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AI대상] 'AI시대 위한 데이터 만드는 AI' 크라우드웍스, 데이터 부문 대상 수상

북마크 완료!

마이페이지의 ‘북마크한 기사’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북마크한 기사 보러가기 close
입력 2022.11.24 13:09
앞으로 펼쳐질 인공지능 시대에 인공지능 모델을 훈련, 고도화함에 있어 양질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 중심’ 시대에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을 위한 솔루션이 ‘2022 대한민국 인공지능대상’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크라우드웍스는 24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인공지능대상’에서 데이터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4회를 맞는 ‘2022 대한민국 인공지능대상’은 IT조선이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조선일보, TV조선, 조선비즈가 후원한다.

이번 ‘2022 대한민국 인공지능대상’에서 데이터 부문 대상을 수상한 크라우드웍스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인프라 기반의 ‘지능형 인공지능 데이터 플랫폼’과 관련된 서비스를 인공지능 기술과 데이터가 필요한 기업에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크라우드웍스 이상민 CFO는 수상 소감으로 "AI산업은 핵심산업이지만 생태계가 막 시작되는 단계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여기 계신 분들과 함께 기업과 정부, 언론 모두가 건강한 생태계를 만들어 갔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크라우드웍스가 ‘2022 대한민국 인공지능대상’에서 데이터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IT조선
현재 크라우드웍스는 지능형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서비스 ‘크라우드웍스 온라인 서비스’를 중심으로,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을 위한 통합 솔루션 ‘워크스테이지’, 데이터 라벨러 인력 매칭/파견 서비스 ‘크라우드잡스’, 데이터 라벨러 교육 서비스 ‘크라우드 아카데미’ 등의 주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공지능 서비스 컨설팅, 모델 개발과 모델 검증 서비스로 인공지능 개발의 전후방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크라우드웍스는 가장 빠르게 고품질의 인공지능 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한 핵심 기술들을 자체 개발, 보유하고 있다. 크라우드소싱 기반의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플랫폼을 비롯해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서비스,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을 위한 통합 솔루션 및 AI 기반 인력 매칭 및 채용 서비스를 포함하는 모든 서비스라인에 도입, 구현해 상용화를 완료했다.

크라우드웍스의 ‘AI 기반 지능형 품질 관리 기술’은 데이터셋의 통계적 완전성을 확보하고 품질을 높이며, 기술적 접근을 통해 품질 관리에 들어가는 인적 리소스 절감으로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제반 시간과 비용도 줄일 수 있다. ‘AI 기반 데이터 라벨링 자동화 기술’은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필요한 프로젝트 등에서 크라우드웍스가 보유한 다양한 사전학습된 머신러닝 모델과 능동 학습 기술을 활용해, 단기간에 대규모의 AI 데이터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

‘데이터 라벨링 프로세스 최적화 기술’은 축적된 경험 및 노하우를 활용해 프로젝트별로 반복되는 부분들을 시스템화 및 자동화한 것이다. 고객의 복잡한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프로젝트의 특성에 최적화된 워크플로를 설계해, 태스크의 직렬 연속 처리 및 병렬 분산 처리를 지원해 빠른 시간 내에 고품질의 인공지능 데이터가 가공될 수 있게 한다. 이와 함께 ‘빅데이터 기반 작업자-프로젝트 매칭 기술’은 크라우드웍스가 보유한 40만명의 작업자 그룹에서 프로젝트에 적절한 작업자를 찾고, 프로젝트 진행 중에도 최적의 성과를 낼 수 있게 추적, 분석한다.

한편, 크라우드웍스는 크라우드소싱 방식을 데이터 라벨링 프로젝트에 도입한 기업으로 데이터 라벨링 기술 분야 최다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올해 사업모델 특례 상장으로 상장절차를 시작했고, 내년 상반기 코스닥 시장 안착을 목표로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와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앞으로도 크라우드웍스는 고품질 데이터와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인공지능 개발의 전 프로세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며, 국내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의 건강한 성장을 이끌어 나간다는 포부다.

권용만 기자 yongman.kwon@chosunbiz.com

0
주요 뉴스
지금 주목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