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를 상용 AI 확산의 원년이라고 선언한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장관이 인공지능(AI) 분야 규제 해소를 약속했다. 한국이 2027년 세계 3위 AI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본법을 제정하는 등 정책을 통해 국내 AI 산업 지원 방안도 마련한다.

과기정통부는 올해를 일상 속 AI 대중화가 본격화하는 원년으로 삼고 활성화에 나선다. 이종호 장관은 8일 IT조선이 주최한 ‘대한민국 인공지능전망 2023 AI 경영자 포럼’ 축사를 통해 "정부는 올해 인공지능 기술 강화 원년으로 삼아 상용 AI를 생활 속으로 확산해 혜택을 공유하는 한편 대규모 수요를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이 대한민국 인공지능 전망 2023 AI 경영자 포럼에서 축하를 하고 있다. /  IT조선 DB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이 대한민국 인공지능 전망 2023 AI 경영자 포럼에서 축하를 하고 있다. / IT조선 DB
최근 세계적인 화두는 챗GPT와 같은 초거대 AI다. 챗GPT를 개발한 오픈 AI는 물론,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관련 서비스를 내놓고 경쟁 중이다. 학생들이 학교 과제를 초거대 AI로 작성하는가 하면, 문학 작품이나 논문도 AI로 쓰는 세상이 열렸다.

이 장관은 올해를 상용 AI 대중화 원년이라고 선언한 이유에 대해 "최근 챗GPT가 최고의 화두로 부상해서 2016년 알파고 이후 다시 한번 인공지능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챗GPT는 이미 일상화된 스마트폰이나 PC를 통해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파급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며 "인간 수준의 언어들을 토대로 대화형 검색서비스, 콘텐츠 창작, 연구활동 보조 등 우리 일상속 스며들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정부의 챗GPT 대응 전략과 관련해서는 "데이터 구축과 개방, 컴퓨터 자원 제공 등 관련 정책 전반을 재정비해 챗GPT에 대응하는 초거대 AI 정책 방향을 마련하겠다"며 "AI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 높이기 위해 법제도 규제 정비 등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인공지능 산업 육성을 체계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본법도 재정할 것이다. 2027년까지 세계 3위 인공지능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향해 매진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어 "2월 대통령께서 디지털 기술 혁신 기업인들을 만난 자리에서 정부가 디지털 혁신 핵심인 AI 분야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고, 인재 유치와 투자 생태계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씀하셨다"며 "업계와 항상 소통하면서 인공지능 산업 육성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규제 사항을 과감하게 해소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이인애 기자 22na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