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은 국내 인공지능 산업을 이끄는 기업들을 각 분야별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음성/문자 인식, 비전, 자율주행, 로보틱스, 데이터 가공 및 분석, 핀테크, 헬스케어 등 여러 인공지능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소개함으로써, 국내 인공지능 산업 현황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소개된 기업 정보는 하반기 발행할 예정인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몬드리안에이아이는 자료수집, AI 기반 비즈니스 배포, 모니터링 등 AI 모델 개발의 전 과정을 지원하는 AI 통합 솔루션 기업이다. 2018년 6월 회사를 설립했고, 45억원의 투자를 받았다.

- 기업명 및 대표자명 : 몬드리안에이아이 / 홍대의
- 주요 제품(서비스) : 예니퍼(Yennefer)
- 사업 분야 : 기타
- 사이트 주소 : mondrian.ai
- 소재지 :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문화로 119

◇ 주요 서비스

몬드리안에이아이의 인공지능 플랫폼 ‘예니퍼’는 AI 개발을 위한 인프라 설정부터 자료수집, 인공지능을 활용한 비즈니스 배포, 모니터링까지 AI 모델 개발 모든 과정을 쉽게 개발 및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예니퍼는 연구에 최적화된 Labs와 기업에 최적화된 MLOps 플랫폼으로 분류되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고객의 요구에 맞게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예니퍼 Labs는 연구에 특화된 플랫폼으로 데이터 관리, 전문가용 개발환경, 연구 결과 공유 및 배포 그리고 사용자 및 자원관리 기능을 활용해 웹 기반으로 손쉽게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예니퍼 MLOps는 기업에 특화된 플랫폼으로 데이터 분석가가 웹을 통해 AI 연구개발환경을 구축할 수 있으며, 고가의 GPU 연산자원을 효율적으로 나눠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하이퍼파라미터 오토 튜닝을 통해 최적화된 AI 알고리즘과 웹 GUI 환경에서 모델의 API 패키징을 자동으로 구성할 수 있다.

몬드리안에이아이의 인공지능 플랫폼 ‘예니퍼’ 이미지 / 몬드리안에이아이
몬드리안에이아이의 인공지능 플랫폼 ‘예니퍼’ 이미지 / 몬드리안에이아이
◇ 서비스 차별점

예니퍼 플랫폼은 온프레미스(On Premise) 모델도 제공하기 때문에 초기 구축 후에는 활용량에 상관없이 기업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어 비용 절감의 효과가 있다.

또한 예니퍼는 프라이빗,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AI 에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배포하기 위한 어플라이언스와 함께 통합해 제공된다. 빠른 배포 및 확정성을 위한 컴퓨팅 및 스토리지 리소스를 포함하는 IT 자원들과 함께 턴키로 제공되기 때문에 신규 데이터센터, AI 센터, 인공지능 대학원 건립 등에 적합한 솔루션으로 판매할 수 있다.

예니퍼는 SK, 삼성 같은 대기업과의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해 인공지능 전문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과 MLOps 어플라이언스를 공급(하드웨어 통합형 모델)한 바 있다.

또한 인하대 인공지능융합센터와 협력해 데이터 브릿지와 AI브릿지 플랫폼을 제작했다. 이 외에 한국도로공사(AI기반 스마트 건설 지식 정보화 플랫폼 R&D 수행), 인천항만공사(드론 활용 인공지능 항만시설물 관리시스템 구축), KT(네트워크 장애 사전탐지 인공지능 예측 시스템 구축) 등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 향후 서비스 전략

몬드리안에이아이는 AutoML 등 플랫폼을 고도화해 플랫폼 기반 컨설팅, 교육, 시스템 구축 등을 계획하고 있다. 인공지능 모델 마켓 서비스 출시를 통해 AI 플레이그라운드도 구축할 계획이다.

올해, 엔비디아 및 NHN 클라우드와 파트너십을 맺으며 클러스터 라이선스 형태로 인공지능 전용 반도체 지원 및 자체 기술개발에 의한 기술력 우위를 확보하고, 빅데이터, 인공지능 알고리즘 연구개발 프로세스에 최적화된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향후에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제품 서비스를 통해 사용량 당 과금 체계를 구축하고, 누구나 쉽게 알고리즘을 만들고 판매하는 인공지능 모델 마켓 서비스를 제공해 하이브리드 방식의 클라우드를 지원하는 등의 사업 다각화를 진행할 계획이다.

조상록 기자 jsrok@chosunbiz.com

#대한민국인공지능기업 #대한민국인공지능기업정보집 #인공지능 #AI #몬드리안에이아이 #예니퍼 #Yennefer #MLOps #대한민국인공지능대상 #AI클럽 #AI양재허브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 신청접수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