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10일 유통·e커머스·식품·패션·물류업계 동향·개점·프로모션·이벤트·신상품 정보 등을 정리했다.

◇갤러리아백화점, 4400만원 70년 숙성 위스키 선봬

갤러리아백화점은 고급 설 선물세트로 한정판 위스키 ‘플래티넘 쥬빌리(Platinum Jubile) 70년’을 선보인다고 전했다.

‘플래티넘 쥬빌리’는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즉위 70주년을 기념해 지난해 출시된 위스키로 고든앤맥페일의 가장 오래된 싱글몰트 위스키 중 하나다. 여왕이 왕위에 오른 1952년 증류해 70년 동안 쉐리 와인 숙성에 사용했던 목조통(50리터)에 숙성했다. 여왕 즉위 기념일인 지난해 2월 6일 병입 후 전세계 단 256병만 공개했다. 용량은 700㎖, 도수는 52.3% 이며 가격은 4400만원이다. 갤러리아에 입고된 수량은 단 1병이다.

. / 한화 갤러리아백화점
. / 한화 갤러리아백화점
◇CU, ‘고대1905 딸기잼 맘모스빵’ 선봬

BGF리테일은 10일 자사 편의점 CU가 11일부터 고려대학교와의 공식 협업 상품 2탄으로 ‘고대1905 딸기잼 맘모스빵(3300원)’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해당 상품은 24시간 이상 저온 숙성 반죽으로 만든 빵 위에 소보로를 토핑해 한층 부드러운 식감과 고소한 맛이 일품이라는 것이 업체측 설명이다.

회사에 따르면 CU가 지난달 선보인 고대1905 사과잼 페스츄리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해당 상품은 출시 첫 달인 지난달 디저트 카테고리 전체 판매량 3위를 기록했으며, 누적판매량 20만개를 넘어섰다. CU의 지난해 디저트 매출은 전년 대비 120.6% 증가했다. 주요 구매자는 20대와 30대가 전체 고객의 60% 이상을 차지했다.

진영호 BGF리테일 상품본부장은 "고대1905 딸기잼 맘모스빵은 올해 업계 디저트 시장을 이끌어갈 상품으로 사과잼 페스츄리만큼 좋은 반응이 있을 것으로 자신한다"며 "편의점 업계 내 소문난 맛집으로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 CU는 앞으로도 꾸준히 프리미엄 빵 라인업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 / BGF리테일
. / BGF리테일
◇롯데마트, 25년만에 종이 전단 중단

롯데마트는 25년만에 종이 전단 운영을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대형마트에서 종이 전단은 매주 행사를 알리는 가장 중요한 홍보 수단 중 하나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1회용 종이 전단은 쇼핑 시 한 번 보고 버려지게 되는 것은 물론 지난 전단은 전량 폐기된다는 점에서 자원 낭비를 야기한다는 문제도 가지고 있다.

이에 롯데마트는 친환경 경영의 일환으로 새해부터 1회용 종이 전단을 대신해 새롭게 개편된 모바일 전단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환경보호를 위해 1998년부터 25년간 운영해온 종이 전단 운영을 전면 중단하는 결정을 내린 것이다. 이를 통해 롯데마트는 연간 150여톤의 종이 사용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연간 20년생 나무 3000그루를 보존하는 것과 같으며 1만6000여㎏의 탄소배출을 저감하는 효과로도 이어진다는 것이 롯데쇼핑측 설명이다.

모바일 전단은 롯데마트의 오프라인 전용 어플리케이션인 ‘롯데마트GO’ 또는 매장 내 고지된 QR코드를 스캔해 확인할 수 있다. 매주 목요일 오전 9시에 해당 주차의 새로운 소식과 행사 내용이 업로드 된다.

김정우 롯데마트 브랜드전략팀 전단 담당자는 "소비자들과 함께 환경보호에 동참한다는 점에서 감회가 새롭다"며 "모바일 전단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물론 향후 이와 연계된 다양한 프로모션도 검토할 예정이니 많은 이용 바란다"고 말했다.

. / 롯데쇼핑
. / 롯데쇼핑
◇롯데온, 스포츠웨어 60% 할인전 진행

롯데온은 15일까지 '스포츠웨어 할인전'을 진행한다. 새해를 맞아 헬스, 요가, 등산 등 새롭게 운동을 결심한 고객을 위해 행사를 기획했으며, 나이키, 아디다스, 안다르 등 인기 스포츠 브랜드 상품을 최대 60% 할인 판매한다. 행사 상품에 적용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 최대 10% 즉시 할인도 제공한다.

