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27일 유통·e커머스·식품·패션·물류업계 동향·개점·프로모션·이벤트·신상품 정보 등을 정리했다.

◇MCM, 소니뮤직 손잡고 2023봄-여름 컬렉션 선봬

패션 하우스 MCM은 소니뮤직엔터테인먼트의 FILTR 음악 플랫폼과 협업해 2023 봄-여름 캠페인을 선보인다고 27일 밝혔다. MCM은 이번 기회를 바탕으로 디스코텍과 로큰롤이 압도했던 1976년에 시작된 MCM의 역사를 되돌아볼 예정이다.

MCM과 테이트 맥레이는 독창적인 콘셉트와 곡에 대한 새로운 해석, 다양한 요소를 주제로 하는 협업을 통해 2개의 에피소드로 이뤄진 퍼포먼스와 스토리텔링을 보여준다. 뮤직비디오에서 소개되는 MCM 2023 봄-여름 컬렉션은 사이버펑크를 연상시키는 미학으로 자연 세계를 재해석해낸 메타 사파리(Meta Safari), 사이버펑크(Cyberpunk), 메타 오션(Meta Ocean) 3가지로 구성됐다.

테이트 맥레이는 "예전부터 사랑해왔던 브랜드와 함께하면서 꾸미지 않은 진솔한 모습을 드러낼 수 있었던 것은 정말 많은 아이디어가 샘솟는 경험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 / MCM
. / MCM
◇롯데온, 직매입 명품 50% 할인 판매

롯데온은 27일 온앤더럭셔리가 27일부터 29일까지 '온앤더럭셔리 직매입 명품 72시간 특가'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온앤더럭셔리 첫 직매입 명품 행사로, 행사 기간에 롯데온의 명품MD가 직접 매입한 톰브라운, 보테가베네타, 메종마르지엘라 등의 명품 브랜드 상품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온앤더럭셔리는 롯데온이 지난해 9월 선보인 명품 전문관이다. 상품 담당자가 직접 수입한 직매입 상품부터 면세점 재고 명품, 사전 검수 프로그램을 거친 셀러들의 상품까지 20만개의 상품이 있다. 온앤더럭셔리의 올해 1월(1월1~25일) 명품 매출은 전년 대비 70%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온은 직매입 유통과정에서 비용을 낮춰 낮은 가격에 상품을 제안한다. 롯데온이 직접 매입한 톰브라운, 보테가베네타, 메종마르지엘라 등 20여개 브랜드의 인기상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독특한 로고가 특징인 ‘아페쎄’를 비롯한 다양한 브랜드의 맨투맨 및 셔츠 등 의류를 20만원대부터, ‘톰브라운’과 ‘메종마르지엘라’ 등의 카드 지갑을 10만원대부터 판매하는 등 인기 명품 브랜드 상품을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전수영 롯데온 명품MD는 "온앤더럭셔리는 고객들이 온라인 명품을 구매할 때 가장 신경 쓰고 있는 상품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며 "온앤더럭셔리가 직접 파트너사에서 매입하고 전수 검수한 명품만 모아 진행하는 행사는 처음으로, 고객 신뢰도 및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인기 브랜드의 물량을 확보하고 배송 및 포장 서비스 등의 품질도 높였으니 온앤더럭셔리에서 믿고 명품 구매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롯데온 직매입 톰브라운 카드지갑. / 롯데쇼핑
롯데온 직매입 톰브라운 카드지갑. / 롯데쇼핑
◇롯데마트, 식단조절·건강식품 할인전 진행

롯데마트는 명절 후 건강 관리에 돌입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2월 1일까지 가벼운 식재료부터 건강식품까지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새해를 맞이해 미뤄온 건강 관리를 시작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며 관련 아이템들의 인기도 함께 상승하고 있다. 실제로 1월 1일부터 구정 전날인 20일까지의 롯데마트 매출을 살펴보면, 다이어트 식단에 주로 사용되는 채소, 과일 품목은 전년 대비 15% 성장했고, 근육량을 늘리는 데 도움을 주는 단백질 보충제는 전년 대비 20% 신장했다.

