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 커먼컴퓨터, 누구나 간편하게 웹·메타버스에서 AI 활용 돕는다

북마크 완료!

마이페이지의 ‘북마크한 기사’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북마크한 기사 보러가기 close
입력 2022.10.14 06:30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은 국내 인공지능 산업을 이끄는 기업들을 각 분야별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음성/문자 인식, 비전, 자율주행, 로보틱스, 데이터 가공 및 분석, 핀테크, 헬스케어 등 여러 인공지능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소개함으로써, 국내 인공지능 산업 현황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소개된 기업 정보는 하반기 발행할 예정인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커먼컴퓨터는 자체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누구나 웹 및 메타버스 상에서 간편하게 인공지능(AI)을 해결하고 활용할 수 있는 웹(Web) 3.0 시대의 ‘The Internet for AI(AI를 위한 인터넷)’를 만들어가는 스타트업이다. 2018년 설립했다. 130억원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

-기업명 및 대표자명 : 주식회사 커먼컴퓨터 / 김민현
-주요 제품(서비스) : AI Network(AI 네트워크)
-사업 분야 : 언어지능
-사이트 주소 : https://comcom.ai
-소재지 : 서울시 서초구 매헌로 8길 47 희경빌딩 B동 405호

◇ 주요 서비스

커먼컴퓨터는 2018년 5월 구글 출신 엔지니어들이 함께 창업한 이후, 자체 블록체인 기술인 AI 네트워크를 지속 개발해왔다. 2021년 12월 성공적인 메인넷 런칭 이후에 다양한 콘텐츠 및 메타버스 파트너사들과 다이내믹한 AI x NFT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 중에 있다.

핵심 기술로는 ▲AI 네트워크(AI Network) ▲아이나이즈(Ainize) ▲AINFT를 꼽는다.

AI 네트워크는 인공지능과 메타버스를 위한 블록체인 프로토콜 기반의 협업 컴퓨팅 아키텍처이다. 누구나 AI 네트워크를 통해 AI 개발에 필요한 공통 요소인 모델, 데이터, 컴퓨팅 자원을 자유롭게 모듈 형태로 결합해 사용할 수 있다. 기존에 AI 네트워크 상에서 운영 중인 AI 모듈들은 서비스 형태로 바로 활용할 수도 있다. 최소한의 튜닝만으로 최적화해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이나이즈는 AI 네트워크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AI 간편 개발을 위한 올인원 서비스형 AI(AIaaS)이다. 최신 머신러닝 모델 트레이닝부터 다양한 AI 인퍼런스 서비스, 최신 GPU 기반의 AI 개발을 위한 대규모 주피터 노트북까지 간편하게 제공한다.

현재 1800여개의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이 컨테이너 기반의 라이브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다. 그 중 300여개의 최신 머신러닝 모델도 포함됐다. 로우코드(Low Code) / 노코드(No Code) 및 노서버(No Server)로 최신 모델을 튜닝해 서비스화 할 수 있다. 양질의 데이터 확보만으로도 해당 AI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증강시킬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제공한다.

AI 네트워크는 블록체인 플랫폼과 아이나이즈 기술을 결합해 AINFT(AI-powered NFT)라는 신개념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AINFT는 웹 3.0 시대의 메타버스 시장을 통해 형성되는 수많은 NFT(아바타, 아이템, 예술품 등의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에 AI를 결합해 기존 NFT를 재창조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정체성을 부여 및 사용자들과 상호작용까지 할 수 있는 기술이다.

핵심 기술 소개 이미지. / 커먼컴퓨터
◇ 서비스 차별점

AI 네트워크 프로토콜은 웹 3.0 시대의 ‘AI를 위한 인터넷’’을 구현해 AI를 구성하는 다양한 모듈과 데이터가 라이브 서비스 형태로 공유되고 누구나 노코드/ 로우코드로 자유롭게 AI를 구현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할 수 있는 기술이다.

▲AI 개발이나 AI 백엔드 인프라에 대한 전문성 없이도 간편하게 최신 모델을 튜닝 및 서비스화 가능하며 ▲초거대 공개 모델도 함께 해결하고 활용할 수 있는 콜라보레이티브 AI가 가능한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메타버스 상에서 수많은 대규모 AI를 연결하고 NFT와 결합해 웹 3.0을 위한 DB 인프라 및 AIaaS 플랫폼으로 운영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이다.

LG AI 리서치에는 AI 네트워크 및 아이나이즈 기술 라이센스 기반의 프라이빗 AI 협업 개발 플랫폼을, 크로스앵글에는 AI 네트워크 및 아이나이즈 기술 라이센스 기반의 자연어처리 모델(영문자동요약 및 텍스트 감정분석) 간편 튜닝 및 서비스화 솔루션을, 핑크퐁 USA에는 AI 네트워크 기술 기반의 아기상어 NFT 프로젝트를 협업했다. NFT 유저 데이터 기반의 웹 게임 및 토큰 이코노미 기술 인프라도 제공했다. 모두의연구소에서는 아이나이즈 워크스페이스 솔루션 기반의 온라인 비대면 AI 교육 및 실습 플랫폼(현재 동접 300명 이상 규모의 국내 최다 GPU 기반의 AI실습환경 인프라 제공 중)을 운영하고 있다.

◇ 향후 서비스 전략

2023년까지 1만5000여개의 GPU를 AI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 이를 통해 최신 초거대 공개모델도 누구나 해결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AI 스타트업들과의 협업을 통해 AI 네트워크 기반의 초거대 모델 해결 사례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자체적으로 엔비디아 DGX A100과 같은 최신 AI 서버도 적극 구축할 예정이다.

한편으로는 AINFT 솔루션을 활용해 글로벌 콘텐츠 IP를 갖고 있는 플레이어들과 협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2023년까지 1만여개의 AINFT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AI 네트워크 기반으로 다양한 메타버스 내에서 라이브 서비스로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윤정 기자 ityoon@chosunbiz.com


0
주요 뉴스
지금 주목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