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4일 유통·식품·물류·패션업계 동향·개점·프로모션·이벤트 정보 등을 정리했다.

◇"동네가게서 당근머니로 결제"…당근마켓, ‘당근머니' 결제 기능 오픈

당근마켓은 지역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 ‘당근페이’의 선불 충전금인 ‘당근머니’ 결제 기능을 오픈한다고 24일 밝혔다.

지금까지 당근머니는 이웃과의 중고거래 시 송금 용도로 주로 쓰였다. 당근머니에 결제 기능이 확대 적용되면서, 앞으로는 ‘내 근처’ 탭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동네 가게에서 상품 구매 및 생활 밀착형 서비스 결제에서도 당근머니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농수산물, 동네가게 카테고리에서 ‘구매·결제를 연동한 가게의 상품을 구매’할 때 당근머니 결제가 지원된다. 당근미니 카테고리에서는 ‘취향 기반 커뮤니티 남의집 모임 참가비 결제’, 중고차 직거래 카테고리에서는 ‘등록한 중고차 판매 게시글 홍보하기’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당근머니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당근머니 결제 시, 현금영수증 발급을 통한 소득공제도 가능하다.

안중현 당근페이 부사장은 "당근머니 활용도가 높아져 이웃 간 연결과 지역 경제 활성화가 선순환 구조를 이룰 수 있길 바란다"며 "이번 당근머니 결제 영역 확대를 시작으로, 지역 내 다양한 금융생활의 편의성을 높이고, 지역과 이웃의 연결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서비스를 고도화할 것이다"고 말했다.

. / 당근마켓
. / 당근마켓
◇스타벅스, 5억원 기금 조성 지역사회 기부 행사 진행

스타벅스 코리아는 연말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11월 25일 하루 동안 고객이 구매한 품목 및 적립 별에 따라 최대 5억원의 기금을 조성해 지역사회 NGO 단체에 전달하는 ‘캐리 더 메리(CARRY the MERRY) 나눔의 날’ 행사를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캐리 더 메리(CARRY the MERRY) 나눔의 날’은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판매하는 모든 품목과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에게 적립되는 별 1개당 230원씩 적립해 지역사회 기관 및 단체에 기금을 전달하는 연중 최대 규모의 스타벅스 사회공헌 활동이다.

조성된 기금은 청년, 환경, 문화재 등 스타벅스의 주요 사회공헌 활동에 함께 하고 있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하트-하트 재단, 자원순환사회연대, 문화유산국민신탁 등 23개의 NGO 기관 및 전국 재능기부 카페 등 총 37개 지역사회 단체에 전달할 예정이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이번 행사에 개점 23주년의 의미를 담아 11월 25일 당일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품목 1개당 230원씩,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에게 적립되는 별 1개당 230원씩을 매칭해 단일 기부행사로는 연중 최대 규모인 5억원의 나눔의 날 기금을 조성한다.

조성된 기금은 장애인, 청년, 어린이를 지원하는 단체와 친환경 활동 및 우리 문화재 보호 활동 등을 진행하는 지역사회단체에 기부되어, 스타벅스를 방문하는 고객분들의 따뜻한 나눔이 따뜻한 상생 활동으로 이어질 계획이다.

손정현 스타벅스 대표는 "’캐리 더 메리 나눔의 날’에 스타벅스를 방문하는 고객님들의 동참을 통해 우리의 지역사회가 더욱 따뜻한 연말을 보낼 수 있게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 / SCK컴퍼니
. / SCK컴퍼니
◇이마트, 김장 재료 20% 할인 판매

이마트는 김장철을 맞아 24~30일 김장 재료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김장철 주재료인 배추, 무 포함, 깐마늘 쪽파 등 김장양념 재료는 농림축산식품부 할인 쿠폰을 통해 20%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고추가루는 고시세에도 불구하고 전년보다 27% 저렴하게 판매한다.

이마트는 행사 기간에 4인 가족 기준 김장재료 준비 시, 17만원으로 구매가 가능하며 전년 동기 비교 시에 23% 저렴하고, 최근 17일 발표한 한국농수산식품공사(aT)의 4인 가족 김장 비용(21만5037원)보다는 21% 더 싸다고 설명했다.

