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5일 유통·식품·물류·패션업계 동향·개점·프로모션·이벤트 정보 등을 정리했다.

◇스타벅스, SSG 랜더스 선수들이 일일 바리스타로 변신

스타벅스 코리아는 SSG랜더스 선수들과 함께 24일 인천 연수구 송도에 위치한 스타벅스 송도컨벤시아대로DT점 2층에서 ‘랜더스벅 데이’ 이벤트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2022 정규시즌 KBO 미디어데이에서 김광현 선수가 제안한 ‘선수단 일일 바리스타’ 우승 공약을 실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 날 김광현, 최정, 한유섬, 박성한 등 한국시리즈 우승 멤버 총 16명의 선수들이 스타벅스 일일 바리스타로 변신해 사전 신청을 통해 초청된 팬 320명에게 커피와 푸드를 제공했다.

SSG랜더스 선수들은 스타벅스 명예 바리스타로 선정돼 스타벅스 앞치마를 선물로 받았다.

스타벅스는 초청 팬들에게 특별한 추억이 될 수 있도록 선수단과 함께하는 포토 타임 및 사인 행사를 진행하고, 참가자 전원을 대상으로 랜더스벅 고객감사 선물 증정타임을 통해 랜더스벅 티셔츠, 스타벅스 파트너용 랜더스 유니폼, 스타벅스 텀블러, 무료음료쿠폰, 사인로고볼 등 경품을 제공했다.

스타벅스와 SSG랜더스는 이번 행사로 발생하는 행사 참가비와 당일 스타벅스 송도컨벤시아대로DT점에서 발생한 매출 전액을 ‘유소년 야구발전 장학기금’으로 기부했다.

노경은 SSG랜더스 선수가 일일 바리스타로 변신해 팬들에게 커피를 제공하고 있다. / SCK컴퍼니
노경은 SSG랜더스 선수가 일일 바리스타로 변신해 팬들에게 커피를 제공하고 있다. / SCK컴퍼니
◇롯데온, 주얼리 상품 40% 할인전 진행

롯데온이 연말을 맞아 선물 1순위인 주얼리 기획전을 선보인다. 롯데온은 27일까지 ‘주얼리 페스타’를 열고 반지, 목걸이, 시계 등 다양한 주얼리 상품들을 최대 40% 할인 판매한다고 25일 밝혔다.

행사 기간에는 주얼리 상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20% 할인쿠폰을 제공하며, 국민·BC카드로 결제하면 최대 7% 추가 할인해 준다.

롯데온은 연말을 맞아 선물 목적으로 주얼리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점을 고려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롯데온의 지난해 주얼리 매출을 살펴보면, 11월과 12월의 매출이 다른 달에 비해 2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남성 고객의 11월과 12월의 주얼리 매출을 합치면 1년 매출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더불어 해외직구를 이용해 선물을 준비하는 소비자를 겨냥해 ‘롯데온 해외직구 블랙페스타’도 진행한다. 27일까지 개최하는 ‘해외직구 블랙페스타’에서는 명품 아우터 및 가방, 잡화 등 18만 개에 달하는 해외 직구 상품을 최대 30% 할인 판매한다.

은하나 롯데온 주얼리MD(상품기획자)는 "1년 중 주얼리 수요가 가장 높아지는 연말을 맞아 ‘주얼리 페스타’를 개최해 다양한 인기 주얼리 상품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고 말했다.

. / 롯데쇼핑
. / 롯데쇼핑
◇롯데마트, 제천 사과·영동 샤인머스캣 소비촉진 행사 진행

롯데마트는 30일까지 지역 농가 특산물 소비촉진 행사를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롯데마트는 영동군에서 생산된 샤인머스캣 50톤 물량을 준비해 1.5㎏ 한박스당 1만5900원에 판매한다.

롯데마트는 30일까지 제천 사과 100톤 물량을 저렴하게 선보인다. ‘제천 사과(4-6입)’를 1봉 구입시 7990원, 2봉 구입시 봉당 6990원, 3봉 이상 구입시 봉당 5990원에 만나볼 수 있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사과는 생산량 기준 경상도 지역에 70% 이상 집중돼 있으며, 제천을 포함한 충청북도에서는 10% 정도 생산된다.