박정아 롯데온 스포츠패션MD는 "새해를 맞아 운동을 시작하는 고객이 늘면서, 스포츠웨어, 수영복, 피트니스 웨어 등의 브랜드 매출이 크게 늘고 있어, 백화점 인기 스포츠웨어 브랜드를 모아 행사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 / 롯데쇼핑
. / 롯데쇼핑
◇세븐일레븐, ‘화이트와인+맥주’ 융합 차별화 상품 선봬

세븐일레븐은 두 가지 이상의 상품들을 섞어 새로운 메뉴를 탄생시키는 ‘푸드 믹솔로지(Food mixology)’가 2030세대의 핵심 주류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하이볼의 주재료인 위스키 매출은 지난해 전년 대비 80% 가량 신장했고 위스키와 혼합해 마시는 토닉워터의 매출도 60% 증가했다.

세븐일레븐은 이러한 MZ세대의 음주문화 트렌드에 발맞춰 2023년 새해 첫 주류 신상품으로 국내 최초 와인 콜라보 맥주 ‘빌라엠비라’를 단독 출시했다. ‘빌라엠비라’는 국내 1위 이태리 와인브랜드 빌라엠과 성수동에서 시작한 대한민국 대표 수제맥주 브랜드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가 콜라보하여 만들어졌다. 빌라엠 와인이 지향하는 부드러움, 대중성, 그리고 청량함을 맥주의 이미지로 구현시킨 이색 차별화 상품이다.

맥주에 청포도농축액을 가미해 화이트와인의 상큼하고 달콤한 풍미와 맥주의 원료인 맥아의 쌉쌀함과 고소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알코올 도수는 5도이며, 샐러드류나 생선류와 함께 식전주로 가볍게 즐길 수 있고 식후 과일이나 스낵류 등 디저트 음식에도 함께 곁들이기 좋은 ‘디저트 맥주’를 표방한다.

세븐일레븐은 빌라엠비라 단독 출시를 기념해 4캔 구매 시 1만1000원 균일가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남건우 세븐일레븐 음료주류팀 MD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와인브랜드와 맥주브랜드의 제휴를 통해 탄생한 빌라엠비라의 사례와 같이 앞으로도 예상치 못한 조합으로 신선한 소비자경험을 만들어갈 것이다"고 말했다.

. / 코리아세븐
. / 코리아세븐
◇롯데호텔, 명절음식 드라이브 스루 판매

호텔롯데는 10일 롯데호텔 서울을 통해 명절 음식을 드라이브 스루(Drive-Thru)로 제공하는 ‘패밀리 개더링(Family Gathering)’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산과 바다의 별미가 모두 들어간 통전복 우대갈비찜, 쫄깃한 식감의 돌문어 숙회와 다채로운 구성의 명품 모둠전(육전, 대구전, 새우전, 새송이전, 표고버섯전)이 명절 터줏대감인 떡국과 함께 제공된다. 롯데호텔 보냉백에 포장되는 특선 메뉴 세트의 판매가는 28만원이다.

단품 구매도 가능하여 원하는 메뉴만 골라 ‘따로 또 같이’ 구성할 수도 있다. 단품 가격은 각각 통전복 우대갈비찜 13만원, 명품 모둠전 6만원, 떡국 3만원이다.

패밀리 개더링의 온라인 예약 기간은 1월 9일부터 21일까지이다. 롯데호텔 공식 홈페이지와 포털 사이트 네이버 내 롯데호텔 서울 델리카한스 예약 페이지를 통해 예약할 수 있다. 오프라인에서는 1월 16일부터 22일까지 호텔 로비 1층의 델리카한스에서 구매할 수 있다. 온라인 주문 픽업도 같은 기간 같은 곳에서 할 수 있다. 이용일을 기준으로 전일 18시까지 주문 가능하다.

호텔롯데 관계자는 "치솟는 밥상 물가와 음식 준비에 드는 기회비용을 고려하면 사 먹는 명절 음식이 오히려 더 합리적인 선택일 수 있다"고 말했다.

. / 호텔롯데
. / 호텔롯데
◇롯데월드, 자사 IP적용 아이템 모바일 게임서 선봬

롯데월드는 10일 롯데월드 어드벤처의 캐릭터와 건축물, 어트랙션 등을 모바일 게임 ‘두근두근 레스토랑’에 선보인다고 전했다.

이번 협업 게임 아이템 출시로 ‘두근두근 레스토랑’에서는 롯데월드 어드벤처의 다양한 지식재산권(IP)를 사용해 레스토랑을 직접 인테리어 할 수 있다. 롯데월드 어드벤처 대표 캐릭터인 로티와 로리가 게임 속 매니저로 등장하며, 이외에도 롯데월드 어드벤처를 대표하는 건축물과 어트랙션인 매직캐슬, 자이로드롭, 스페인 해적선, 월드모노레일 등의 모습이 사실적으로 구현된 아이템을 통해 나만의 색다른 레스토랑이 완성된다.

