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이 조직 슬림화 중심으로 대대적 조직 개편을 단행한다. 임종룡(사진) 신임 회장 취임에 앞서 새로운 조직혁신과 미래경쟁력 확보라는 임 회장의 경영 전략 방향을 반영한다는 취지다.

우리금융은 2인의 총괄사장제와 수석부사장제를 폐지하고, 11개 부문을 9개로 축소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7일 밝혔다. 우리금융은 "비록 회장 취임 전이나 신임 회장의 의지를 담아 작년 말 이후 미뤄 온 지주, 은행 등 계열사 인사를 일괄(One-shot) 실시하는 개편을 단행함으로써 조기에 경영안정을 기하고 쇄신 분위기를 진작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지주 임원은 11명에서 7명으로 줄이고 6명을 교체 임명했다. 지주 전체 인력도 20% 정도 감축하고 회장 비서실(본부장급)도 폐지했다. 또한, 지주 부문장(9개)에 본부장급 인력 2명을 발탁 배치하는 등 조직활력 제고를 위한 세대교체형 인사도 실시했다.

또 그룹 차원의 대대적 조직 문화혁신을 추진하기 위해 ‘기업문화혁신TF(회장 및 자회사CEO 협의체)’를 회장 직속으로 신설했다. 해당 TF조직은 앞으로 그룹 차원의 기업문화혁신(인사 및 평가제도 개편, 내부통제 강화, 경영 승계프로그램 등) 전략을 수립, 실행한다.

우리금융은 이번 조직개편의 또 다른 핵심 키워드를 ‘미래성장 추진력 강화’로 정하고 미래사업추진부문도 신설했다. 증권사 인수 등 비은행 강화전략을 추진하고 그룹의 미래먹거리를 발굴하고 금융권 핵심 아젠다로 떠오른 ESG경영도 통합 관리한다.

외부 전문가를 영입한 우리PE를 제외한 카드, 캐피탈, 종금 등 재임 2년 이상 임기만료 자회사 대표를 전원 교체한다. 우리자산운용 대표에 남기천 전 멀티에셋자산운용 대표를 영입, 그룹 자산운용부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진용을 강화한다. 각 자회사는 신임 대표가 부임하는 즉시 지주사의 기본 전략에 맞춰 인사, 조직개편을 단행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또한 영업 중심으로 대대적으로 바꾼다. 임원수를 감축하고(19명→18명), 총 18명중 12명을 교체 배치한다. 3개의 그룹장 자리에 영업실적이 뛰어난 여성본부장 등 영업 현장 중심의 본부장급 인력을 전진 배치한다.

영업조직을 획기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기존의 영업총괄그룹은 폐지하는 대신 국내영업부문, 기업투자금융부문 등 부문 2곳으로 재편, 각 부문 산하에 5개, 4개의 주요 영업 관련 그룹들을 배치했다. 다만, 부문장 자리는 각각 개인그룹장과 기업그룹장이 겸직 수행토록 할 계획이다.

중소기업그룹과 연금사업그룹, 기관그룹을 신설, 신성장기업 대상 영업 및 기관 영업 시장, 연금시장 등의 영업력을 확충하고, 상생금융부를 새롭게 만들어 금융소외계층 전담 상품과 서비스 지원을 집중 강화하기로 했다.

이원덕 우리은행장은 올해 연말까지 임기가 남아있지만 임 내정자의 경영상 부담을 덜어주는 뜻에서 사의를 표명했다. 후임 은행장은 임회장 취임 직후 경영승계 프로그램을 신속히 가동하여 선임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박소영 기자 sozero@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