이윤재 롯데마트 과일 MD(상품기획자)는 "각종 비용 상승과 시세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가의 특산물 홍보와 판로 확대를 위해 이번 소비촉진 행사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 / 롯데마트
. /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글로벌 인기 와인 40% 할인 판매

롯데백화점은 와인 매거진 ‘디캔더’에서 진행하는 ‘디캔더 월드 와인 어워드(DWWA)’에서 세계적인 와인 판매처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올해로 20회째를 맞이한 ‘디캔더 월드 와인 어워드’는 유명 와인 매거진인 ‘디캔더’에서 진행하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영향력이 있는 독보적인 와인 품평회이다. 롯데백화점은 6월에 진행한 대회에서 우수 와인 판매처로 선정됐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전문 소믈리에 영입 등 프리미엄 와인 강화를 위한 전략을 진행한 것이 이번 수상의 결과로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5월에는 제 4회 ‘올해의 한국 소믈리에’ 우승자이자 ‘CMS Advanced’ 소믈리에인 경민석 소믈리에가 롯데백화점에 합류 했으며, 9월에는 미슐랭 3스타 한식 레스토랑의 헤드 소믈리에이자 각종 소믈리에 대회에서 우승 경력이 있는 최준선 소믈리에와, 국제 소믈리에 인증 자격인 ‘A.SI(Association de la Sommellerie internationable) Diploma Gold’ 등급 취득자인 한희수 소믈리에가 합류했다.

롯데백화점은 세계적인 선정을 기념하기 위해 각 세계의 인기 와인 15종을 할인 판매하는 ‘DWWA 프로모션(11월18일~12월15일)’을 본점, 잠실점 포함 29개 점포에서 진행한다. 행사 기간 동안 40% 할인 판매한다.

김승영 롯데백화점 ‘와인&리커’팀장은 "국내 와인 시장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는 것에 대비하여 프리미엄 와인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진행했는데 좋은 결실로 이뤄진 것 같다"며 "최근 와인을 즐기는 고객들의 눈높이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만큼, 이에 맞는 상품 추천과 더불어 전문성을 활용해 수준 높은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최준선 소믈리에, 한희수 소믈리에, 경민석 소믈리에. / 롯데쇼핑
왼쪽부터 최준선 소믈리에, 한희수 소믈리에, 경민석 소믈리에. / 롯데쇼핑
◇인터파크, 올해 워라밸 실천기업 선정

인터파크는 23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섬유센터에서 열린 고용부 주관 '일·생활 균형 컨퍼런스'에서 '2022 워라밸 실천기업'으로 뽑혀 고용부 장관으로부터 표창을 받았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자율출근제와 원활한 원격근무 시스템을 비롯해 월 1회 조기 퇴근할 수 있는 슈가데이, 연 5일 유급 자녀 돌봄휴가, 사내 근속 3년 단위 재충전 휴가 5일 및 휴가비 50만원 지원, 생일 반차 등 직원들이 효율적으로 일하면서도 제대로 쉴 수 있는 다양한 제도를 운영한 것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설명이다.

박창현 인터파크 HR실장은 "임직원들이 마음껏 능력을 발휘하면서도 생활과 균형을 찾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 일하는 문화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G마켓, 축구열기에 야식 매출 급증

전세계 축구 축제가 열기를 더해가면서, 야식이나 응원용품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실제로 G마켓이 최근 일주일(11월17~23일) 기준 전년 대비 상품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다양한 야식 상품의 판매가 크게 늘었다. 먼저, 주전부리나 안주로 좋은 가공식품을 쟁여두는 소비자들이 많았다. 곱창·막창(25%), 돈까스·탕수육(56%), 떡갈비(88%), 족발(9%), 햄·소시지(52%) 등 육가공 간편식품 및 어묵·맛살(27%), 핫바(77%), 해물볶음(68%), 해물튀김(96%) 등의 수산가공식품의 판매가 급증했다.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꼬치류의 판매는 9배 가까이(775%) 늘었다. 가공 안주류도 66% 증가했다. 치킨, 피자, 족발 및 보쌈 등 주요 야식 e쿠폰의 판매도 54%만큼 더 팔렸다.

식품 외 응원용품도 인기다. 같은 기간, 응원봉의 판매는 102% 늘었으며, 축구 유니폼은 76% 판매가 늘었다. 가랜드·현수막(22%), 풍선·리본(32%), 가발·가면(24%) 등 이벤트 파티 용품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G마켓 관계자는 "전세계인이 즐기는 축구 축제가 진행되면서 각종 야식의 판매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특히, 주요 경기가 밤늦은 시간이나 새벽에 열리는 만큼, 출출한 배를 달래기 좋은 간편 가공식품이나 비교적 가벼운 안주류의 상품이 특히 인기다"고 설명했다.