한편, 롯데월드 어드벤처는 캐릭터 상품, 온라인 콘텐츠, 공간테마 협업 등 IP 라이선싱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2021년 10월부터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롯데월드 어드벤처의 대표 시설들을 체험할 수 있는 롯데월드 맵을 오픈해 개장 1년 만에 누적 방문자 660만명을 넘어섰다.

. / 롯데월드
. / 롯데월드
◇롯데하이마트, 중소 파트너사 상품대금 251억원 조기 지급

롯데하이마트는 10일 210여개 중소 파트너사에 상품 대금 251억원을 조기 지급한다고 밝혔다. 상여금 등 자금 소요가 많은 명절을 앞두고 파트너사의 원활한 자금 조달을 돕는다. 25일 지급 예정이었던 상품 대금을 15일 앞당겼다는 설명이다.

롯데하이마트는 2015년 8월부터 매해 명절을 앞두고 상품 대금을 조기 지급해왔다. 파트너사와의 상생을 위해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12월에 동반성장위원회와 ‘양극화 해소 자율협약’을 체결했다. 향후 3년간 협력대출펀드 조성, 지속가능경영 지원 등 총 670억원 규모의 파트너사 지원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문병철 롯데하이마트 온오프통합상품본부장은 "명절을 앞두고 파트너사들의 자금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대금을 미리 지급하게 됐다"며 "롯데하이마트는 올 한해도 파트너사와 함께 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펼칠 것이다"고 말했다.

. / 롯데하이마트
. / 롯데하이마트
◇구호플러스, 2023년 봄 컬렉션 출시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10일 자사 구호플러스(kuho plus) 브랜드를 통해 도시의 낭만을 담은 2023년 봄 컬렉션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구호플러스는 올봄 시즌 컨셉을 ‘포에틱 시티(Poetic City)’로 정했다. 도시 속 낭만적인 이야기를 모던하고 시적인 감성으로 풀어낸 컬렉션을 선보였다. 출근, 여가 등 다양한 일상에서 입을 수 있는 로맨틱한 무드의 룩을 판매한다.

이수진 구호플러스 디자인실장은 "올봄 컬렉션은 도시에서 즐기는 로맨틱한 분위기의 스타일링에 중점을 뒀다"며 "포멀룩을 부드럽고 유연하게 변주하거나 캐주얼 아이템과 여성스러운 아이템과 조합하는 등 낭만적인 무드를 특히 강조했다"고 말했다.

. / 삼성물산 패션부문
. / 삼성물산 패션부문
◇SSG닷컴, W컨셉 전문관 운영 시작

SSG닷컴은 패션 플랫폼 W컨셉 전문관 시범 운영을 마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10일 밝혔다.

W컨셉 전문관에서는 W컨셉에서 검증된 인기 브랜드 200여곳의 상품 3만종을 선보인다.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 패션 상품부터 홈, 여행용품 등 라이프 카테고리 상품까지 한데 모은 점이 특징이다. 모바일에서는 신상품과 시즌 트렌드를 반영한 카테고리별 추천 상품도 제안하며, 브랜드별 매장도 함께 운영한다.

김우정 SSG닷컴 패션MD 팀장은 "이번 전문관을 통해 2539세대와 같이 패션 관여도가 높은 고객들의 상품 선택폭을 넓혔다"며 "W컨셉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연동 브랜드와 공동 프로모션을 늘려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 / SSG닷컴
. / SSG닷컴
◇머스트잇, 새해 할인전 진행

머스트잇은 31일까지 '해피 뉴 이어' 특별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사랑하는 사람에게 줄 새해 선물을 고르기 쉽도록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머스트잇은 전 상품에 적용할 수 있는 8% 추가 할인 쿠폰을 제공하며, 일부 상품은 최대 70%까지 할인한다.

. / 머스트잇
. / 머스트잇
◇GS리테일, 미국산 소고기 할인 프로모션 진행

GS리테일은 10일 슈퍼마켓 GS더프레시를 통해 11일부터 17일까지 미국산 소고기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GS더프레시 매출 데이터를 살펴보면, 지난 크리스마스, 연말 시즌(12월 23~31일)동안 미국산 소고기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28.9% 신장세를 보였다. GS더프레시는 소비자가 인정 할 수 있는 알뜰한 가격의 소고기 판매를 위해 미국육류수출협회와 사전 협의를 통해 3개월 전부터 30톤의 물량을 준비해, 경쟁사 대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소고기 판매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프로모션에서는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구이용 부위인 미국산 우삼겹 600그램을 기존 대비 40% 저렴한 6980원에 판매한다.