롯데마트는 섬유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저렴하게 준비했다. 대표상품으로는 ‘친환경 어린잎 채소(90g x 2)’를 3490원에, ‘팽이버섯(봉)’을 990원에 판매한다. 단맛이 좋아 생식으로도 동치미로 담가 즐기기도 좋은 겨울 별미 채소인 ‘당도선별 제주 콜라비(3㎏)’를 8990원에 만나볼 수 있다.

근감소증 방지 및 근육량 유지를 위한 다양한 ‘근테크’ 아이템도 선보인다. 롯데마트의 건강기능식품 자체 브랜드 ‘해빗(Hav’eat)’의 신상품 ‘Hav’eat 맛있는 산양유 프로틴(20g x 30포)’을 엘포인트 회원가 각 2만6820원에 판매한다.

임현화 롯데마트 Health팀 MD(상품기획자)는 "구정 연휴 이후 다이어트와 건강 관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고객들이 증가함에 따라 다채로운 상품들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 / 롯데쇼핑
. / 롯데쇼핑
◇GS더프레시, 무인 세탁서비스 테스트 나서

GS리테일은 26일 서울 양천구에 위치한 GS더프레시 양천신은점에 ‘무인세탁함’을 설치하고, 쇼핑 채널과 무인 세탁서비스가 결합된 서비스를 테스트한다고 27일 전했다.

‘무인세탁함’은 세탁 전문기업 크린토피아와 손잡고 진행한다. ‘무인세탁함’에는 자체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다. 고객의 간단한 조작으로 간편하게 세탁물을 접수할 수 있고, 서비스가 완료된 세탁물도 찾아갈 수 있다.

양사는 근거리 신선먹거리 쇼핑과 무인 세탁 서비스가 결합된 이색 무인 플랫폼 도입을 추진해 소비자 의견 청취 등 다각도의 테스트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운영상에서 나온 개선점을 보완하여 GS25와 GS더프레시에 순차적으로 도입해 나갈 예정이다.

이태영 GS리테일 서비스기획팀 MD는 "이번 크린토피아와 협업은 GS리테일이 무인 서비스와 이색 편의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앞서가는 계기가 됐다"며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빠르게 전국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 / GS리테일
. / GS리테일
◇현대리바트, 거실장 ‘앨리시안’ 출시

현대리바트는 프리미엄 거실장 ‘앨리시안(Elysian)’을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제품 상하부 모서리를 일반적인 가공법인 ‘엣지 부착’ 방식이 아닌 ‘45도 빗각 가공’ 기법으로 제작하고, ‘그레이징 도장’으로 마감해 한층 입체적인 디자인을 갖췄다는 설명이다.

소재도 일반 제품에 주로 쓰이는 스틸이나 플라스틱이 아닌,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난 고가의 알루미늄 압출 핸들을 적용했으며, 마감재 역시 독일 레놀릿 사(社)의 소재를 사용해 마감 완성도를 높였다.

대형 TV가 유행하는 거실 트렌드를 겨냥해, 상판의 너비와 길이가 각각 2087㎜, 395㎜로 일반 거실장에 비해 10% 이상 큰 것도 특징이다. 4개의 다릿발 외에 1개의 중앙 다릿발을 추가해 대형 TV 배치도 문제 없다. 가격은 89만원이다.

현대리바트 관계자는 "거실장 뿐 아니라 침실·주방가구 등에서도 다양한 프리미엄 라인업을 지속 출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 현대백화점
. / 현대백화점
◇LF 트라이씨클, 신학기 맞이 이벤트 진행

LF 트라이씨클은 자사 운영 유아동 전문몰 ‘보리보리’가 현대리바트와 제휴하고, 2월 12일까지 신학기 맞이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현대리바트의 어린이 시리즈 ▲꼼므 ▲뚜뚜 ▲프렌즈아이 ▲톨키즈 ▲로넌 ▲꼼므주니어 등 가구와 더불어 경품이 마련됐다.

양사는 행사 기간 LF 보리보리 회원을 대상으로 가구 증정 이벤트를 실시한다. 응모 참여자 중 한 명을 추첨해 최대 50만원 상당의 가구를 증정하며, ‘꼼므 포켓몬에디션 이동 행거’, ‘포터리반키즈 워터보틀’,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등이 상품으로 마련됐다.

