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 해커조직의 국내 기관을 상대로 한 사이버공격 등이 증가함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소속·산하기관 정보보호 역량 강화에 나섰다.

과기정통부는 1일 세종 국책연구단지에서 65개 소속·산하기관 정보보호 관계자와 외부 전문가 등 200여명이 참석한 '2023년 소속·산하기관 정보보호 정책설명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번 정책설명회에는 정보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분야 외부 전문가 강연과 함께, 과기정통부 소속·산하기관 정보보호 중점 추진계획이 발표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경 / IT조선 DB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경 / IT조선 DB
과기정통부는 추진계획에 따라 사각지대 없는 사이버 보안관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소통·협력체계 및 사이버 모의 훈련 강화 등 소속·산하기관 정보보호 역량 강화 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한다.

우선 과기정통부는 소속·산하기관 사이버보안 관제를 위해 운영 중인 3개 사이버안전센터를 365일 24시간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센터의 사이버 탐지 방식 혁신으로 신·변종 사이버공격 대응체계도 구축한다.

또 사이버공격 사각지대인 휴일·심야 시간대에 긴급차단제(사이버공격 감지 시 센터 선차단)'를 확대 시행해 대응 시간을 단축할 예정이다. 긴급차단제는 현재 8개 기관에 적용 중이다.

과기정통부는 사이버침해공격에 대한 사전 대응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소속·산하기관 사이버 침해 대응 훈련을 혁신한다.

정부출연연(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민간 보안 전문기업(화이트 해커), 민간 전문가(평가 및 자문)가 참여한 훈련 추진체계의 구축을 통해 훈련을 전문화하고, 다양한 사이버공격을 감안한 4종류의 훈련을 연중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외부 전문가 평가제 도입, 화이트 해커 활용 훈련 강화, 전문가 개선 지원단 운영 등을 통해 훈련 결과가 기관의 역량 제고로 연결될 수 있도록 평가와 환류를 강화한다.

그간 내부직원 중심의 정책 추진이 급변하는 사이버침해 공격에 대응하는데 한계를 있었다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는 10명 내외의 전문가 자문단을 신설·운영해 20개 내외의 취약기관을 대상으로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유정 기자 uzzoni@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