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은 국내 인공지능 산업을 이끄는 기업들을 각 분야별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음성/문자 인식, 비전, 자율주행, 로보틱스, 데이터 가공 및 분석, 핀테크, 헬스케어 등 여러 인공지능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소개함으로써, 국내 인공지능 산업 현황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소개된 기업 정보는 하반기 발행할 예정인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모아이스는 인공지능(AI) 코칭 기술과 높은 수준의 동작 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골프 코칭 앱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2019년 2월 회사를 설립했다. 3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 기업명 및 대표자명 : 모아이스 / 이용근
- 주요 제품(서비스) : 골프픽스(Golf Fix)
- 사업 분야 : 시각지능
- 사이트 주소 : moais.co.kr
- 소재지 : 서울시 서초구 태봉로 114

◇ 주요 서비스

모아이스의 서비스 ‘골프픽스(Golf Fix)’는 딥러닝을 이용해 골프 스윙을 진단하고, 최적의 솔루션을 추천하는 AI 골프 코칭 서비스다.

실시간으로 내 스윙의 문제점을 AI 진단하고, AI 연습 점검,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골프 실력을 가장 효율적으로 향상 시켜주는 앱 서비스이다.

수 백만명의 스윙을 AI로 학습해 진단의 정확도를 끊임없이 향상시키고 있으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초개인화 솔루션 추천 기술 또한 정확도를 향상하고 있다.

사용자는 정확한 분석을 제공 받으며, 골프픽스에서 제안하는 솔루션과 연습방법 등으로 빠른 속도로 본인의 스윙 실력을 개선하고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AI 골프 코칭 서비스 ‘골프픽스’ / 모아이스
AI 골프 코칭 서비스 ‘골프픽스’ / 모아이스
◇ 서비스 차별점

경쟁사들은 부정확한 2차원 관절 분석으로 진단 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낮고, 클럽 추정 불가능으로 문제점 진단 수가 현저히 적다. 하지만 골프픽스는 정확한 2차원 관절 추정 기술과 클럽 위치 추정 기반의 문제점 진단으로 타사 대비 8배 이상 많은 문제점을 진단한다.

또한, 경쟁사들은 서버 분석 기반의 진단 프로세스로 진단 결과를 받아보기까지 시간이 오래 소요되고, 모든 영상이 서버로 전송된다는 고객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부담이 있다. 하지만 골프픽스는 온디바이스(on-device) 기술을 통해서 스윙 영상이 서버로 가지 않고 스마트폰 내에서 진단을 하기 때문에 통신환경과 무관하게 5초만에 실시간 진단이 가능하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시간, 비용 상의 문제와 오프라인 레슨의 불만를 느낀 독학 골퍼들이 그 대안으로 골프픽스로 유입되고 있다. 골프픽스 앱 서비스는 2021년 1월에 비해 약 12배 이상 평균 분석 횟수가 늘었다. IOS 버전 출시와 글로벌 영어 버전 출시를 통해 해외 신규 유저 유입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 향후 서비스 전략

모아이스는 기존 스포츠 교육이 가진 한계성을 인식하고 이를 AI 중심으로 정확하면서 쉽고, 편하고, 저렴하게 가르쳐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자 한다.

모아이스는 골프픽스 서비스를 통해 획득하고 있는 데이터와 AI SDK 판매 고객사 측에서 얻고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초개인화 AI 솔루션 추천’을 고도화 할 계획이다. 또한 골프픽스 BM 추가를 통해서 매출 증대 또한 계획 중이다.

크게는 골프픽스 외에 다른 스포츠도 코칭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플랫폼 기술을 완성하는 것이 목표다.

조상록 기자 jsrok@chosunbiz.com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 신청접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