곽용구 GS더프레시 상무(MD부문장)은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가계 부담을 덜어주는 좋은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 GS리테일
. / GS리테일
◇GS25, ‘몰랑이' 캐릭터 앞세운 핫도그·치즈버거 선봬

GS리테일은 11일부터 캐릭터 몰랑이를 내세운 핫도그와 치즈버거를 GS25에서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몰랑이 미트볼피자 핫도그와 몰랑이 통돈까스 치즈버거는 지난 주 출시된 ‘벅스버니’ 불고기핫도그와 ‘벅스버니’ 당근라페샌드위치에 이어, 토끼해를 맞아 두 번째로 출시하는 차별화 먹거리다.

GS리테일은 최근 젊은 고객 중심으로 하나의 트랜드로 자리 잡은 스낵킹(SNACKING)에 주목하고 있다. 테이블에 앉아서 정식으로 먹는 식사가 아닌 간편하게 들고 다니면서 먹는 음식을 선호하는 최근 트렌드에 맞춰, 취식이 간편한 핫도그를 전략적으로 상품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조현정 GS리테일 프레시밀팀 MD는 "최근 인기 캐릭터의 스티커가 제품의 맛과 인기를 가늠하는 척도로 작용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식재료를 활용한 스낵킹 타입 상품과 함께, ‘캐릭터 스티커’ 등으로 재미가 담긴 상품도 늘려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 / GS리테일
. / GS리테일
◇KFC, 경품 룰렛 이벤트 진행

KFC는 새해를 맞아 에어팟맥스부터 메뉴 무료 쿠폰 등 경품을 증정하는 룰렛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는 23일까지 KFC 공식 앱에서 2만원 이상 주문 후 앱 아이디와 주문번호를 입력하면 룰렛을 돌릴 수 있는 기회를 획득할 수 있다.

. / KFC
. / KFC
◇인터파크, 트리플 연합 일본 20만원대 항공권 선봬

인터파크는 트리플과의 첫 연합 프로모션 ‘이달의 여행’을 선보인다고 10일 밝혔다. 새롭게 선보이는 ‘이달의 여행’은 매달 첫째 주마다 인기 여행 국가를 선정해 항공, 숙소, 패키지, 티켓 등 관련 여행 상품을 할인가로 선보인다.

‘이달의 여행’의 첫 번째 여행지는 ‘일본’이다. 호텔은 8만원대부터, 오사카와 후쿠오카 항공권은 티웨이항공 직항 기준 20만원대부터 이용 가능하다.

정태호 인터파크 온사이트마케팅실장은 "인터파크와 트리플이 보유한 독보적인 해외 인벤토리와 콘텐츠를 결합한 ‘이달의 여행’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양 플랫폼의 강점을 활용해 해외여행 시장의 압도적 1위 포지셔닝을 강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피자알볼로, 요기요 6천원 할인 프로모션 진행

피자알볼로는 15일까지 배달앱 요기요에서 최대 6000원 즉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요기요에서 피자알볼로 메뉴를 2만3000원 이상 주문하면 6000원 쿠폰이 자동으로 적용된다.

피자알볼로 관계자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새롭게 출시된 신메뉴 쏘핫피자 등 메뉴를 합리적인 가격에 즐기길 바란다"고 전했다.

. / 피자알볼로
. / 피자알볼로
◇LF 트라이씨클, 설 연휴 앞두고 할인전 진행

LF 트라이씨클은 10일 설 연휴를 앞두고 인기 브랜드 상품을 할인가로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 아울렛 ‘하프클럽’과 유아동 쇼핑몰 ‘보리보리’에서 12일까지 진행된다. 최대 10%까지 할인되는 장바구니 쿠폰 2종을 증정한다. 또, 하프클럽에서는 독점 브랜드 12% 중복할인쿠폰을, 보리보리에서는 독점 브랜드 10% 중복할인쿠폰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사조, 동원 등 명절 시즌 인기 식품 브랜드부터 정관장, 정원삼 등 선물세트, 닥스 등 패션 브랜드가 대상이다. 최대 80% 할인율로 구성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도운 LF 트라이씨클 서비스마케팅본부 상무는 "민족 최대 명절인 설을 지내기 위해 쇼핑에 나선 회원들에게 가정 경제의 부담을 덜어주고 양질의 상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 / LF
. / LF
◇당근마켓, ‘2023 설 특별전’ 개최

당근마켓은 다가오는 설날을 맞아 한살림, 제주 농협 등의 농수산물은 물론 각 지역 가게들의 명절 맞이 판매 상품들까지 볼 수 있는 ‘2023 설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당근마켓 ‘2023 설 특별전’은 명절을 준비하는 이용자들이 전국 각지의 유명 농수산품뿐만 아니라 가까운 동네 가게들의 품질 좋은 제품들까지 한 곳에서 쉽고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당근마켓 홈 피드와 ‘내 근처’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번 특별전에는 각 지역의 동네 가게들이 판매하는 과일, 고기, 설 선물세트 같은 상품들을 주제별로 살펴볼 수 있으며, 그 동안 당근마켓에서 이웃들의 좋은 후기를 받은 동네 가게의 추천 상품들도 확인할 수 있다.

