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쉴더스는 스터디레볼루션의 독서실 브랜드 입시왕 스터디클럽과 함께 관리형 독서실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새로운 독서실 사업 영역으로 각광받고 있는 관리형 독서실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양사간 이해관계가 맞아 성립됐다.

관리형 독서실은 학습 공간만을 제공하는 일반 독서실과는 달리 학습 태도와 생활 태도까지 관리해주는데, 이를 위해 이용자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이 필요하다.

이원민 SK쉴더스 MS사업본부장(오른쪽)과 최승해 스터디레볼루션 대표. SK쉴더스와 스터디레볼루션은 12일 관리형 독서실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SK쉴더스
이원민 SK쉴더스 MS사업본부장(오른쪽)과 최승해 스터디레볼루션 대표. SK쉴더스와 스터디레볼루션은 12일 관리형 독서실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SK쉴더스
SK쉴더스는 독서실 가맹 점주가 매장을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스터디레볼루션은 학생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관리형 독서실 사업의 특장점을 미래 가맹 점주들에게 홍보해 가맹점 확대에 나선다.

양사가 주목하고 있는 관리형 독서실 솔루션의 특징은 ▲이용자의 학습 안정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고화질 영상 모니터링’ ▲학생들의 안전 및 시설 관리를 도와줄 ‘출입통제 서비스 도입’ ▲최적의 학습환경을 조성하면서도 건물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에너지 절감에 기여하는 ‘AI 기반 친환경 솔루션 구축’ 등이다.

먼저 SK쉴더스가 제공하는 고화질 영상 모니터링 서비스 '캡스 뷰가드'는 500만화소 IP 카메라를 갖춰 선명한 영상으로 독서실 내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CCTV와 모바일 앱을 연동해 영상보안은 물론 셀프관제 기능까지 제공한다.

또 안면인식 기반의 ‘출입통제 서비스’는 학생들의 효과적인 출결 관리를 도울 뿐 아니라 외부인의 침입을 원천 차단할 수 있어 안전한 학습 환경 조성이 가능하다.

AI 기반의 친환경 에너지관리 솔루션인 ‘캡스 스마트냉난방’도 제공한다. 냉난방기 온도를 별도로 제어하지 않아도 AI 엔진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도가 조절되기 때문에 학습에 최적화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이 설정한 온도를 기계적으로 유지했던 기존 냉난방기와 달리 에너지 사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 경제적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향후 SK쉴더스는 관리형 독서실에 필요한 각종 렌털기기와 위생 솔루션 등 다양한 케어 서비스와 정보보안까지 서비스 범위를 확장해 모든 서비스를 총망라한 올인원 솔루션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원민 SK쉴더스 MS사업본부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관리형 독서실 운영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관리형 독서실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고객과 점주의 편의를 대폭 향상시킨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해 미래 가맹 점주 분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매장을 운영하실 수 있도록 돕겠다"라고 말했다.

이유정 기자 uzzoni@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