김장철 빠질 수 없는 별미인 수육용 돼지고기 행사도 진행한다. 브랜드 돈육 앞다리, 뒷다리 부위 행사는 신세계 포인트 적립 시 정상가에서 20% 할인이 적용된다.

김동현 이마트 채소팀장은 "본격적인 김장철을 맞아 김장 채소 물가 안정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 할인쿠폰 등 가용한 자원을 모두 동원했다"면서 "채소 뿐 아니라 고춧가루 바이어, 수육 바이어와 함께 김장 행사를 기획해 이마트에서 김장철 최선의 장보기를 가능하게 했다"고 말했다.

. / 이마트
. / 이마트
◇롯데마트, 파프리카 농가 돕기 나서

롯데마트는 엔저 현상에 신음하는 파프리카 농가 돕기에 나선다고 밝혔다.

롯데쇼핑에 따르면파프리카 농가들은 원유값, 인건비, 물류비 등 각종 비용이 상승한 가운데 낮은 시세와 물량 적체의 삼중고를 겪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 8~9월 폭우와 태풍의 영향으로 열매를 늦게 맺은 강원도 산지 파프리카와 전라도, 진주 지역의 햇 파프리카 물량이 동시에 출하되면서 파프리카 시세가 하락한 바 있다. 여기에 역대급 엔저 현상이 겹치며 주요 수출국인 일본 수출이 원활하지 않아 내수 가격이 동반 하락했다.

국내에서 생산하는 파프리카 물량 중 30~35%가 일본으로 수출되고, 이는 전체 파프리카 수출 물량의 90%를 차지한다. 현재 엔저로 인해 파프리카 일본 수출가가 기존 내수 시세에 비해 20% 이상 하락해 생산비용을 감안하면 이익을 보기 어렵다. 따라서 수출 대신 내수로 물량이 몰리면서 이미 하락한 내수 시세가 더 하락해 새로운 판로 개척 없이는 파프리카 농가가 큰 손해를 보는 상황이다.

롯데마트는 파프리카 농가와의 상생을 목적으로 B+급 파프리카 30톤을 매입해, 24일부터 30일까지 전점에서 ‘상생 파프리카’를 저렴하게 판매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롯데마트는 행사 기간동안 ‘상생 파프리카(450g)’을 2990원에 기획했다. 이는 일반 소비자 가격보다 20% 이상 저렴한 것이다.

최진아 롯데마트 채소 MD(상품기획자)는 "엔저 상황 안정에 대한 기약이 없는 상황에 일본 수출 비중이 높은 채소 농가들의 부담을 덜기 위해 ‘상생 파프리카’ 행사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 / 롯데마트
. / 롯데마트
◇이마트24, 비자(Visa) 비접촉식 간편결제 도입

이마트24는 24일부터 ‘비자(Visa)’의 ‘Visa 컨택리스(비접촉식)’를 통한 간편결제 시스템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Visa 컨택리스’ 결제는 상품 구매 시 카드를 긁거나 삽입하는 과정 없이 카드를 단말기에 갖다 대는 것만으로도 결제가 완료되는 간편결제 방식이다. 컨택리스가 가능한 비자카드를 보유한 고객은 실물카드, 모바일페이, 웨어러블카드 등 결제수단을 전국 이마트24 매장에서 이용할 수 있다.

정현우 이마트24 영업마케팅팀 파트너는 "전국 이마트24에서 스마일페이와 비자 컨택리스를 통한 간편결제가 가능해짐에 따라 고객 편의 증대 및 가맹점 매출 향상 등 긍정적인 성과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 이마트24
. / 이마트24
◇서울랜드, ‘루나 해피 홀리데이즈’ 축제 개최

서울랜드는 '루나 해피 홀리데이즈' 축제를 26일부터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서울랜드 '루나 해피 홀리데이즈'는 야간공연과 레이저쇼, 캐릭터 인형극과 패밀리 매직쇼, 눈썰매장과 얼음 빙어낚시 등으로 구성됐다.