문경원 당근마켓 지역사업실 실장은 "이번 기획전을 통해 농수산물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농가나 생산자들이 새로운 판로를 찾고, 동네 가게들 역시 지역 주민들과 쉽게 연결돼 지역 상권 활성화는 물론 뜻깊은 명절 분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당근마켓은 앞으로도 과일이나 쌀, 채소 등 직접 생산한 농수산품을 판매하는 지역 농가들을 발굴, 소개하는 한편 지역 내 인기 있는 동네 가게와 이용자들을 연결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 당근마켓
. / 당근마켓
◇CJ프레시웨이, 체험형 DIY 밀키트 판매 호조

CJ프레시웨이는 체험형 DIY 밀키트를 잇달아 선보이며 키즈 채널 특화 상품군을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달 5일에는 신제품 ‘데굴데굴 만두 만들기’를 선보였다.

CJ프레시웨이는 작년 한해 동안 어린이집, 유치원 등 영유아 교육시설에 판매한 DIY 밀키트 제품군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9% 늘었다고 밝혔다. 이 중 자체 브랜드(PB) 상품인 ‘캐리와 우리밀 쿠키 만들기’, ‘쫄깃쫄깃 송편 만들기’ 등은 7만5000여개가 팔렸다.

DIY 밀키트는 ‘아이들이 직접 만드는 즐거운 먹거리’를 콘셉트로 하며 만두, 케이크, 쿠키, 송편, 콩고기, 김치 등 메뉴로 출시됐다. 음식의 재료가 각각 정량 포장되어 있고 제품에 따라 간단한 도구나 꾸미기 재료가 함께 구성되어 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손쉽게 조리할 수 있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아이누리의 체험형 DIY 밀키트는 건강한 식재료에 놀이 요소를 접목한 제품으로 특히 교육 콘텐츠를 자주 고민하는 교직원과 학부모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아이들의 입맛과 취향은 물론, 다양한 구매층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을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높일 것이다"고 전했다.

. / CJ프레시웨이
. / CJ프레시웨이
◇CJ제일제당, ‘정성한상' 한정 수량 선봬

CJ제일제당은 10일 자사 ‘햇반 솥반’ 브랜드 새해 특별 한정 기획상품 ‘정성한상’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한국 전통 솥밥의 원리로 정성껏 지어낸 햇반 솥반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전통 디자인 브랜드인 ‘미미달’과 손잡고 기획됐다. 고려청자 문양으로 디자인된 패키지에 전복내장영양밥, 불고기버섯영양밥, 뿌리채소영양밥, 꿀약밥 각 2개씩이 담긴 일반세트 상품과 여기에 고려청자 컵 코스터 2개가 추가된 기획세트 상품 두 가지로 선보였다. 권장 소비자 가격은 각각 2만4980원과 2만9980원으로, 시즌 한정 수량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최근 20~30대 젊은 층 사이에서도 관심과 인기를 끌고 있는 전통 문양 디자인의 기획세트인 만큼 다가오는 설 이색 선물로도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 CJ제일제당
. / CJ제일제당
◇CJ푸드빌 뚜레쥬르, 설 선물세트 선봬

CJ푸드빌은 뚜레쥬르를 통해 설 선물세트를 선보인다고 10일 밝혔다.

올해 선보이는 제품은 ‘오복(五福) 한가득’을 주제로 2023년 한 해 동안 복이 깃들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명절 선물 구매 시 가심비를 중시하는 고객 성향을 반영해 제품과 가격대를 다양하게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다양한 복의 의미를 담은 단청과 오방색, 염원을 상징하는 색동·모란·까치 등을 적용한 패키지로 선물의 품격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1월 17일까지 뚜레쥬르앱을 통해 설 선물세트를 사전 예약하면 15% 할인을 제공한다. 설 선물세트는 1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예약 시 지정한 매장에서 수령할 수 있다.

CJ푸드빌 관계자 "전통 문양을 활용한 굿즈나 제품 소비 등 전통을 즐기는 트렌드가 증가함에 따라 아름다운 우리 전통문양을 활용해 의미있는 명절 선물을 기획했다"고 말했다.

