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미디어그룹의 테크놀로지 전문미디어 IT조선이 ‘2022년 메타버스ESG 대상’에 참여할 지방자치단체와 기업을 모집합니다. 메타버스 관련 우수한 기술력을 갖고 있거나 제대로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곳, ESG 경영 활동을 적극 모색하는 곳, 메타버스와 ESG를 결합해 다양한 활동을 하는 곳이 대상입니다.

10월 27일 개최되는 메타버스ESG 대상은 IT조선이 주최하는 국내 최초의 시도로 메타버스를 적극 활용하면서 환경(E), 사회·책임(S), 지배구조(G)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기업과 기관을 발굴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메타버스는 글로벌 기업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신사업 영역으로 부상했습니다. 여기에 ESG 경영은 기업의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잡는 상황입니다. 다만 두 영역은 밀접하게 연관됐지만 아직까지 별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두 개념의 정교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 이유로 분석됩니다.

이에 우리 사회의 디지털 대전환에 힘을 보태고 있는 IT조선은 ESG와 메타버스를 정확히 이해하고 두 개념을 결합해 지속 가능한 기업의 성장을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메타버스와 ESG 경영 활동을 더욱 활성화할 뿐 아니라 이들의 융복합으로 대한민국 기업의 디지털 대전환을 이루고 경쟁력을 배가하고자 합니다.

메타버스 기술 기업, 메타버스 활용 기업, ESG 경영 및 활동 우수 기업, 메타버스와 ESG를 결합해 경영 전반에 이를 활용하는 기업 등이 대상입니다. 최우수 기관과 기업에는 과기정통부 장관상을 비롯해 부문별 우수 기관과 기업에는 우수상을 시상합니다. 메타버스 ESG 확산에 기여한 개인이나 단체를 위한 특별상도 마련했습니다.

수상 기관·기업은 IT조선과 서강대학교 메타버스대학원이 공동 개발한 ‘대한민국 메타버스 ESG 평가모델’을 활용해 선정합니다. 올해 평가에는 산업통상자원부의 K-ESG 가이드라인과 GRI, SASB, TCFD, ISO26000 등 ESG 관련 글로벌 이니셔티브도 참고할 예정입니다. 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메타버스 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가이드라인을 적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IT조선 행사 안내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기간은 8월 22일부터 9월 30일까지로, 운영사무국에서 접수를 받습니다. 수상 기업은 10월 발표합니다. 포스트 코로나로 다가온 뉴노멀, 새로운 시대를 선도하는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유진상 기자 jinsang@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