행사 기간 리바트몰에서 사용할 수 있는 10% 할인쿠폰도 제공한다. 리바트, 리바트온라인, 리바트키즈 상품에 적용 가능하다. 리바트몰에서 해당 할인쿠폰을 사용해 5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 전원은 스타벅스 커피 쿠폰도 받아볼 수 있다.

28일까지는 롯데월드와 제휴가 진행된다. 이 기간 LF 보리보리는 롯데월드 어드벤처 서울 종합이용권을 최대 45% 할인해 판매하며, 아이스링크 입장권까지 더해진 이용권은 최대 52% 할인한다.

김도운 LF 트라이씨클 서비스마케팅본부 상무는 "현대리바트와 롯데월드 모두 우리 아이들이 꿈과 희망을 키우는 방과 놀이공원이라는 공간과 관련돼 LF 보리보리·하프클럽 고객들의 수요가 높은 브랜드다"며 "LF 트라이씨클은 앞으로도 고객 니즈를 십분 반영한 다양한 이벤트들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 / LF
. / LF
◇인터파크, 사이판 관광 패키지 선봬

인터파크는 최근 증가하는 사이판 여행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리아나관광청과 패키지 상품을 마련하고 홈쇼핑을 통해 판매한다고 전했다. 신세계홈쇼핑을 통해 29일 오전 1시, 오후 9시 두 차례 방송된다.

이번 패키지는 숙박, 왕복항공권, 관광, 공항-호텔 픽업, 가이드팁 등을 포함한 올 인클루시브 상품이다. 자유시간을 제공하며, 사이판 최대 규모 워터파크를 보유한 PIC 리조트와 전 객실 바다 전망과 고급 시설을 자랑하는 켄싱턴 호텔 중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두 호텔 모두 가족 패키지 상품 예약 시 객실 업그레이드 혜택을 제공하고, 골드 카드를 포함해 전 일정 리조트 내 식사가 가능하다. 출발일은 3월 3일부터 6월 30일까지다.

염순찬 인터파크 투어사업그룹장은 "근거리 해외여행의 인기를 고려해 사이판의 대표 숙소인 PIC 리조트와 켄싱턴 호텔의 패키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인다"면서 "앞으로도 해외여행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최고의 여행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 인터파크
. / 인터파크
◇삼성물산 패션, ‘토리버치 밸런타인' 이모티콘 무료 제공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27일 토리버치(TORY BURCH) 브랜드가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별도로 제작한 ‘토리버치 밸런타인 에디션’ 카카오 이모티콘을 무료로 증정한다고 밝혔다.

카카오톡 친구로 등록되어 있는 고객부터 토리버치 채널을 카카오톡 친구로 신규 추가한 고객에게 선착순으로 무료 지급된다. 준비된 물량이 모두 소진될 경우에는 행사가 자동 종료되며, 사용기간은 다운로드를 진행한 날로부터 30일간이다.

박강성 토리버치 팀장은 "젠지 세대와의 공고한 관계를 가져가는 한편 잠재 고객과의 소통을 확대하는 차원에서 차별화된 이모티콘을 선보였다"며 "젊은 층들 사이에서 제 3의 언어로 불리는 이모티콘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으로 브랜드 선호도와 충성도를 한층 높여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 / 삼성물산 패션부문
. / 삼성물산 패션부문
◇맥도날드, 행운버거 누적 기부금 2억4천만원

한국맥도날드는 27일 한정 메뉴 ‘행운버거’ 판매량이 170만개를 돌파했으며, 역대 최대 규모인 2억4000만원의 누적 기부금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맥도날드가 2013년 처음 선보인 행운버거는 구매 시 100원의 기부금이 적립된다. 스누피 씰 판매 수익금까지 더해져 역대 최대 규모인 2억4000만원의 기부금을 조성했다.

맥도날드는 이번 행운버거 출시 10주년을 맞아 스누피와 맥도날드의 컬래버레이션으로 탄생한 ‘행운 나눔 스누피 씰’ 스티커 상품도 함께 선보였다. ‘행운 나눔 스누피 씰’ 판매 수익금 전액은 기부금으로 사용된다.