. / 지마켓
. / 지마켓
◇제너시스BBQ, 하와이 호눌룰루 아이에아에 매장 열어

제너시스BBQ는 25일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주 아이에아(Aiea) 지역에 119㎡(36평) 규모의 BBQ 아이에아점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호놀룰루시 카할라(Kahala) 지역에 1호점 쿠오노몰점을 오픈한데에 이어 두 번째 점포다. 매장이 위치한 아이에아 지역은 하와이 쇼핑 센터인 펄릿지 센터(Pearlridge Center)가 위치해 있으며, 관광객들에게 인기 명소로 꼽히는 ‘진주만 국립 기념관’이 인근에 있어 유동인구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아이에아점 인기 메뉴는 BBQ의 시그니처 메뉴인 ‘황금올리브 치킨’으로, ‘오리지날 양념 치킨’과 ‘허니갈릭’ 등의 메뉴가 뒤를 이었다. 해당 매장은 가오픈 이후 현재까지 일 평균 매출 4000달러(531만원)를 기록했다.

BBQ는 팬데믹 이후 다시 한번 방문객 1000만명 시대를 다시 바라보는 하와이의 주요 상권에 순차적으로 출점해 본격적으로 매장을 확장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올해 초 하와이주 합동 청문회에서 실비아 룩 하원 재정위원회장은 2024년 하와이 방문객 수를 최대 1200만명으로 예상한 바 있다.

BBQ는 현재 뉴욕, 뉴저지, 캘리포니아, 텍사스, 일리노이 등 미국 내 주요지역을 포함해 총 20개 주에 진출해 있다. 미국에서 총 150개 매장이 운영 중이다.

최근 BBQ의 배달, 포장 전문 매장인 BSK(BBQ Smart Kitchen)의 성장세로 500개 이상의 매장이 오픈 준비 중에 있다.

. / 제너시스BBQ
. / 제너시스BBQ
◇티몬, 휴양지 ‘보홀' 여행상품 특가 판매

티몬이 12월 4일까지 ‘2022 티몬투어 여행박람회’를 진행하는 가운데 ‘교원투어 여행이지’, ‘채널A’와 함께 인기 휴양지 ‘보홀’로 떠나는 여행상품을 단독 특가 판매한다고 밝혔다.

티몬은 25일 오후 8시 라이브커머스 ‘티비온(TVON)’에서 보홀 자유 패키지(39만9000원~)를 단독 특가 판매한다. ‘교원투어 여행이지’가 내달 25일 첫 방송을 앞둔 채널A의 신규 예능 프로그램 ‘여행설계자들’에 참여하며 선보이는 상품으로, ‘여행설계자들’의 출연진인 가수 황치열, 개그맨 최성민이 라방에 출연한다.

4·5·6일 등 원하는 기간을 선택해 자유 일정으로 즐길 수 있으며, 내달 2일 출발 상품에는 황치열, 최성민, 우주소녀 '엑시'가 동행하며 특별한 여행 경험을 선사한다.

김학종 티몬 투어비즈본부장은 "청정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보홀로 떠나는 여행 상품을 이날 하루 특별한 가격으로 선보인다"며 "다음 주까지 이어지는 티몬투어 여행박람회에서 보홀을 비롯해 따뜻한 해변 휴양지 상품들을 다양하게 마련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 티몬
. / 티몬
◇롯데하이마트, 메가스토어 동탄호수공원점 열어

롯데하이마트는 25일 메가스토어 23호점인 ‘메가스토어 동탄호수공원점’을 오픈한다고 밝혔다.

메가스토어 동탄호수공원점은 동탄2신도시 중심 상권인 동탄호수공원에 위치한 2000m2 (605평) 규모의 3층 매장이다. 10대 인구 비중이 높은 동탄 지역 특성에 맞춰, 게임기, VR기기 등 MZ세대가 선호하는 IT가전 체험 코너인 ‘하이마트 디지털 플레이그라운드’ 중심으로 꾸몄다.

롯데하이마트는 ‘메가스토어 동탄호수공원점’ 오픈 기념으로 30일까지 캐시백, 엘포인트 등 혜택을 준비했다. 브랜드별 동시 구매 할인 행사를 펼친다. TV, 김치냉장고, 세탁기 등 삼성전자 행사 모델을 4품목 이상 동시에 구매하면 엘포인트, 하이마트 상품권, 캐시백 등 최대 3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LG전자도 김치냉장고, 건조기 등 4품목 이상 행사 모델을 동시 구매 하면 캐시백, 엘포인트 등 최대 25% 할인을 제공한다. 쿠쿠, 다이슨 등 생활가전 브랜드도 할인 판매한다. 전기레인지, 정수기 등 쿠쿠 행사 제품을 구매하면 구매 금액대별로 롯데상품권을 최대 7만원까지 증정한다. 다이슨 청소기 행사 모델(V11)도 40대 한정으로 50만원대 할인 판매한다.

