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와 방통위가 제 11호 태풍 ‘한남노’의 북상에 따른 대응 태세에 돌입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5일 오전 11시 재난안전 상황실에서 통신·방송·우정서비스 분야 대처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장관, 기획조정실장, 네트워크정책실장, 우정사업본부장, 비상안전기획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 방송진흥정책관, 정책기획관, 대변인, 통신·방송 5개사(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제주방송)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 과기정통부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 과기정통부
회의 참가자들은 태풍 진행상황 및 정부 대처상황을 공유하고, 주요 사안별 태풍 대처계획 등을 논의했다.

과기정통부는 태풍으로 인한 강풍·정전·침수 피해 대비와 도서지역·복구물자 등에 대한 사전 점검을 했고, 이미 주말부터 상황실을 통한 긴급 복구조 편성 등 비상대비 조치에 들어갔다. 시설물 침수 피해에 따른 우편·예금업무 차질 발생 대비와 집배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배달 중지 조치 등을 논의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방송‧통신서비스는 재난 발생시 국민들이 재난상황·대응요령 등을 취득할 수 있는 필수 서비스다"며 "국민들의 안전을 지킨다는 사명감을 갖고 방송·통신 피해 최소화를 위해 철저히 대비해 달라"고 말했다.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같은날 재난방송 종합상황실에서 한상혁 위원장 주재로 태풍 ‘힌남노’ 관련 재난방송 준비 현황을 점검했다. 회의에는 YTN, 여수MBC, KNN부산경남방송,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 소속 관계자가 참석했다. 한 위원장은 신속·정확한 재난정보 제공과 태풍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국민행동요령’ 등을 방송을 통해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한상혁 위원장은 "선제적 재난 방송과 심층적인 재난 정보 제공을 통해 태풍으로 인한 국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각 방송사가 적극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이진 기자 jinle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