맥도날드는 2019년부터 행운버거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한국RMHC에 전달하는 기부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기부금은 환아와 가족들이 병원 내에 거주하며 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RMHC하우스(로날드 맥도날드 하우스)의 지원에 사용되고 있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2023년에도 고객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모두를 위한 행운’이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 / 한국맥도날드
. / 한국맥도날드
◇던킨, ‘허니 글레이즈드 약과’ 상시 판매

SPC 비알코리아는 27일 던킨을 통해 지난 12일 설을 맞이해 선보인 ‘허니 글레이즈드 약과’를 상시 판매한다고 밝혔다.

던킨에 따르면 ‘허니 글레이즈드 약과’는 13일부터 24일까지 총 누적 판매량 20만개를 기록했다.

비알코리아 던킨 관계자는 "선물세트를 도넛으로만 한정한 것이 아닌 약과, 티, 커피 등 선물하기 좋은 제품들을 함께 구성한 것이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던 것 같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할 수 있는 제품들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 SPC
. / SPC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용기 분리배출 캠페인 성료

빙그레는 27일 바나나맛우유 용기를 분리배출하는 ‘일상단반사’ 캠페인을 마쳤다고 밝혔다.

‘일상단반사’ 캠페인은 ‘일상 속에서 모은 바나나맛우유 단지 용기가 어두운 밤길을 지켜주는 반사경으로 다시 태어나요’라는 의미의 활동이다. 지난해 9월부터 3개월 간 진행된 ‘일상단반사’ 캠페인을 통해 전국의 초등학생들이 직접 종이 재질의 친환경 ‘제로 웨이스트 박스’에 바나나맛우유 용기를 수거하는 활동을 펼쳤다.

수거된 용기는 바나나맛우유 단지 모양의 ‘단지 반사경’으로 재활용되어 캠페인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에게 제공됐다. 단지 반사경은 키링 형태의 액세서리로 착용 시 빛이 반사되어 보행자의 위치를 인지하게 해주고 안전에 도움이 되는 물품이라는 설명이다.

이번 캠페인은 플라스틱을 직접 수거하는 경험을 통해 학생들에게 올바른 분리 배출 방법을 인지시키고 자원순환의 이해를 돕기 위해 기획됐다. 전국 48개교 2만 6천여 명의 초등학생이 캠페인에 참여했다.

빙그레 관계자는 "많은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 덕분에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많은 소비자 분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친환경 캠페인을 기획하여 환경 보호에 앞장서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다"고 말했다.

. / 빙그레
. / 빙그레
◇골프존, ‘2023 롯데렌탈 롯데렌터카 GTOUR 여자대회 1차’ 결선 개최

골프존은 1월 29일 대전 골프존 조이마루에서 ‘2023 롯데렌탈 롯데렌터카 GTOUR 여자대회 1차’ 결선을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총상금 7000만원과 우승 상금 1500만원 규모로 마련됐다. 필드와 유사한 대회 환경을 구현하는 투비전 프로(TWOVISION PRO) 투어모드로 진행된다. 2022시즌 우승자와 GTOUR 대상 포인트 상위 5명(홍현지, 심지연, 한지민, 박단유, 김채원), 예선 상위 60명과 신인 선수 중 예선 통과자를 제외한 상위 4명, 경기위원회가 선정한 초청 선수 등 최대 68명의 프로가 출전하며 컷 오프를 통해 2라운드에 진출할 40명의 선수를 선발한다. 대회 코스는 가상 골프장인 GTOUR 밸리 코스로 치러지며, 1일 2라운드 4인 플레이 방식으로 36홀 스트로크 성적을 합산해 우승자를 가려낸다.

대회는 경기 당일 스크린골프존 채널과 골프존 유튜브 채널, 네이버·다음 스포츠를 통해 1라운드와 2라운드 각각 오전 9시, 오후 1시 30분부터 생중계될 예정이다.

. / 골프존
. / 골프존
◇비트코퍼레이션, 한국거래소 본사에 로봇카페 열어

비트코퍼레이션은 자사 무인 로봇카페 ’비트(b;eat)’가 한국거래소(KRX) 본사에 도입됐다고 27일 밝혔다.