. / 서울랜드
. / 서울랜드
◇이케아, 홈퍼니싱 제품 70% 할인전 진행

이케아 코리아는 연말을 맞아 홈퍼니싱 제품을 최대 70% 할인하는 행사를 11월 24일부터 2023년 1월 3일까지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행사 기간 동안 소파, 의자, 침대 프레임 등 400여개의 제품을 최대 7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이케아 코리아 관계자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가까운 이들과 함께 집에서 더욱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 / 이케아 코리아
. / 이케아 코리아
◇위메프, 11월 공연·전시 티켓 매출 전년比 242% 증가

위메프는 11월 1~21일 공연·전시 티켓 카테고리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242% 증가했다고 24일 밝혔다. 엔데믹 이후 첫 연말을 맞아 억눌렸던 수요가 폭발하며 3배 이상 판매량이 늘어난 것이라는 설명이다.

카테고리별로는 어린이 전용 공연·전시(911%), 전시·체험(124%), 콘서트(61%), 연극(58%), 라이선스·창작 뮤지컬(11%) 등의 순으로 티켓 판매 증가세가 나타났다. 겨울 방학 시즌을 앞두고 가족 단위를 겨냥한 어린이 전시·체험전 티켓(1371%) 수요가 눈에 띄게 늘며 연말 가족 단위 관람객 비중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위메프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침체됐던 공연·전시 업계가 엔데믹과 시즌 특수를 계기로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프레시지, 저당 간편식 50% 할인전 진행

프레시지는 24일 간편식 전문 플랫폼 HD마켓을 통해 ‘저당 간편식 기획전’을 12월 16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다양한 저당 간편식 제품을 최대 50% 할인율로 만나볼 수 있다.

저당 간편식을 처음 접하는 소비자를 위한 '저당 도전팩', 필요한 제품만 골라 구성한 '저당 실속팩', 22개의 저당 제품을 최대 47% 할인된 가격으로 만날 수 있는 '저당 특가팩'까지 다양한 세트 상품까지 준비됐다. 또, 4만원 이상 구매 및 '당습관 여주차' 20개 와 '당습관 렌틸킥' 6개 이상 구매객에게는 무료 배송도 제공한다.

◇코리아센터 몰테일, 블프 실시간 핫딜 콘텐츠 제공

코리아센터의 해외법인 몰테일은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을 맞아 실시간 핫딜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24일 밝혔다.

기존에 별도로 운영하던 ‘블랙프라이데이 정보사이트’를 몰테일에 편입시켜 트래픽 분산을 줄이고 고객으로 하여금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몰테일 웹사이트의 핫딜 게시판은 아마존, 메이시스, 에센스 등 다해줌 주요상점 및 직접구매 상점의 정보를 핫딜 전문 에디터와 함께 이용자가 직접 올릴 수 있도록 구성됐다. 30일까지 이용자가 핫딜을 직접 등록할 시 1일 최대 10개까지 몰테일 배송비 10% 할인쿠폰을 익일 발급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몰테일 관계자는 "블랙프라이데이를 맞아 무배절 행사 외에도 직구족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KGC인삼공사, 창업 123주년 기념 프로모션 진행

KGC인삼공사는 창업 123주년을 맞아 11월 25일부터 12월 11일까지 전국 정관장 매장에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KGC인삼공사의 역사는 대한제국 고종 36년인 189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조선 왕실 내 홍삼관련 업무를 위한 삼정과(蔘政課)를 설치한 이후 123년간 고려인삼의 전통을 이어나가고 있다.

창업 123주년을 기념해 정관장 제품 10·20·30만원을 구매한 정관장 멤버스에게 1·2·3만원의 혜택이 담긴 쿠폰을 제공하는 ‘123 숫자 이벤트’를 진행한다.

정관장 홍삼의 대표제품인 홍삼정(240g), 홍삼톤골드(30포)를 구매한 고객에게는 ’23년 설명절에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한 정관장 포인트 1만점을, 정관장 제품 10만원 이상 구매한 신규 멤버스 고객에게도 1만점의 포인트를 제공한다.

정철 KGC인삼공사 영업실장은 "’정관장 홍삼’은 트렌드 변화에 맞춰 세대와 시대를 대표하는 건강 문화로 자리매김 했다"면서 "창업 123주년을 맞아 오랜 세월 꾸준히 정관장을 사랑해 주신 고객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담아 프로모션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카페24, 창업센터 영종점 오픈

카페24는 인천 영종국제도시에 '카페24 창업센터 영종점'을 오픈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로써 카페24 창업센터는 영종·청라·송도·부평 등 인천 전역에 포진하고 있으며 전국 86개 지점을 마련하게 됐다.

