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는 화면이 최대 20% 늘어나면서도 고해상도를 구현한 12인치 풀 컬러 스트레처블(Stretchable) 디스플레이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는 늘리기, 접기, 비틀기 등 어떤 형태로도 자유롭게 변형이 가능해 궁극의 '프리 폼'(Free-Form) 디스플레이로 불린다.

LG디스플레이가 공개한 연신율 20%의 고해상도 12인치 풀 컬러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의 모습 /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가 공개한 연신율 20%의 고해상도 12인치 풀 컬러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의 모습 /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최근 '스트레처블 국책과제 1단계 성과공유회'를 열어 프로토타입(시제품)을 공개했다. 세계 최초로 12인치 화면이 14인치까지 신축성 있게 늘어나면서도 일반 모니터 수준의 고해상도인 100ppi(인치당 화소 수)와 적·녹·청(RGB) 풀 컬러를 동시에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LG디스플레이는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기술의 핵심인 유연성, 내구성, 신뢰성을 기존 대비 높여 상용화를 위한 기술적 난제를 극복했다고 설명했다.

콘택트렌즈에 쓰이는 특수 실리콘 소재로 신축성이 뛰어난 필름 형태의 기판을 개발해 유연성을 높였다. 40㎛(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m) 이하의 마이크로 LED(발광다이오드) 발광원을 사용해 외부 충격에도 화질 변화를 방지할 수 있는 내구성을 확보했다.

기존 직선 형태의 배선 구조를 S자 스프링 형태 배선 구조로 바꾸는 등 설계를 최적화해 반복적으로 구부리거나 접어도 성능을 유지한다.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는 얇고 가벼울 뿐만 아니라 피부나 의류, 가구 등 불규칙한 굴곡 면에도 접착할 수 있어 향후 웨어러블, 모빌리티, 스마트 기기, 게이밍, 패션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폭넓게 적용될 전망이다.

재난 현장에 있는 소방관·구급대원의 특수복에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안전하고 신속한 대응을 위한 정보를 실시간 제공할 수 있다. 화면을 올록볼록한 버튼 형태로 만들 수도 있어 시각장애인도 편리하게 터치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로도 활용할 수 있다.

LG디스플레이는 2020년 '전장·스마트기기용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개발 국책과제' 주관 기업에 선정돼 국내 산학연 기관 20곳과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해 왔다.

LG디스플레이는 국책과제가 완료되는 2024년까지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장비, 소재 기술 완성도를 더 높일 계획이다.

윤수영 LG디스플레이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스트레처블 국책과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한국 디스플레이 기술 경쟁력을 한 차원 높이고, 디스플레이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이끌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광영 기자 gwang0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