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수스가 컨슈머, 게이밍, 커머셜 등 전 라인업의 신제품 노트북을 대거 공개했다. 이번 신제품들에서는 인텔의 13세대 코어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 시리즈 GPU 등 최신 플랫폼의 채택과 함께 전 라인업에 걸친 OLED 디스플레이 탑재가 눈에 띈다.

에이수스는 1월 4일(현지 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3) 행사를 통해 전 라인업에 걸쳐 다양한 최신 기술들이 적용된 고성능 신제품 노트북을 대거 공개했다.

에이수스가 선보인 이번 신제품들에서는 새로운 프로세서와 GPU 탑재하고 주요 제품군에 OLED 디스플레이의 채택이 늘어난 것이 눈에 띈다. 또한 글래스 프리 3D OLED 디스플레이인 ‘스페이셜 비전(Spatial Vision)’ 기술을 채택한 ‘프로아트 스튜디오북 16 3D’ 제품이 선보였다. 이와 함께 더 폭넓은 제품군에 밀리터리급 내구성과 위생적 사용환경을 위한 ‘안티마이크로바이얼 가드(Antimicrobial Guard)’ 기술이 적용됐다.

2023년 신제품의 특징은 ’성능’과 ‘디스플레이’

무안경 3D 디스플레이 기술 ‘스페이셜 비전’ /에이수스스
무안경 3D 디스플레이 기술 ‘스페이셜 비전’ /에이수스스
에이수스가 CES 2023에서 발표한 신제품의 특징은 크게 다섯 가지가 꼽힌다. 첫 번째는 ‘디스플레이’로 에이수스는 노트북 제품군에 더 적극적으로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신제품에는 13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 시리즈 GPU 등이 탑재되면서 이전 세대 대비 더 높은 성능을 보여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디스플레이’에서 주목할 만한 또 다른 기술로는 글래스프리 3D OLED 디스플레이 기술인 ‘스페이셜 비전(Spatial Vision)’ 이 꼽혔다. 이 기술은 디스플레이에 장착된 렌티큘러(Lenticular) 렌즈를 기반으로 웹캠을 통해 사용자의 눈과 위치를 추적하고 3D 효과를 적용하는 기술이다. 패널에 렌티큘러 렌즈 층과 2D/3D 스위칭 레이어가 결합됐다. 이 기능을 끄는 경우 완벽히 표준 OLED 패널로 동작한다. 게이밍이나 비디오뿐 아니라 디자인이나 산업용 애플리케이션, 메타버스 등에서 높은 가치가 기대된다.

에이수스는 내구성 측면에서도 ‘밀리터리급’ 내구성 사양이 적용된 제품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안전한 디바이스 사용을 위한 ‘위생’ 측면에서는 신제품에 ‘안티마이크로바이얼 가드 플러스(Antimicrobial Guard Plus)’를 적용했다. 이는 코로나19나 플루 바이러스, 박테리아 등을 99%까지 제거할 수 있는 무독성의 은이온 코팅 기술이다. 이 외에도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제품이나 패키지의 소재, 재활용 가능성을 강화할 것이라 소개했다.

3D OLED 디스플레이 탑재한 ‘프로아트 스튜디오북 16 3D OLED’

에이수스 프로아트 스튜디오북 16 3D OLED /에이수스
에이수스 프로아트 스튜디오북 16 3D OLED /에이수스
에이수스의 프로아트 스튜디오북 16 3D OLED는 3D OLED 패널을 장착한 전문가용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이다. 16인치의 3.2K 3D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안경 착용 없이 3D 이미지, 3D 게임 등을 창작하거나 즐길 수 있다. 또한 스위치를 통해 손쉽게 2D에서 3D로 전환이 가능하며, 120hz 주사율, 0.2ms의 빠른 응답속도와 100% DCI-P3 색영역을 충족해 뛰어난 비주얼 환경을 제공한다.

기본 탑재 앱 ‘프로아트 크리에이터 허브2’는 기존보다 한층 더 정교해진 색상 보정 기능과 더 많은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지원해 생산성을 높였다. 크리에이터의 생산성을 높이는 에이수스 다이얼은 창작 작업 시 보다 정밀하고 섬세한 조정이 가능하며 ‘프로아트 크리에이터 허브2’ 앱을 통해 세부 기능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방열에 유리한 스텝 와이즈 디자인과 180도 펼쳐지는 레이플랫 힌지, 커스텀 햅틱 효과를 지원하는 28% 넓어진 터치패드, 150W TDP의 아이스쿨 프로 냉각 솔루션이 적용돼 창작 전문가가 작업에 몰입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사용 편의를 위한 입출력 인터페이스 지원에서는 두 개의 썬더볼트 4 포트, SD 익스프레스 7.0 카드 리더를, 네트워크 연결은 2.4Gbps 와이파이 6E, 2.5G 이더넷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젠북 시리즈에도 OLED 디스플레이 대거 탑재

젠북 시리즈 신제품들에도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다. /에이수스
젠북 시리즈 신제품들에도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다. /에이수스
젠북 프로 16X OLED는 13세대 인텔 코어 HX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 시리즈 랩톱 GPU를 탑재해 크리에이터를 위한 뛰어난 성능을 갖췄다. 기존 대비 마더보드 면적을 38% 줄이는 SoM(시스템온모듈) 디자인을 채택해 냉각 효율을 극대화했다. 제품의 TDP(열설계 디자인 용량)는 150W다. 디스플레이는 3.2K 120Hz HDR OLED 패널과 2.5K 165Hz IPS 패널 등 두 종류가 마련되어 있다.