부산에 위치한 한국거래소 본사는 62층에 로봇카페 비트를 도입해 무인 로봇 카페를 오픈했다.

로봇카페 비트는 인력관리의 어려움 없이 일정한 맛의 고품질 커피 및 음료를 제공한다. 또한 비트의 경쟁력인 모바일 앱을 통해 주문하여 번거로운 기다림 없이 즉시 찾아갈 수 있다는 점이 편리하다는 설명이다.

양승현 비트코퍼레이션 세일즈마케팅 본부장은 "최근 ‘오피스카페’라 불리는 기업 상권은 비트가 올해 역량을 집중할 주요 상권인만큼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할 것이다"고 말했다.

. / 비트코퍼레이션
. / 비트코퍼레이션
◇bhc 박현종, 환아 치료지원에 5억원

bhc그룹은 박현종 회장이 소아청소년 환자 치료지원을 위해 2021년 기부금 3억원 전달에 이어 2022년 연말에도 2억원을 기부하여 삼성서울병원으로부터 감사패를 전달받았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기부금은 소아청소년 환자, 특히 소아암과 중증 희귀난치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중 치료비 마련이 어려운 가족을 위한 비용 지원을 비롯해 환자와 가족을 위한 정서 안정 지원 프로그램 운영에 사용될 예정이다.

실제 소아암은 한국 어린이 사망 원인의 1위이며, 20세 미만의 희귀질환자 수도 매년 증가세 있다. 특히 소아암의 경우 치료만 잘 받으면 85% 이상이 완치되어 일상생활로 건강하게 돌아갈 수 있다.

소아청소년 환자를 둔 가정에서는 부모 중 한 명이 간병을 맡으며, 이 과정에서 경제적인 부담과 심리적인 불안감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박현종 회장은 이러한 어려움에 놓인 환자와 가족들이 오직 치료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비용 지원이라는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기부에 나섰다고 밝혔다.

박현종 bhc그룹 회장은 "매년 소아암과 중증 희귀질환을 겪는 소아청소년 환자 수는 증가하고 있으나 경제적인 상황으로 인해 제때 치료받지 못하는 가정이 많다"며 "미래를 이끌어갈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행복을 위해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더욱 필요하며, 이번 지원으로 인해 환자와 가족들이 힘든 시기를 잘 극복하고 오롯이 치료에만 집중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박현종 bhc그룹 회장(왼쪽). / bhc
박현종 bhc그룹 회장(왼쪽). / bhc
◇스타필드, ‘열린 아트 공모전’ 개최

신세계프라퍼티는 27일 스타필드 코엑스몰 별마당 도서관을 통해 ‘제5회 열린 아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조형 예술과 미디어 아트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공모 분야는 미디어 아트를 포함한 설치 조형 예술로, 중앙 공간뿐 아니라 천정과 계단까지 자유롭게 활용해 문화예술적 영감을 마음껏 펼치면 된다.

심사위원도 신선한 작품을 선보이며 현장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아티스트와 다양한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는 미술계 전문가로 구성해 심사에 현대미술 트렌드와 동시대 감수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성균관대 박물관 안현정 큐레이터, 아트컨설팅사 ‘그레이월’ 변홍철 대표, 플랜테리어 디자인 그룹 ‘마초의 사춘기’ 김광수 대표, 아트콜렉티브 그룹 +308 아트크루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스토리, 창의성, 공감성, 적합성을 기준으로 예술적 가치가 돋보이는 작품 총 8점을 선정한다.

대상작은 상금 1000만원과 함께 작품 지원금 1억원(한도)을 지원받아 제안한 아이디어를 조형작품으로 현실화할 수 있다. 우수상(2작)에는 상금 300만원, 입선(5작)에는 신세계 상품권 100만원을 각각 수여한다. 접수 기간은 2월 28일까지다.

이창승 신세계프라퍼티 스타필드 담당은 "올해는 공모 기회를 더욱 확대한 만큼 제작에 대한 부담 없이 창의성을 마음껏 발휘한 신선한 작품으로 새로운 영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 / 신세계프라퍼티
. / 신세계프라퍼티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