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는 차량 각 바퀴를 모터가 직접 제어하는 ‘사륜 독립구동 인휠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인휠시스템은 각 바퀴에 구동 모터를 달아 동력 성능을 극대화하고 제자리 회전(제로턴)이나 게처럼 옆으로 이동하는(크랩주행) 움직임도 가능해진다. 구동모터와 제어기 기술이 핵심으로 관련 기술을 현대모비스가 모두 자체 개발했다. 전 세계에서 양산 사례가 없는 신기술이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아이오닉5 기반으로 개발 차량을 구성해 현대차와 함께 양산을 위한 신뢰성 검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전동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2010년부터 인휠 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 인휠은 차량 바퀴에 전기차 파워트레인을 넣는 개념으로 설계 과정이 까다롭고 동력 성능 및 내구성 확보 등 극복해야 할 난제가 많은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인휠 시스템의 주요 특징은 ▲동력 효율 및 전비 향상 ▲항속 거리 증대 ▲주행 성능 개선 ▲ 특수 모션 구현 등이다. 자동차에 인휠 시스템을 적용하면 드라이브 샤프트(구동력을 바퀴에 전달해주는 기계 부품)와 같은 별도의 동력 전달 부품이 필요 없어 구동 효율이 극대화하고 이를 통한 전비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전동화 차량의 주행 거리를 늘리는데도 도움이 된다. 기존 구동 시스템이 바퀴 안으로 들어가면서 남은 공간에 배터리 용량을 늘릴 수 있다. 인 휠은 네 바퀴를 각 모터가 직접 제어하기 때문에 구동력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최적의 선회 성능이나 차체 자세 제어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사륜 인휠 시스템은 전후좌우 효율적 토크 분배를 통해 선회 성능 향상과 함께 20% 이상의 전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제로 턴이나 크랩 주행 등 특수 모션 구현도 가능하다.

오홍섭 현대모비스 전동화BU장인 전무는 "인휠 시스템의 실제 양산이 가능하도록 올해 말까지 내구 신뢰성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라며 "미래 모빌리티에 대응 가능하도록 기술 완성도를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민아 기자 j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