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은 국내 인공지능 산업을 이끄는 기업들을 각 분야별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음성/문자 인식, 비전, 자율주행, 로보틱스, 데이터 가공 및 분석, 핀테크, 헬스케어 등 여러 인공지능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소개함으로써, 국내 인공지능 산업 현황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소개된 기업 정보는 하반기 발행할 예정인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아스크스토리DS는 행동패턴 및 환경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해 통합 환경제어 솔루션을 개발했다. 2019년 4월 회사를 설립했고,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

- 기업명 및 대표자명: 아스크스토리DS / 권승현
- 주요 제품(서비스) : 지능형 통합 환경 IoT(사물인터넷) 공조 제어 솔루션
- 사업 분야 : 범용 인공지능
- 사이트 주소: askstorygroup.com
- 소재지: 서울시 서초구 매헌로 16

◇ 주요 서비스

아스크스토리DS의 ‘지능형 통합 환경 IoT(사물인터넷) 공조 제어 솔루션’은 인공지능(AI) 기반의 공간 학습을 통해 에너지를 절감하고, 실내 환경(공기질, 바이러스)을 향상한다.

‘지능형 통합 환경 IoT(사물인터넷) 공조 제어 솔루션’은 다기능 공기질 개선 장치의 연동을 통해 26.7%의 에너지 절감, 바이러스 감염 방지, 맞춤형 공기질 제공, 공기 바이러스 99% 살균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IoT 센서 및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실내 공기질 안정성 및 쾌적성을 판단하고, 다기능 공기질 개선장치 제어를 통해 관리되고 있는 상황을 대시보드를 통해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다.

솔루션 구동 방식은 다중 이용시설 내 환경 수집 디바이스 및 바이러스 측정 디바이스를 통해 실내 환경 정보, 사용자 활동 패턴 기반의 상황인식, 인체 감지 정보, 실내 위치 측위, 원격검침 정보 수집 및 외부 정보를 수집한다. 수집된 정보들은 빅데이터 기술 및 인공지능 기술을 거쳐 사용자 맞춤형 지능형 공조 제어를 수행한다.

아스크스토리DS의 지능형 통합환경모니터링 시스템 / 아스크스토리DS
아스크스토리DS의 지능형 통합환경모니터링 시스템 / 아스크스토리DS
◇ 서비스 차별점

아스크스토리DS의 ‘지능형 통합 환경 IoT(사물인터넷) 공조 제어 솔루션’은 인공지능 및 IoT 기반 지능형 통합 환경 공조 솔루션을 통해 안전한 다중 이용시설 환경 구축뿐만 아니라 공조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선도할 수 있다.

특히 솔루션 통해 실내 기류 데이터, 공간 내 청정 환경 현황, 에너지 사용 현황 데이터 예측 및 제공이 가능하다.

아스크스토리DS의 공조 제어 솔루션은 ▲데이터 가공 및 연구 관련 국가지정 연구소 ▲데이터 가공 및 연구 정부부처 ▲환경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정부기관 등에 활용되고 있다.

◇ 향후 서비스 전략

아스크스토리DS는 단기적으로 환경 분야 및 생활 데이터의 다양한 니즈에 맞춰 동질적 집단으로 구분 후, 각 타깃별 커스터마이징 된 데이터 공급 및 가공연구를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환경 및 데이터 국가 표준화 작업 수행을 계획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환경 및 생활 패턴 데이터 생태계 확산과 수요자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 구축 및 고도화를 목표로 삼고 있다.

조상록 기자 jsrok@chosunbiz.com


2022 대한민국 인공지능대상 신청 접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