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3 시리즈는 소비자만 생각하고 만든 제품입니다. 고성능 스마트폰을 원하는 세계 갤럭시 고객들을 위해 가장 강력한 스마트폰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최원준 삼성전자 MX사업부 개발실장(부사장)은 2월 27일(현지시각) 'MWC 2023'이 개최되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에서 갤럭시S23 미디어 브리핑을 진행했다. 그는 소비자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성능을 중요시 했다고 강조했다.

최 부사장은 퀄컴 출신으로 2016년에 삼성전자에 입사했다. S시리즈, 폴더블, 태블릿, 웨어러블 등 모든 갤럭시 기기 연구 개발을 총괄했다. 세계 최초 5G 스마트폰 개발, 폴더블폰 상용화 등에 기여한 인물이다. 2023년 정기인사를 통해 MX사업부 개발실장으로 선임됐고, AP솔루션개발팀 수장도 맡았다.

2월 27일(현지시각) 'MWC 2023'이 개최되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에서 최원준 삼성전자 MX사업부 개발실장(부사장)이 갤럭시S23 미디어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 삼성전자
2월 27일(현지시각) 'MWC 2023'이 개최되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피라 그란 비아에서 최원준 삼성전자 MX사업부 개발실장(부사장)이 갤럭시S23 미디어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 삼성전자
최 부사장은 ▲최고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혁신으로 기본 시스템 성능 극대화 ▲ 최고의 게이밍 경험 제공 ▲ 충분한 배터리 사용 시간 등 3가지 목표를 설정하고 갤럭시 모바일 플랫폼 전체에 기술 혁신을 시도했다고 설명했다.

하드웨어와 ‘AI 역량 총동원’ 소프트웨어의 조화

갤럭시S23 시리즈 하드웨어는 AP,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 최고의 성능을 갖춘 부품 탑재를 위해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강화했다. 동시에 엄격한 실사용 테스트를 통해 부품을 선정하고 탑재했다.

모바일 AP는 퀄컴과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GPU와 NPU 성능이 크게 향상되면서도 전력 효율성을 높인 갤럭시 전용 스냅드래곤 8 2세대 모바일 플랫폼을 탑재했다.

소프트웨어는 오랜 기간 축적된 갤럭시 사용자들의 사용성을 분석해 성능, 속도, 반응, 메모리, 안정성, 앱 품질 등 6개 주력 항목을 선정해 사용자가 체감할 수 있을 만큼의 퍼포먼스를 구현하고자 했다.

시스템을 동작하고 제어하는 리소스 관리, 강화된 AI 기반의 알고리즘을 통해 단말기에 탑재된 모든 앱들이 더 효율적으로 최대한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했다.

최 부사장은 "구글과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단순 OS를 넘어, 시스템 프레임워크까지 협력을 강화했다"고 말했다.

안정적 게이밍 경험 위해 발열 제어 시스템 개선

삼성전자는 갤럭시S23 시리즈를 통해 부드럽고 안정적인 게이밍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혁신했다.

갤럭시S23 시리즈는 하드웨어적으로 3종 모두에 베이퍼 챔버를 탑재해 발열 제어 시스템을 개선했다. S23플러스(+) 모델 기준으로 전작 대비 최고 2.7배 커진 챔버를 탑재했으며, 이를 통해 고성능 게임 구동 시 발열을 완화해 안정적인 프레임을 유지했다.

게임 성능을 강화하고 효율적인 전력 제어가 가능토록 머신 러닝 기반의 알고리즘을 새롭게 적용했다.

실제 사용자의 과거와 현재의 사용 패턴을 기록하고 학습하는 방식으로 안정적인 게임 구동이 가능하도록 설계 됐다.

최 부사장은 "최고의 게이밍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단말기의 개선뿐 아니라 생태계 내 파트너사와의 협력 또한 매우 중요하다"며 "삼성전자는 다양한 게임 엔진사, 게임 제작사들과 긴밀히 협업하고 있으며, 파트너십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단말 두께 증가 없이 배터리 용량 증가…시스템 전력 효율 20% 향상

삼성전자는 갤럭시S23과 S23+ 내부 설계 구조를 최적화해 단말기 두께의 증가없이 전작보다 200mAh 증가한 용량의 배터리를 제공했다. 울트라의 경우 보다 큰 카메라를 탑재했음에도 동일한 5000mAh 의 배터리를 탑재했다.

최 부사장은 "프로세서, 디스플레이, 파워 IC 등 모두 부분에서 고효율 설계를 통해 시스템 전력 효율을 극대화 했으며, 전작 대비 20% 이상 향상됐다"고 강조했다.

갤럭시S23은 전력 소모 최적화 알고리즘도 강화해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상황에 단말이 켜지는 상황을 줄이거나, 디스플레이에 가변 주사율을 지원해 더 긴 배터리 사용시간을 제공할 수 있었다.

최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갤럭시S23 시리즈를 통해 선보인 강력한 제품 성능과 신뢰할 수 있는 혁신 노력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고객 의견을 적극적으로 듣고 제품 경험에 반영하겠다"며 "끊임없는 기술 혁신과 열린 협력을 통해 최고의 스마트폰 경험을 가능하게 만드는 강력한 성능을 지속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바르셀로나=이광영 기자 gwang0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