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은 국내 인공지능 산업을 이끄는 기업들을 각 분야별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음성/문자 인식, 비전, 자율주행, 로보틱스, 데이터 가공 및 분석, 핀테크, 헬스케어 등 여러 인공지능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소개함으로써, 국내 인공지능 산업 현황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소개된 기업 정보는 하반기 발행할 예정인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아이콘AI는 인공지능(AI) 기반 음성 인식 스마트 거울을 개발한 AI 디바이스 전문기업이다. 2015년 2월 회사를 설립했다. 2020년 10억원의 프리A 투자를 받았고, 30억원의 시리즈A 투자 유치를 목전에 두고 있다.

- 기업명 및 대표자명 : 아이콘AI / 신민영
- 주요 제품(서비스) : 사운드 미러(SOUND MIRROR)
- 사업 분야 : 음성인식
- 사이트 주소 : icon.ai
- 소재지 : 서울시 서초구 매헌로 16길

◇ 주요 서비스

아이콘AI의 주요 서비스 ‘사운드 미러(SOUND MIRROR)’는 스마트 홈 및 스마트 욕실의 허브 역할을 함과 동시 프리미엄 사운드 경험을 들려주는 스마트 미러다.

사운드 미러는 블루투스 방식으로 다양한 기기(스마트폰, 태블릿PC 등)와 연결된다. 아마존 뮤직, 애플 뮤직 등 다양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아이콘AI는 아마존 알렉사의 국내 파트너사로, 아마존 알렉사 시스템 통합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아이콘AI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공동 개발하며, 주로 아마존 알렉사가 탑재된 스마트미러를 제조해 판매하고 있다.

아이콘AI의 스마트 미러 / 아이콘AI
아이콘AI의 스마트 미러 / 아이콘AI
◇ 서비스 차별점

사운드 미러는 CES 2022에서 세 개(오디오 부문)의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

사운드 미러는 기존의 일반적인 미러와 음성 인식 스마트 스피커를 결합해 하나의 일체형 디자인으로 새로운 폼팩터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기존의 스피커와 거울의 단순한 결합이 아닌 독창적인 실내 디자인 요소의 역할을 한다.

사운드 미러는 아마존의 인공지능 비서 ‘알렉사(Alexa)’가 탑재돼 모든 기능을 음성으로 작동할 수 있다. 조명 설정, 날씨 확인, 알람 설정 등의 스마트홈 기능도 제어 가능하다. IPX6 등급 방수기능을 적용해 욕실에서도 고품질의 임팩트 있는 사운드를 들을 수 있다.

사용 환경은 가정뿐만 아니라 호텔 객실, 레스토랑 등의 상업공간으로도 확장할 수 있다.

아이콘AI는 국내 및 미국, 유럽 등에서 아마존 알렉사 등의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비서와 통합된 원격모니터링 디바이스 및 플랫폼 관련 특허를 출원했다.

◇ 향후 서비스 전략

아이콘AI는 스마트 미러 제품으로 사운드 미러를 시리즈로 출시할 예정이다. 주요 타깃 시장은 글로벌 시장의 대기업을 중심으로 B2B에 집중하고 있다. 글로벌 욕실 전문기업들과 OEM/ODM 등의 전략적 사업제휴도 추진하고 있다.

아이콘AI는 앞으로 가전과 인테리어가 결합된 ‘가전테리어’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어 지원 인공지능 비서가 탑재된 사운드 미러에 이어 헬스케어를 접목한 제품 개발 및 출시를 목표하고 있다.

조상록 기자 jsrok@chosunbiz.com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 신청접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