. / CJ푸드빌
. / CJ푸드빌
◇티몬, CJ제일제당 상품 37% 할인전 진행

티몬은 10일 단 하루 ‘CJ 올인데이’을 열고 설맞이 선물세트, 밀키트 등 CJ제일제당의 인기상품을 단독 특가 판매한다고 전했다. 상시 할인을 비롯해 카카오페이로 결제 시 8% 할인까지 추가해 최대 37%까지 할인된다. 스팸, 식용유, 김 선물세트를 비롯해 온 가족이 즐기는 명절 음식 준비를 위한 밀가루, 튀김가루, 부침가루, 찌개양념, 갈비양념 등으로 구성됐다.

티몬 관계자는 "단 하나의 브랜드에 마케팅 역량을 집중하는 ‘올인데이’는 이랜드, P&G, 본죽 등 브랜드사들과 동반성장을 목표로 하는 상생 마케팅이다"며 "계속해서 다채로운 브랜드사들과의 상생협력을 강화해 고객들에게도 오직 티몬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혜택을 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 / 티몬
. / 티몬
◇대상, 농가에 온실가스감축 설비 준공

대상은 탄소중립을 위한 ‘제로캠페인’의 일환으로 농가에 첫 온실가스감축 설비를 준공했다고 밝혔다.

대상은 2021년 11월 정읍시, 한국기후변화연구원과 ‘농업분야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사회공헌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농가 온실가스감축 설비 지원사업을 진행해왔다.

‘제로캠페인 파트너스’ 1호로 선정된 ‘따옴농장’에는 농업 분야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에너지절감 설비 공기열히트펌프가 설치됐다. 공기열히트펌프는 기존 가온설비 대비 에너지 절감을 통해 탄소배출을 줄이는 효과가 있으며, 환경부 검증을 통해 탄소배출거래권도 획득할 수 있다.

대상은 지난 2021년 8월부터 임직원이 ‘제로캠페인’에 참여해 적립한 마일리지만큼 사회공헌기금을 출연해 온실가스감축 설비 비용을 마련했다. 대상은 향후 임직원이 기부한 마일리지로 친환경 에너지 설비를 지원하는 사업을 전국 농가로 확대하고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온실가스 감축 사업의 결과로 획득한 탄소배출거래권은 농촌 정주여건 개선사업에 재기부할 예정이다. 대상은 앞으로 2050 탄소중립을 위한 활동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나광주 대상 ESG경영실장은 "임직원들이 일상 속 환경보호 를 실천해 모은 마일리지로 출연한 사회공헌기금이 온실가스 감축에 쓰이게 돼 뜻깊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기후 위기 상황 속에서 기업이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ESG경영 방법을 모색해 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 / 대상
. / 대상
◇BBQ, 대학생 봉사단 2기 모집

제너시스BBQ는 26일까지 대학생 봉사단 '올리버스(Olive Us)' 2기를 모집한다고 전했다.

'올리버스'는 BBQ의 상징 황금올리브유의 ‘올리브(Olive)’와 우리를 의미하는 ‘어스(Us)’의 합성어로 ‘BBQ와 함께 하나되어’라는 의미와 ‘우리 함께 사회에 사랑과 온정을 나누자’라는 목적이 담긴 대학생 봉사단이다.

올리버스 2기는 오는 2월 9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월 1~2회 홀몸 어르신, 아동 복지시설, 장애인 보호시설, 무료급식소 등 지역사회의 도움이 필요한 곳을 찾아 다양한 봉사활동을 전개하며 사회적으로 선한 영향력과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지원은 BBQ 올리버스 공식 인스타그램 프로필 하단 링크를 통해 할 수 있다. 모집 대상은 서울, 수도권에 거주하는 대학생 및 졸업 예정자로 서류, 면접 전형을 거쳐 총 20명을 선발한다. 1차 합격자는 오는 31일 발표되며 2월 1일부터 3일간 면접 진행 후 7일, 공식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개별 연락을 통해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계획이다. 우수 참여자로 선발되면 BBQ 입사 지원 시 서류전형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최우수 활동 5인에게는 취업연계형 인턴십 기회도 제공된다.

. / 제너시스BBQ
. / 제너시스BBQ
◇도미노피자, SKT 50% 할인 프로모션 진행

도미노피자는 30일까지 SK텔레콤 MZ이용객을 대상으로 배달, 포장 50% 할인쿠폰을 지급하는 ‘SKT 0 day’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할인 쿠폰은 T 멤버십 앱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도미노피자 웹 또는 앱에서 발급일로부터 5일간 사용할 수 있다. 배달은 3만원 이상 4만5000원 이하, 포장은 2만5000원 이상 4만5000원 이하 구매 시 할인 적용이 가능하다.