이문성 롯데하이마트 MD전략부문장은 "메가스토어 동탄호수공원점은 MZ세대 눈높이에 맞춰 게이밍 PC, 드론, 코딩 로봇 등 IT가전 체험 위주로 구성한 매장이다"며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메가스토어를 내년에도 지속적으로 선보여 수익성 개선은 물론 매장에 오는 고객에게는 즐거운 쇼핑 경험을 드리기 위해 노력 할 것이다"고 말했다.

. / 롯데하이마트
. / 롯데하이마트
◇오비맥주, 결식우려아동 행복도시락 지원

오비맥주는 24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본사에서 결식우려아동 행복도시락 지원 전달식을 열고 사회공헌 네트워크 행복얼라이언스에 기부금 1000만원을 기탁했다고 25일 밝혔다.

오비맥주 구자범 수석부사장은 "코로나19 이후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된 결식우려아동 문제 해결에 작게나마 힘을 보탤 것이다"며 "지역사회 일원으로서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에 더욱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구자범 오비맥주 법무⋅정책홍보부문 수석부사장(왼쪽)과 조민영 행복얼라이언스 사무국 본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오비맥주
구자범 오비맥주 법무⋅정책홍보부문 수석부사장(왼쪽)과 조민영 행복얼라이언스 사무국 본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오비맥주
◇굽네닭컴, 축구대표팀 응원 프로모션 진행

닭가슴살 전문몰 굽네닭컴은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응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굽네닭컴은 집에서 축구 경기를 관람하는 소비자를 위해 순살 치킨, 핫도그, 닭발 등 베스트 간편식 제품들로 구성한 ‘대한민국 응원 패키지’를 최대 40% 할인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12월 2일까지 굽네닭컴 공식 홈페이지에서 진행된다.

정수철 지앤건강생활 대표는 "대한민국을 위해 열심히 뛰고 있는 태극전사들을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프로모션을 기획했다"고 말했다.

◇롯데제과, ESG 평가 A등급 획득

롯데제과는 2022년 한국ESG기준원(KCGS)의 ESG 평가에서 작년에 이어 4년 연속 통합 등급 'A'를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한국ESG기준원(KCGS)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역량을 조사 및 평가하는 기관으로 한국거래소,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한국공인회계사회 등이 사원기관으로 참여한 사단법인이다.

롯데제과는 전년에 이어 2022년 평가에서 통합 A등급을 받으며, 4년 연속 우수한 성적을 유지하고 있다. 세부 부문의 경우 환경 B, 사회 A, 지배구조 A를 기록했다. 통합 A 등급 이상은 A+ 등급을 포함해 121개사 뿐이다.

롯데제과는 체계적인 ESG경영의 추진과 이해관계자 소통 강화를 위해 ▲매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이사회 내 ESG위원회 설치 ▲ESG 전담 조직 및 환경경영 전담 조직 운영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 롯데제과
. / 롯데제과
◇샘표 연두, 영국 베지어워드 2년 연속 수상

샘표는 18일(현지시각) 영국에서 열린 ‘2022 베지 어워드(Veggie Awards)’에서 2년 연속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2008년 처음 시작된 베지 어워드는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돕는 최고의 제품을 선정하는 시상식이다. 영국에서 비건 및 베지테리언 식습관을 실천하는 유명인들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현지 및 비건 커뮤니티에서 주목하는 행사이기도 하다.

올해는 세계 450여개 식품 및 화장품 등 일반 소비재 제품이 출품됐으며, 샘표 유기농 고추장은 채식 상온 제품 부문(Vegetarian Cupboard Category)에서 최우수상을, 요리에센스 연두는 동일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연두는 2021 베지 어워드에 이어 2년 연속 수상했다.

심사위원단은 유기농 고추장에 대해 "한국 고유의 맛을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현지 많은 요리와 완벽하게 어울린다"면서 "한국 고유의 맛있는 매운맛을 더해줄 최고의 제품"이라고 극찬했다.

연두에 대해서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 가능하고, 콩을 발효하여 만든 순식물성 제품인데도 고기와 같은 깊은 감칠맛으로 요리를 맛있게 해준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고 밝혔다.

샘표 관계자는 "이번 수상으로 순식물성으로 지속가능한 식생활을 가능케 해주는 콩발효의 가치를 재차 인정받았다"며 "앞으로 한국 식문화의 핵심인 콩발효 기술을 이용한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전세계에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 샘표
. / 샘표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