창업센터 영종점은 영종IC, 공항 신도시JC 등이 가까워 차량 이동이 용이하고 인천대교, 영종대교, 공항철도 등을 통해 청라, 송도, 서울 및 수도권을 쉽게 오갈 수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특히 차로 20분 거리에 인천국제공항이 있어 글로벌 진출하려는 사업자들에게 편리한 입지를 제공한다.

박재만 카페24 창업센터 팀장은 "영종점은 인천 다른 창업센터와 함께, 인천 지역을 기반으로 온라인 창업을 하는 사업자들의 조기 안착과 성장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비맥주, 전국 스타트업 ESG 자랑대회 개최

오비맥주는 스타트업을 응원하기 위해 ‘2022 전국 스타트업 ESG 자랑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2022 전국 스타트업 ESG 자랑대회’는 ESG를 실천하고 있는 대한민국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다. 혁신을 기반으로 사회와 환경적 측면에서 선한 영향력을 끼치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고 있는 스타트업들의 ESG 활동을 조명하고 응원하고자 기획됐다.

응모 분야는 ▲친환경(Environmental) 관련 성과와 활동을 의미하는 ‘Smart Action(스마트액션)’, ▲건전회식, 책임음주(Social) 관련 성과와 활동을 나타낸 ‘Smart Drink(스마트드링크)’, 그리고 ▲투명경영, 윤리경영 관련 성과와 활동을 소개하는 ‘Smart Policy(스마트정책)’ 등 3가지다.

참여를 원하는 스타트업들은 분야 3가지 중 1가지 이상을 선택하여, 분야에 맞는 영상, 숏폼, 이미지 등 콘텐츠를 자유롭게 제작하고 ESG 활동을 소개하는 글과 함께 오비맥주의 공식 인스타그램 프로필 링크를 통해 12월 11일까지 응모하면 된다.

각 분야별로 2팀씩을 선정해 총 6개 팀을 수상할 예정이다. 6팀 모두에게 오비맥주 논알코올 음료 총 5종을 공통 증정하며, 각 분야별 1등팀에게는 추가적으로 오비맥주 한정판 냉장고가 부상으로 지급된다.

. / 오비맥주
. / 오비맥주
◇SPC 안전경영위원회, 사업장 현장점검

SPC는 지난 SPL 사고 후속 대책으로 출범한 안전경영위원회가 SPL을 비롯한 주요 사업장들을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노동조합과 간담회를 가졌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현장 방문은 SPC의 사업 현장을 직접 확인하고, 안전관리 강화 및 노동환경 개선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이뤄졌으며, SPL 및 파리크라상 성남 공장, 샤니 성남 공장 등에서 진행됐다.

정갑영 안전경영위원회 위원장과 조현욱 위원은 22일 경기도 평택시 SPL을 방문해 외부 전문기관을 통한 안전 진단 현황을 브리핑 받고, 개선 조치가 완료된 사항 등을 직접 확인하기도 했다. 또, 노동조합과 만나 현장의 목소리와 건의사항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노동조합 간담회에서는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안전보건에 대한 의견은 물론, 근무 여건과 노동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안했고, 안전경영위원회는 이를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회사에 권고하기로 했다.

정갑영 안전경영위원장은 "현장을 직접 돌아보고, 직원들의 의견을 청취하면서 반드시 문제점을 고치고 개선하겠다는 회사 측의 확고한 의지를 느낄 수 있었다"며 "산업 안전뿐 아니라 노동환경과 사회적책임 분야까지 회사 전반에 대해 면밀히 살피고, 변화와 개선을 이끌어내 SPC가 고객의 신뢰를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PC는 안전관리 강화 대책에 따라 외부 전문기관을 통해 전 사업장에 대한 산업안전 진단을 실시해 현재 28개 생산시설 중 24개 사업장에 대한 진단을 완료하였으며, 순차적으로 개선 조치를 진행하고 있다. 안전경영위원회는 오는 11월 말 진단이 완료되면 결과를 검토해 개선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 / SPC
. / SPC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