또한 창작 작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요소로는 에이수스 다이얼, ASUS 펜 2.0, 넘버패드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키보드에는 편안한 타이핑 각도를 제공하는 AAS Ultra 오토-틸팅 기능이 적용됐으며, 모든 키에 화이트RGB 백라이트가 탑재된 인텔리전트 라이트닝으로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적 요소도 갖췄다.

휴대성과 화면 크기, 키보드 사이즈의 ‘균형점’으로 여겨지는 14인치급 제품군의 신제품으로는 젠북 프로 14 듀오 OLED, 젠북 프로 14 OLED, 젠북 14 OLED 등이 선보였다. 에이수스는 14인치 급 신제품 전체에 DCI-P3 100%의 높은 색재현율을 갖춘 16:10 비율의 2.8K 120Hz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했다.

젠북 프로 14 OLED 모델은 14인치 2.8K HDR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고성능 노트북이다. 17.9mm 두께와 1.65kg의 무게에 미국 국방성 군사 규격(MIL-STD-810H) 인증을 받은 강력한 내구성을 갖춰 휴대가 용이하다. 13세대 인텔 코어 H 시리즈 프로세서와 최신 지포스 RTX 시리즈 GPU를 갖췄다. 105W TDP 디자인의 아이스쿨 프로 기술로 쾌적한 사용 환경을 제공한다. 사용자의 생산성을 높이는 다이얼패드를 갖춘 것도 특징이다.

젠북 14X OLED 모델은 세련되고 모던한 디자인에 이전 세대보다 조금 더 커진 14.5인치 2.8K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탑재된 OLED 패널은 100% DCI-P3의 넓은 색 재현력과 HDR 트루블랙 600 인증을 갖췄으며, 터치스크린 기능을 지원한다. 13세대 인텔 코어 H 시리즈 프로세서와 지포스 RTX 3050 GPU를 탑재하고 16.9mm 두께와 1.5kg 무게로 높은 성능과 휴대성을 함께 갖췄다. 에르고센스 키보드와 180도 펼칠 수 있는 힌지, AI 노이즈 캔슬링 기능 등 다양한 부가 기능으로 편의성을 높였다.

크리에이터를 위한 OLED 디스플레이 탑재 비보북 시리즈 선보여

크리에이터를 위한 ‘에이수스 비보북 프로 16X’ /에이수스
크리에이터를 위한 ‘에이수스 비보북 프로 16X’ /에이수스
비보북 프로 16X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차세대 16인치 노트북으로 일부 모델은 3.2K 3D OLED 패널을 갖췄다. 최대 13세대 인텔 코어 i9-13980HX 및 최신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 시리즈 탑재와 더불어 최대 64GB의 DDR5 4800 MHz 메모리, 최대 2TB의 저장공간을 지원해 고사양의 창작 작업도 원활히 수행한다. 아이스쿨 프로 냉각 기술로 본체의 적정 온도를 유지하며 2개의 썬더볼트4 포트와 SD 카드 슬롯 등을 지원해 높은 연결성을 제공한다.

슬림한 본체가 특징인 비보북 S 15 OLED는 ‘인텔 이보(Evo)’ 인증을 받아 더 향상된 성능과 안정적인 배터리 수명을 제공한다. 인텔 코어 i9-13900H 프로세서와 인텔 아이리스 Xe 그래픽, 15.6인치 2.8K 120hz OLED 디스플레이를 장착했다. 또한 화상 회의 시 유용한 FHD 화질의 웹캠 및 프라이버시 셔터와 하만 카돈 인증을 받은 스피커도 탑재됐다.

비즈니스 노트북과 크롬북 제품군에서도 상품성 업그레이드

게이밍 가능한 크롬북 ‘에이수스 크롬북 바이브 CX34 플립’ /에이수스
게이밍 가능한 크롬북 ‘에이수스 크롬북 바이브 CX34 플립’ /에이수스
프리미엄 비즈니스 노트북 익스퍼트북(ExpertBook) B9 OLED는 13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와 16:10 화면 비율의 QHD OLED 패널로 업그레이드 됐다. 미국 국방성 군사 규격인 밀스펙(MIL-STD-810H) 인증의 내구성과 마그네슘-리튬 합금의 견고하면서도 가벼운 소재로 제작돼 이동성을 높였다. 또한 NFC 로그인, 지문 인식 센서, IR 카메라의 근접 센서를 통한 얼굴 인식 로그인 기능과 웹캠 실드 등 보안 환경을 강화하는 기능들도 적용됐다.

크롬북 CX3 시리즈 중 크롬북 바이브 CX34 플립은 생산성은 물론 클라우드 게이밍까지 즐길 수 있는 모델이다. 이 모델은 최대 코어 i7 프로세서와 16GB 메모리, 144Hz 주사율의 WUXGA 디스플레이로 사용자에게 우수한 게이밍 환경을 제공한다. 엔비디아의 지포스 나우와 아마존의 루나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를 지원해 1000개 이상의 게임을 별도의 설치 없이 편리하게 즐길 수 있다. 이 외에도 360도 에르고리프트 힌지 기능과 스타일러스 펜을 지원하며 최대 10시간 지속되는 배터리 용량, 뛰어난 휴대성을 갖췄다.

권용만 기자 yongman.kwon@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