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틱톡 압박 강도를 높였다. 미국 내 틱톡 사용을 금지한 미 정부가 바이트댄스의 틱톡 강제매각을 추진하면서다. 틱톡은 동명의 SNS 플랫폼을 운영하는 중국 기업 바이트댄스 자회사다.

틱톡. / 픽사베이
틱톡. / 픽사베이
17일 포브스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와 FBI는 바이트댄스 직원의 미국 기자 개인정보 사찰 의혹을 조사하고 있다. 앞서 바이트댄스 직원 4명은 틱톡을 이용해 미국 기자 2명의 위치를 염탐했다. 바이트댄스는 해당 사실을 인지한 직후 이들을 모두 해고했다.

문제는 바이트댄스가 이들 직원을 모두 해고 했음에도 미국 정부가 바이트댄스 본사를 조사하고 있다는 점이다. 바이트댄스는 직원들의 잘못이라고 주장하지만 미국 정부는 바이트댄스 본사 차원에서 이뤄진 사찰이라고 본 것이다. 또 이번 조사는 3월 23일(현지시각) 쇼우 지 츄 틱톡 CEO의 미국 하원 청문회 출석 일주일을 앞두고 이뤄졌다. 미 정부가 틱톡을 압박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바이트댄스 대변인은 "문제가 된 직원들은 더 이상 바이트댄스에서 일하지 않는다"며 "바이트댄스는 자체 내부 조사를 진행하고 정부의 어떤 조사에도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미 정부는 또 바이트댄스에 틱톡 매각을 요구하고 있다. 매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틱톡 사용을 금지할 것이라며 압박의 수위를 높인다. 중국 기업 바이트댄스가 틱톡 이용자 정보를 중국 정부에 넘길 수 있다는 우려가 이유다.

틱톡 미국법인은 바이트댄스 분리가 미 정부의 우려를 해소할 수 없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다만 최후의 수단으로 매각은 고려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틱톡이 미 외국인투자심사위원회(CFIUS)에 제안한 ‘텍사스 프로젝트’를 CFIUS가 받아들이지 않으면 사업을 분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텍사스 프로젝트는 미국 이용자 정보를 텍사스주 미국 기업 오라클 서버에 저장하고 미국 정부 승인 감독위원회를 구성해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엔가젯은 "미 정부는 다음주 의회 출석을 앞둔 츄 틱톡 CEO를 압박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변인호 기자 jubar@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