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은 국내 인공지능 산업을 이끄는 기업들을 각 분야별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음성/문자 인식, 비전, 자율주행, 로보틱스, 데이터 가공 및 분석, 핀테크, 헬스케어 등 여러 인공지능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소개함으로써, 국내 인공지능 산업 현황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소개된 기업 정보는 하반기 발행할 예정인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임팩티브AI는 AI 예측기술 기반으로 기업에게 수익 극대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2021년 7월 설립했고 5억원의 시드 투자를 받았다.

- 기업명 및 대표자명 : 임팩티브AI / 정두희
- 주요 제품(서비스) : 머신러닝 기반의 수요예측 솔루션
- 사업 분야 : 범용 인공지능
- 사이트 주소 : impactive-ai.com/
- 소재지 :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 92길

◇ 주요 서비스

임팩티브AI의 서비스는 머신러닝 예측모델을 이용해 기업이 제품을 런칭하기 전부터 런칭 후까지 전 과정에서 수익을 극대화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인 솔루션은 ▲제품 출시 전 머신러닝을 통해 성공여부를 미리 예측해 잘 팔릴 제품을 전략적으로 출시하도록 지원하는 ‘예측적 신제품 디자인 솔루션’ ▲제품의 전 생애주기동안 총 판매량과 매출액을 예측해 최대의 수익 중심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제안하는 ‘제품 포트폴리오 최적화 솔루션’ 등이 있다.

또한 ▲향후 판매량을 예측해 판매 및 재고의 최적화를 통해 수익성을 향상시키는 ‘예측적 제품판매 솔루션’ ▲’예측적 다이내믹 프라이싱 솔루션’ 등도 주요 솔루션으로 마련돼 있다.

임팩티브AI의 수요예측 서비스 화면 / 임팩티브AI
임팩티브AI의 수요예측 서비스 화면 / 임팩티브AI
◇ 서비스 차별점

임팩티브AI는 최고 수준의 AI 예측기술 보유하고 있다. 2022년 기준으로 100여개의 예측모델을 확보, 2023년 300여개의 예측모델이 확보될 예정이다. 고급 예측모델에 대한 연구는 주요 학회에서 높은 퀄리티를 인정받아 최우수논문상 등 다수의 수상을 하기도 했다.

실제 예측모델의 성능은 동일 데이터를 기준으로 IBM, MS애저 등 선진 IT 서비스에 비해 월등한 정확도를 선보인다. 임팩티브AI는 서울대, 카이스트, 하버드대, 스탠포드대, 포스텍 등의 박사급 AI인재를 보유하고 있다.

임팩티브AI의 독창적 솔루션은 제품의 런칭 전과 후에 전반적으로 적용된다. 런칭 전에 적용되는 것은 예측적 신제품 디자인 솔루션이다. 예측모델은 스마트 워치나 모빌리티 등 새로운 시리즈가 지속적으로 출시되는 분야에서 신제품을 예측적으로 디자인하는 데 적용된다.

런칭 후에 적용되는 것은 수요예측 기반의 판매 및 재고관리 시스템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이미 국내와 해외(베트남, 인도네시아) 업체에 납품을 하고 있다. 이는 미래에 발생할 주문량을 예측해 효율적으로 판매 및 재고관리 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임팩티브AI는 클라우드 기반의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형태로 저비용의 서비스가 가능하다.

◇ 향후 서비스 전략

임팩티브AI는 향후 300개 이상의 예측모델을 확보해 서비스를 고도화 할 예정이다. 현재 국내와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해외 업체에 납품하고 있으며, 향후 12개 국가에 진출해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는 AI 예측모델을 제품 개발 및 판매 관리 영역에 적용하고 있으나, 향후 HR(인사관리), 에너지 등 새로운 영역에 적용해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 계획이다.

조상록 기자 jsrok@chosunbiz.com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 신청접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