펩타이드 바이오 기업 케어젠은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인 프로지스테롤(ProGsterol) 제품의 원료인 ‘디글루스테롤(Deglusterol)’이 이란 파트너 회사를 통해 이란 FDA(식품의약청)에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등록이 완료됐다고 24일 밝혔다.

 건강기능식품 ‘프로지스테롤’ / 케어젠
건강기능식품 ‘프로지스테롤’ / 케어젠
케어젠이 판매하는 프로지스테롤은 제2형 당뇨환자와 당뇨 전단계 증상이 있는 사람을 타겟으로 하며, 인슐린 수용체의 민감도를 높이는 작용기전을 통해 혈중 포도당을 세포 내로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줘 즉각적인 혈당 강하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다.

디글루스테롤은 합성 펩타이드로는 세계 최초로 올해 3월 미국 FDA로부터 NDI(New Dietary Ingredient) 승인을 받았고, 이번 이란 FDA 등록은 미국에 이어 건강기능식품 원료로서는 두번째 승인이다.

케어젠 측에 따르면 케어젠의 이란 파트너사는 ‘Tabesh Pharmed Aria PJSC.’로, 다년간 이란 시장에서 케어젠의 의료기기 주사제 제품을 독점 유통 공급해 온 이란 파트너이다. Tabesh Pharmed Aria PJSC.는 프로지스테롤을 신규 전략 사업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정용지 케어젠 대표는 "우선 이란 FDA에 우리 Deglusterol이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등록 된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란 파트너사와는 앞으로도 더 많은 혁신적인 제품을 통해 협력관계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동명 기자 simalo@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