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시장에서 메타버스를 향한 관심이 급락하는 가운데 국내 게임사는 오히려 메타버스 사업 확장에 적극 나서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단순한 가상공간 구축이 아닌 다양한 기술 확보와 신사업 접목 등 확장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이 이유로 분석된다.

세계 최대 가전·IT(정보기술) 박람회 CES 2023 참관객들이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중앙홀에 마련된 롯데정보통신 전시관에서 메타버스 쇼핑 체험을 즐기고 있다. /뉴스1
세계 최대 가전·IT(정보기술) 박람회 CES 2023 참관객들이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중앙홀에 마련된 롯데정보통신 전시관에서 메타버스 쇼핑 체험을 즐기고 있다. /뉴스1
30일 구글 트렌드 데이터에 따르면 메타버스를 향한 글로벌 시장의 관심이 꾸준히 줄어들고 있다. 지난해 1월 100에서 꾸준히 하락해 하반기부터는 검색량이 20~30 수준으로 떨어졌다. 올해 1월 28일 기준으로는 검색량이 17로 추락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해부터 메타버스 사업에 투자를 이어왔던 국내 게임사들은 메타버스 사업 확장에 집중하고 있다.

컴투스는 올해 1분기 중 메타버스 플랫폼 ‘컴투버스’ 오피스 입주를 시작하고 내년에는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상용화 할 계획이다.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월드’를 활용한 교육 사업에 나서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부터 메타버스 플랫폼 ‘미니버스’을 개발 중이다.

이는 메타버스의 확장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경제 생태계를 구성하는 가상자산과 확장현실(XR), 혼합현실(MR),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 디지털 기술이 다른 사업 및 산업과 접목·활용될 여지가 많기 때문이다. 실제 시장조사업체 리서치앤마켓은 메타버스 시장에 대응해 확보한 가상자산 생태계, 디지털 기술 등은 시장 전망이 밝다고 내다봤다.

일례로 의료, 교육 분야에서는 메타버스가 다양하게 활용돼 VR·AR 헤드셋 등 디지털 디바이스 보급이 증가할 수 있다. 또 전자상거래 산업의 변화, 가상자산 시장의 성장도 메타버스 시장 성장세를 이끄는데 역할을 할 전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장기적 관점에서 사업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메타버스를 선택한 게임사가 적지 않다"며 "메타버스를 향한 관심은 줄지만 시장 규모에는 희망적인 전망이 많아 게임사들은 꾸준히 메타버스 사업을 확대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송가영 기자 sgy0116@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