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은 국내 인공지능 산업을 이끄는 기업들을 각 분야별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음성/문자 인식, 비전, 자율주행, 로보틱스, 데이터 가공 및 분석, 핀테크, 헬스케어 등 여러 인공지능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소개함으로써, 국내 인공지능 산업 현황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소개된 기업 정보는 하반기 발행할 예정인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아키드로우는 증강현실/가상현실(VR/AR)을 활용해 가상 인테리어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2014년 11월 회사를 설립했고, 현재까지 총 86억원 규모의 투자를 받았다.

- 기업명 및 대표자명 : 아키드로우 / 이주성
- 주요 제품(서비스) : 아키스케치(ARCHISKETCH)
- 사업 분야 : 시각지능
- 사이트 주소 : archisketch.com
- 소재지 : 서울 서초구 매헌로 16

◇ 주요 서비스

아키드로우의 주요 서비스 ‘아키스케치(ARCHISKETCH)’는 VR/AR을 활용한 인테리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All in one ’3D 인테리어 디자인' 플랫폼이다.

누구나 웹에서 3D 도면을 찾거나 그릴 수 있고 다양한 가구와 마감재를 자유롭게 선택·배치할 수 있다. 특히 고퀄리티의 4K/8K의 렌더링을 제공하며 파노라마뷰, 720뷰어를 통해 내가 만든 공간에 직접 들어간 듯한 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가구 등을 360도로 돌려가며 재질과 마감을 현실감 있게 확인할 수 있으며 아키스케치에서 제공되는 AR 뷰어를 통해 원하는 공간 어디에서나 가구를 배치해 볼 수 있다.

아키스케치의 웹 AR 뷰어를 통해 가구를 가상으로 배치한 화면 / 아키드로우
아키스케치의 웹 AR 뷰어를 통해 가구를 가상으로 배치한 화면 / 아키드로우
◇ 서비스 차별점

아키스케치는 설치프로그램 필요 없이 자체 엔진을 사용해 웹에서 바로 사용 가능하며, 8K의 고퀄리티 인테리어 렌더샷을 짧은 시간 안에 받아볼 수 있다. 결과물은 일인칭뷰, 탑뷰, 720뷰, 파노라마뷰 등 다양한 버전으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아키스케치는 가구사 등과 협업해 메타버스 가상 쇼룸을 제공하고 있으며, 가상 쇼룸의 렌더샷을 통해 매거진 등의 표지를 제작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또한 타 가구사의 스토어에 삽입될 제품 AR링크를 제공하고 있다. ‘오늘의집’은 사이트에 아키스케치를 도입해 B2C 가상 인테리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향후 서비스 전략

아키드로우는 수년간 베트남 인테리어 시장 진출을 준비했고, 지난 6월 본격적으로 베트남 시장에 진출했다. 베트남 시장에 선보인 솔루션은 ‘3D 온라인 인테리어’다.

아키드로우는 베트남을 시작으로 일본 등 해외 인테리어 업체 혹은 가구사 등과 협업해 아키스케치 플랫폼을 도입하면서 해외 인테리어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예정이다.

조상록 기자 jsrok@chosunbiz.com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 신청접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