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은 국내 인공지능 산업을 이끄는 기업들을 각 분야별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음성/문자 인식, 비전, 자율주행, 로보틱스, 데이터 가공 및 분석, 핀테크, 헬스케어 등 여러 인공지능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소개함으로써, 국내 인공지능 산업 현황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와이즈넛은 22년 간 자연어처리 기술과 머신러닝, 텍스트 마이닝, 의미분석 및 검색 등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온 기업으로, 챗봇, 콘텐츠 큐레이팅, 빅데이터 의미 분석 솔루션, 인공지능 검색 솔루션 등을 보유하고 있다. 회사는 2000년 6월 설립했다.

- 기업명 및 대표자명 : 와이즈넛 / 강용성
- 주요 제품(서비스) : 클라우드 챗봇 서비스 ‘현명한앤써니(WISE Answerny)’
- 사업 분야 : 언어지능
- 사이트 주소 : answerny.ai
- 소재지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644번길

주요 서비스

와이즈넛의 주요 서비스 ‘WISE Answerny(이하 현명한앤써니)’는 클라우드(SaaS형) 챗봇 서비스로, 자체 개발한 AI 하이브리드 챗봇 솔루션 ‘WISE iChat(와이즈 아이챗)’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현명한앤써니는 챗봇 컨설팅 및 기획부터 제작, 운영·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어 단기간 구축이 가능하다. 또한 사용 기간과 지식 데이터의 범위에 따른 이용 과금 정책을 적용해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와이즈넛의 클라우드 챗봇 서비스 ‘현명한앤써니’ 이용 안내 화면 / 와이즈넛
와이즈넛의 클라우드 챗봇 서비스 ‘현명한앤써니’ 이용 안내 화면 / 와이즈넛
서비스 차별점

현명한앤써니는 챗봇 솔루션을 구축하는 데 있어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때문에 사용 자의 정보 획득 시나리오를 예측해 전반적인 지식을 구조화 하는 ‘챗봇 시나리오 기획’, 제공 서비스와 브랜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챗봇 페르소나 기획’ 등의 전문적인 서비스가 가능하다.

현명한앤써니는 2022년 2월 AI 전문 벤더의 클라우드(SaaS형) 챗봇 서비스로서는 최초로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인증(CSAP)’을 취득해 안정성과 신뢰성을 검증받은 서비스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사업에 필수 요소인 ‘공공조달 디지털 서비스 등록’도 마쳤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조달청 검증을 받은 우수 클라우드 서비스를 쉽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현명한앤써니는 AI기술 기반 지식 관리 측면에서 와이즈넛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지식 구축 방법론’을 적용하고 있다. 기존 지식 서비스의 획일화된 체계에서 벗어나 전문가로 구성된 조직을 통해 체계적으로 인공지능 챗봇 지식 데이터를 구축하고 최적의 프로세스를 구현한다.

현명한 앤써니는 공공기관 및 지자체, 전국 대학교, 민간 기업 등 국내 100여 개 이상의 서비스 성공 사례를 보유하고 있다. 주요 사례로는 오산시 차량등록사업소의 민원상담 챗봇 ‘까봇’, KOTRA의 수출·투자 챗봇, 근로복지공단의 ‘희망이’, 쏘카의 챗봇 등이 있다.

향후 서비스 전략

현명한앤써니는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 등록 및 판매 사례를 기반으로 공공분야 판로를 확보하고, 전 산업 분야에서의 성공 레퍼런스를 통해 국내외 시장 점유를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에게 더 확장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정부 주관의 AI바우처 및 데이터바우처 사업에 지속 참여할 계획이다.

조상록 기자 jsrok@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