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클라우드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다. 급성장하고 있는 클라우드 산업 근간에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사(CSP)와 클라우드 관리서비스 제공사(MSP)가 있다.

CSP와 MSP 모두 기업에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CSP는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클라우드 전환을 원하는 기업 수요에 맞춰 서비스형인프라(IaaS)·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서비스형플랫폼(PaaS) 등 다양한 형태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IT조선은 3월 29일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클라우드 2023’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 IT조선 DB
IT조선은 3월 29일 서울 웨스틴조선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클라우드 2023’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 IT조선 DB
MSP는 어떤 형태의 클라우드를 도입해야할지 모르지만 클라우드 환경으로의 전환을 원하는 고객사에 역량 있는 CSP를 맞춤 설계하는 컨설팅을 해주는 역할이다.

현재 클라우드 환경으로 빠르게 전환이 이뤄지고 있지만, IT 계열이 아닌 일반 기업 입장에서는 생소할 수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하려면 무엇보다 역량있는 CSP와 MSP를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조선미디어그룹의 IT전문 매체 IT조선은 29일 변화의 흐름에 맞춰 국내외 기업의 혁신적 클라우드 시장 전략과 미래 비전, ‘초거대 AI’ 등의 현황과 미래를 논의하는 ‘클라우드 2023’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클라우드 2023 기업 솔루션 주제발표 연사 목록/ IT조선
클라우드 2023 기업 솔루션 주제발표 연사 목록/ IT조선
이날 기조연설 이후 진행되는 기업 솔루션 주제발표에는 마이크로소프트(MS)·화웨이·NHN클라우드 등 CSP 업체와 SK C&C·LG CNS 등 국내 대표 MSP 기업이 나선다.

먼저 강지선 MS 시니어 클라우드 솔루션 아키텍트는 ‘GPT-3를 넘어서: 마이크로소프트의 다각화된 AI 서비스 전략’을 주제로 발표를 시작한다. 최승용 NHN 클라우드 실장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바이 디폴트’를 발표 주제로 삼았다.

김홍섭 SK C&C 하이브리드 클라우드2그룹 클라우드 VDI팀 팀장은 ‘클라우드와 옵저버빌리티 활용을 통한 스마트 오피스 고도화’, 배효섭 LG CNS 클라우드사업부 빌드센터 클라우드네이티브개발팀장은 ‘고객가치 중심의 성공적인 AM을 위한 CNA 구축 사례’를 발표한다.

클라우드 2023과 관련한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행사명 : 클라우드 2023
주제 : 디지털 대전환과 초거대 AI
일정 : 2023년 3월 29일(수) 오전 10시 00분 ~ 오후 5시 30분
행사 안내 페이지 : https://sites.google.com/chosunbiz.com/cloud2023/
사전등록 : bit.ly/42avnMx
문의 : 사무국 (070-4285-0546 / eventit@chosunbiz.com )

이인애 기자 22na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