. / 도미노피자
. / 도미노피자
◇한국맥도날드, ‘레스토랑 관리직’ 공개 채용

한국맥도날드는 ‘레스토랑 관리직’ 공개 채용을 진행하고, 올해 총 500명 이상의 정규직을 채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맥도날드는 고객들에게 최상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채용 기회를 마련하고 있으며,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며 "세계적인 푸드 서비스 기업 맥도날드에서 외식 경영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길 희망하는 이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는 만큼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지원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 / 한국맥도날드
. / 한국맥도날드
◇현대홈쇼핑, 라이브커머스 채널 리브랜딩 추진

현대홈쇼핑은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 출발과 함께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채널 리브랜딩을 추진한다고 전했다. 채널 이름부터 ‘간판’ 프로그램까지 모두 새롭게 바꾸는 대형 프로젝트 중 하나다. 이를 통해 MZ세대 유입 속도를 대폭 끌어올려 고객층을 다각화하겠다는 구상이다.

현대홈쇼핑은 공식 온라인몰 현대H몰 모바일 앱에서 운영하고 있는 라이브커머스 채널 이름을 기존 ‘쇼핑라이브’에서 ‘쇼라’로 변경하고, 신규 채널명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믿고사쇼라’라는 캐치프레이즈를 전면에 내세운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위해 현대홈쇼핑은 지난해 8월 ‘쇼라’ 상표권을 등록했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20, 30대 고객들이 줄임말에 익숙하고 친근한 이미지를 선호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쇼라’라는 이름이 MZ세대를 위한 플랫폼이란 정체성을 더 직관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고 봤다"며 "현대백화점그룹이 운영하는 종합쇼핑몰로서 현대H몰이 갖는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실시간 쇼핑 채널’이라는 점도 강조하기 위해 ‘믿고사쇼라’ 캐치프레이즈를 활용한 외부 광고도 활발하게 진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박봉석 현대홈쇼핑 쇼라 팀장은 "2018년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채널 론칭 후 4주년을 맞아 대대적인 리뉴얼 작업과 함께 앞으로 추가 외부 홍보, 마케팅 활동을 공격적으로 펼칠 예정이다"며 "MZ세대 고객층의 폭발적인 호응을 이끌어낼 만한 신규 상품을 발굴하고 실질적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 기획 등을 통해 고객이 사고 싶은 상품을 믿고 살 수 있는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채널로 ‘쇼라’ 입지를 확고히 할 것이다"고 밝혔다.

. / 현대홈쇼핑
. / 현대홈쇼핑
◇하이트진로, 제로슈거 ‘진로’ 출고

하이트진로는 경기도 이천공장에서 제로슈거 ‘진로’를 첫 출고했다고 10일 밝혔다. 진로는 수도권을 시작으로 전국 주요 상권의 업소 및 대형마트, 편의점 등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하이트진로는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해 진로를 리뉴얼 출시했다. ‘제로 슈거’ 콘셉트를 적용해 당류를 사용하지 않고 하이트진로의 99년 양조 기술로 진로 본연의 맛을 유지했다. 특히, 깔끔하고 부드러운 목넘김을 한층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오성택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상무는 "진로는 깔끔한 맛과 젊고 트렌디한 이미지로 출시 이후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두꺼비 캐릭터를 활용, MZ세대들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했다"며 "앞으로도 국내 소주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2019년 4월 출시한 진로는 지난해 12월 26일 기준 누적 14억병이 판매됐다.

. / 하이트진로
. / 하이트진로
◇컬리, 뷰티컬리 오픈이후 화장품 판매량 3.2배 증가

컬리는 지난해 11월 오픈한 뷰티컬리의 뷰티 제품 판매가 최근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오픈 이후 연말까지 명품 뷰티 판매량은 9~10월 대비 3.2배로 증가했다. 에스티 로더는 9배로, 비오템과 달팡은 6배로, 아베다는 5배로 늘었고, 록시땅, 바비 브라운 등도 4배에 가까운 판매량 증가를 기록했다.

천경원 컬리 리더는 "제품의 생산은 물론 판매처 선정에도 매우 깐깐한 글로벌 명품 뷰티 브랜드들이 뷰티컬리를 선택한 이유가 있고, 그런 뷰티컬리 만의 장점을 고객분들도 똑같이 느끼시는 것 같다"며 "앞으로도 고객분들에게 새롭고 신선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뷰티컬리는 지난해 11월 그랜드 오픈에 맞춰 에스티로더, 맥, 랑콤, 라 메르, 비오템 등 백화점 1층에서 주로 볼 수 있는 글로벌 명품 뷰티 브랜드 대다수를 정식 입점해 선보였다. 여기에 설화수, 헤라 등 K뷰티를 대표하는 브랜드는 물론 논픽션, 탬버린즈 등 신생 럭셔리 브랜드와 프라다, 조 말론 런던, 아틀리에 코롱 등 퍼퓸 브랜드까지 1000여개 브랜드들을 대거 입점시켰다.

