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가 세계 최고속 서버용 D램 제품인 'DDR5 MCR DIMM' 샘플 개발에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고 8일 밝혔다. 동작 속도가 초당 8Gb(기가 비트) 이상이다. 초당 4.8Gb인 서버용 DDR5의 속도보다 80% 넘게 빨라졌다.

더블데이터레이트(DDR)는 서버와 PC에 주로 들어가는 D램 규격을 말한다. 현재 5세대인 DDR5까지 개발됐다. MCR DIMM은 여러개의 D램이 기판에 결합된 모듈 제품이다. 모듈의 기본 정보처리 동작 단위인 '랭크' 2개가 동시 작동돼 속도가 향상됐다.

SK하이닉스가 'DDR5 MCR DIMM' 개발을 통해 DDR5 현존 최고인 8Gbps(초당 8기가비트) 이상의 속도를 구현했다. /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가 'DDR5 MCR DIMM' 개발을 통해 DDR5 현존 최고인 8Gbps(초당 8기가비트) 이상의 속도를 구현했다. / SK하이닉스
MCR DIMM 개발에는 DDR5 동작 속도를 높이기 위해 새로운 개념이 도입됐다. 그동안 DDR5의 속도는 D램 단품의 동작 속도에 좌우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이었다. 하지만, 이번 제품에서는 D램 단품이 아닌 모듈을 통해 속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개발됐다.

SK하이닉스는 MCR DIMM에 탑재한 데이터 버퍼(Buffer·D램과 CPU 사이의 신호 전달 성능을 최적화하는 부품)를 사용해 D램 모듈의 기본 동작 단위인 랭크 2개가 동시 작동하도록 설계했다.

이를 통해 보통 D램 모듈에서는 1개의 랭크에서 한번에 64바이트의 데이터가 CPU에 전송되지만, MCR DIMM에서는 2개의 랭크가 동시 작동해 128바이트가 CPU에 전송된다. 모듈에서 CPU로 가는 회당 데이터 전송량을 늘려 SK하이닉스는 D램 단품보다 2배쯤 빠른 8Gbps 이상의 속도를 구현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제품 개발을 성공하는 데 미국 인텔과 일본 르네사스와의 협업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3사는 제품이 나오고 세계 최고 속도와 성능이 검증되기까지 긴밀하게 협업해 왔다.

류성수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당사의 모듈 설계 역량에 인텔의 서버 CPU와 르네사스의 버퍼 기술력이 융합되면서 이번 제품 개발이 가능했다"며 "세계 최고 속도의 MCR DIMM 개발을 통해 당사는 또 한번 DDR5의 기술력 진화를 이뤄냈다"고 말했다.

박혜원 기자 sunon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