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은 국내 인공지능 산업을 이끄는 기업들을 각 분야별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음성/문자 인식, 비전, 자율주행, 로보틱스, 데이터 가공 및 분석, 핀테크, 헬스케어 등 여러 인공지능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소개함으로써, 국내 인공지능 산업 현황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애자일소다는 기업의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의사결정 솔루션을 구축해주는 기업으로, 데이터 추출부터 머신러닝 솔루션까지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2015년 4월 회사를 설립했고, 현재까지 누적 120억원 규모의 투자(시리즈B)를 유치했다.

- 기업명 및 대표자명 : 애자일소다 / 최대우
- 주요 제품(서비스) : 의사 결정 지능 솔루션
- 사업 분야 : 데이터 가공
- 사이트 주소 : agilesoda.ai
- 소재지 :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 525

주요 서비스

애자일소다의 주요 서비스는 ▲이미지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해 정형화된 데이터로 자동 변환하는 트윈리더(TwinReader) ▲문서의 흐름과 의미를 이해하고 자동으로 요약 및 분류하는 트윈독(TwinDoc ) ▲최적의 의사결정 방법을 제안하는 강화 학습 에이전트 베이킹소다(BakingSoDA) ▲엔터프라이즈 AI 환경에 필요한 개발·운영 플랫폼 스파클링소다(SparklingSoDA) 등이다.

트윈리더는 모델과 룰의 장점을 결합해 인식률과 처리속도를 동시에 향상시킨다. 또한 개별 문서가 아닌 문서 ‘유형’을 자체 생성·관리하기 때문에 학습없는 문서분류가 가능하다.

트윈독은 고객이 보유한 테이터로 학습된 최적화된 전용 언어모델을 생성한다. 그래서 일반 데이터로 학습된 모델 대비 이해도와 정확도가 높다. 또한 키워드가 아닌, 위치와 관계중심의 분석이 가능하고, 데이터에 숨겨진 감성요소로 문서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베이킹소다는 비즈니스 현실의 환경과 조건들을 가상환경으로 쉽게 전환해 AI가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MLOps 기반의 모델 생성과 배포, 학습과 재학습 기능을 통해 스스로 성능을 발전시킬 수도 있다.

스파클링소다는 변경사항을 신속히 반영하고 학습하는 AI 모델 라이프사이클을 통해 학습결과를 자산화한다. 이 솔루션은 주로 파이프라인 단계별로 로그·히스토리·학습된 모델 등을 관리하는 데 활용된다.

애자일소다의 주요 서비스 이미지 / 애자일소다
애자일소다의 주요 서비스 이미지 / 애자일소다
서비스 차별점

애자일소다는 머신러닝 기반의 의사 결정 지능(Decision Intelligence) 기술로 기업들이 최적의 의사결정 방법을 자동화하고 내재화할 수 있도록 분석 환경, 모델 패키지, 플랫폼을 제공한다. 특히 AI 에이전트 메이커 ‘베이킹소다’는 해외에서도 사례가 드문 강화학습 기반 최적화 솔루션이다.

실제 베이킹소다를 비즈니스에 적용해 성공한 성과와 제품의 독창성을 인정받아 아시아 최초로 2021 가트너 쿨벤더 AI 핵심 기술 부문에 선정됐다.

애자일소다는 창립 이래 200여 건에 달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쌓은 경험과 핵심 기술로 기업들의 AI 도입 확대와 역량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현재는 금융, 보험, 제조, 물류, 유통, 공공, 항만,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사례를 만들어 가고 있다.

향후 서비스 전략

애자일소다는 기존 노하우 위주로 수행해온 작업을 산업군 별로 특화해 고객의 사용성을 높이는 프로젝트를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애자일소다는 영역별 기술 노하우를 쌓고 고객 성공사례를 늘려갈 예정이다. 그 중 로봇 공정에 최적화 기술을 도입해 한정된 공간에서 다양한 크기의 객체를 적재하거나 최적의 이동경로를 찾는 작업·공정 제어 자동화 구축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보험사의 보험금 청구처리 업무 자동화를 위해 청구서에 사용되는 의료용어들의 분석·활용을 위한 전용 솔루션을 개발하는 등 영역별 기술 노하우를 쌓고 고객 성공사례를 늘려갈 예정이다.

조상록 기자 jsrok@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