. / 컬리
. / 컬리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윈터 스파홀릭’ 패키지 선봬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온천에서 스스로를 재충전할 수 있는 ‘윈터 스파홀릭(Winter Spaholic)’ 패키지를 2월 28일까지 선보인다고 전했다. 온천수를 사용하는 리조트 내부 시설을 활용해 멀리 가지 않아도 야외 노천탕부터 사우나까지 이용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한화리조트 설악 쏘라노는 디럭스 객실 1박과 설악 워터피아 주간권 또는 나이트 스파 이용권 2매(대인)를 제공한다. 설악 워터피아는 국내 최초로 ‘보양온천’으로 지정된 온천 테마파크다. 워터 슬라이드, 파도 풀 등을 갖추고 있어 온천과 물놀이가 동시에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저녁에는 세계 유명 온천탕을 모티브로 설계한 스파밸리에서 18개의 야외 노천탕을 즐길 수 있다. 가격은 1월 기준 14만6000원부터다.

한화리조트 경주는 디럭스 객실 1박에 온천사우나 이용권 혹은 뽀로로 아쿠아빌리지 종일권 2매(대인) 중 취향에 맞게 선택 가능하다. 뽀로로 아쿠아빌리지 역시 천연 온천수로 운영된다. 뽀로로 마을을 현실로 구현해 아이를 동반한 가족들에게 인기가 좋다. 가격은 1월 기준 13만2000원부터다.

한화리조트 관계자는 "한화리조트 산정호수 안시의 경우 겨울 온천 체험을 위한 방문객이 많아 11~12월 평균 투숙률이 80% 이상을 웃돈다"며 "이번 겨울 여행은 윈터 스파홀릭 패키지를 통해 몸과 마음의 피로를 풀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설악 워터피아 스파밸리 전경. /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설악 워터피아 스파밸리 전경. / 한화호텔앤드리조트
◇KT&G, 제6회 상상 스테이지 챌린지 참여 작품 공개 모집

KT&G는 국내 창작 뮤지컬 지원 프로그램인 ‘제6회 상상 스테이지 챌린지’ 참여 작품을 2월 10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상상 스테이지 챌린지’는 국내 유수의 창작 뮤지컬 발굴과 지원을 위해 KT&G가 지난 2017년부터 진행해 온 문화공헌 프로그램으로, 최다 관객을 동원한 ‘메리셸리’ 등 현재까지 총 5개의 작품을 대중들에게 선보였다.

이번 공모 대상은 오는 9~10월에 공연 가능한 국내 창작 뮤지컬로, 무대에 처음으로 공개되는 초연 작품부터 원작을 새롭게 각색한 재공연 작품까지 폭넓게 지원할 수 있다. 다만, 공연 저작권에 저촉되지 않고 4주 이상의 공연이 가능한 작품이어야 한다.

공모 접수는 KT&G 상상마당 홈페이지에서 지원서 양식을 내려받아 필수 서류와 함께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최종 선정작은 1차 서류심사와 2차 인터뷰 심사를 거쳐 3월 6일에 발표되며, 공연 제작비 1000만원과 ‘KT&G 상상마당 대치아트홀’ 공연장 및 무대 장비 등 총 6000만원 상당의 혜택이 제공된다.

KT&G 관계자는 "KT&G는 ‘상상 스테이지 챌린지’를 통해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뮤지컬 작품들을 대중들에게 선보여왔다"며 "앞으로도 ‘상상마당’이 가진 인프라를 활용해 제작자들의 안정적인 공연을 지원하고 국내 공연 문화 활성화에 기여해 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 / KT&G
. / KT&G
◇카카오VX, 골프예약 플랫폼 누적회원 142만명

카카오VX는 10일 자사 ‘카카오골프예약’ 플랫폼의 2022년 주요 성장 지표를 발표했다.

‘카카오골프예약’ 플랫폼 누적 회원 수는 2022년말 기준 142만명을 돌파해 전년 대비 1.3배(33%) 성장했다. 한 해 동안 티타임 수는 460만개를 달성해 전년과 비교해 18%, 청약 신청 수는 300만건으로 전년 대비 91% 증가했다. 2021년 6월 이용자 편의를 돕고자 출시한 비대면 서비스 셀프 체크인 기능의 경우 2022년 한 해 동안 14만명이 이용했다.

카카오 VX 관계자는 "이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면서 더 큰 재미를 제공하고자 스코어 점수에 사진을 넣거나 골프 관련 스티커를 삽입해 SNS 등을 통해 지인들과 공유하도록 구성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한 것도 서비스 이용률을 높이는 데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 / 카카오VX
. / 카카오VX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