시장의 변화를 보면 기기간 연결성, 끊김 없는 사용자 경험과 풍부한 화질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 사장은 "이런 새로운 트렌드가 자발광 디스플레이 시대를 가속화하고 있다"고 전망하며 올해 400억~450억 달러 규모로 예상되는 자발광 디스플레이 시장이 "2030년 1000억 달러 규모로 고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충남 아산 삼성디스플레이 생산 공장 전경 / 삼성디스플레이
충남 아산 삼성디스플레이 생산 공장 전경 / 삼성디스플레이
'자발광 선두주자' 삼성D의 중장기 전략… 투자·기술·신시장

최주선 사장은 기조 연설에서 향후 시장 전망과 함께 새로운 성장 모멘텀에 접어든 자발광 시장 주도권을 강화하기 위한 삼성디스플레이의 중장기 전략을 제시했다.

최 사장은 연 매출 500억달러 달성을 위해 2024년 가동을 목표로 8세대 IT용 OLED 생산라인 투자하는 한편, 글로벌 고객사와 협력해 IT와 차량용 디스플레이 사업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VR, AR 시장 대응을 위한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투자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선보인 세계 최초 240㎐ 고주사율 OLED 패널 / 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가 선보인 세계 최초 240㎐ 고주사율 OLED 패널 / 삼성디스플레이
새로운 가치 선사, 시장 판도 바꿀 삼성D의 기술 역량 소개

최 사장은 "삼성의 헤리티지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측면에서 의미 있는 기술 혁신에 집중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주고 시장의 판도를 바꿔 나갈 것이다"라며 회사에서 주목하고 있는 차세대 기술들을 소개했다.

▲각종 센서가 내장된 올인원 센서 OLED ▲대형 폴더블 패널과 결합된 터치 일체형 기술 ▲안전과 디자인을 모두 만족시키는 자동차용 프리미엄 OLED ▲보다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폴더블 디스플레이 ▲AR, VR용 마이크로 OLED 및 마이크로 LED 등을 시장과 산업 성장을 주도할 삼성디스플레이의 핵심 기술로 꼽았다.

또 '초현실적 기술' QD-OLED에 대해서는 "같은 휘도의 다른 디스플레이와 비교했을 때 훨씬 밝아 보이는 QD-OLED는 기존 휘도 표준으로는 화질을 정확하게 나타낼 수 없다"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휘도와 색역을 결합한 실제 밝기를 개념화한 '체감 휘도(XCR, eXperienced Color Range)'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그는 QD-OLED의 발광 구조를 개선하고 신소재를 도입해 체감 휘도 혁신을 선도하면서, 생산성과 해상도 혁신을 위해 잉크젯 패터닝 기술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 결과 QD-OLED는 양산 시작 6개월 만에 85%수율을 달성했다. 다른 경쟁 모델들을 제치고 QD-OLED를 탑재한 TV 제품들이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최 사장은 미래 디스플레이 시장의 화두인 마이크로 디스플레이에 대해 언급하며 "확실한 기술적 솔루션을 통해 보다 확실한 고객 가치를 제공한다면 시장이 열릴 것이다"라고 예상했다.

특히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발전을 위해서는 광원을 유기물에서 무기물로, 백플레인을 유리에서 웨이퍼로 확장해야 하는데 이는 디스플레이가 반도체로 진화하는, 기술 패러다임의 전환을 불러올 것이다"라며 "VR, AR은 디스플레이 산업이 밸류 체인을 확대하고 다른 산업과 융합할 수 있는 기회다"라고 말했다.

최 사장은 이날 연설에서 "삼성디스플레이는 시장 요구에 맞춰 마이크로 OLED, 마이크로 LED를 함께 준비하고 있으며 2024년에 일부 제품 양산이 가능할 것이다"라며 "생태계 전반의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제품 기획부터 폐기까지 환경적 가치 고민, '플래닛 퍼스트' 실천

최주선 사장은 ESG 경영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ESG 경영의 일환으로 제품의 기획 단계부터 폐기까지 환경적 가치를 고민하는 ESG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 이런 노력의 결과 최근 시장에서 선보인 '에코 스퀘어 OLED 플러스(Eco² OLED Plus)는 기존 OLED 패널 대비 소비전력 52%를 감소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소비자들이 전자제품을 좀더 오래, 친환경적으로 사용하고 배터리 수명을 늘릴 수 있도록 가변 주사율, 트루 블랙 등의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주선 사장은 연설을 마무리하며 "새로운 세대의 OLED가 디스플레이 산업에 비약적인 도약의 기회를 만들겠다"며 참석자들에게 "산업계와 학계가 함께 노력해 보다 큰 성장을 이뤄내자"고 강조했다.

이광영 기자 gwang0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