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앱스토어 내 애플리케이션(앱) 가격 책정에 개발사들의 의견이 더 많이 들어갈 수 있도록 정책을 변경했다. 특히 한국의 경우 세금 반영 여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해 33%에서 30%로 3%포인트 낮아지게 된다.

애플은 7일 이 같은 내용의 새로운 가격 정책을 발표했다. 한국을 포함한 7개 국가에서 앱스토어 수수료를 산정할 때 개발자가 세금 부과 여부를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가격 책정 방식이다.

애플 새 가격정책/ 애플
애플 새 가격정책/ 애플
앞서 모바일게임협회는 애플이 인앱 결제 수수료를 부당하게 계산해 개발사들로부터 3500억원쯤을 더 챙겼다고 공정위에 신고했다. 애플이 개발사들로부터 받아야 할 인앱 결제 수수료율은 30%지만, 공급가액에 부가가치세 10%를 더한 금액을 매출액으로 잡아 실제로는 33%를 떼갔다는 주장이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는 조사에 착수했고 애플은 지난달 국내 앱 개발자에게도 공급가액을 기준으로 수수료를 부과하도록 약관 수정·시스템을 변경하겠다고 밝혔다.

애플이 이처럼 정책을 변경하면서 국내 앱 개발자들은 2023년 1월부터 부가가치세(10%)가 포함된 최종소비자가격이 아닌 공급가액을 기준으로 수수료를 낼 수 있게 된다.

애플은 또 앱스토어에서의 가격 구간도 현재의 10배 수준인 최대 900개까지 늘려 개발자들이 가격을 지금보다 유연하게 책정할 수 있도록 했다. 결제액 한도는 최소 400원에서 최대 1600만원까지다.

175개국의 현지 앱스토어 개발사가 원화를 포함한 45종의 화폐를 자유롭게 선택해 서비스 가격을 정할 수도 있다.

애플의 새로운 앱스토어 가격정책은 자동 갱신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은 이날부터, 다른 모든 앱 및 인앱결제 방식에는 내년부터 적용된다.

애플은 "이 방식은 개발자가 제품의 가격을 책정하는 데 있어 더 많은 유연성을 발휘할 수 있게 해준다"며 "개발자가 앱스토어에서 사업을 계속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인애 기자 22na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