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이 24일 미국 애리조나주 공장에 투자를 재개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배터리 업체 중 처음으로 ESS 전용 배터리 생산공장을 짓고, 국내 업체 중 처음으로 북미 지역에 원통형 배터리 전용 생산공장을 짓는다.

LG에너지솔루션 북미 생산 네트워크 지도 /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 북미 생산 네트워크 지도 /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애리조나주 퀸크릭에 7조 2000억원을 투자해 신규 원통형 및 에너지저장장치(ESS) LFP 배터리 공장을 건설한다고 밝혔다. 총 생산능력은 23GWh로 북미 지역에 위치한 글로벌 배터리 독자 생산 공장 중 사상 최대 규모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이날 이사회를 통해 애리조나 원통형 배터리 독자 생산 공장 건설을 재개하고, 투자금액 및 생산규모를 각각 4조 2000억원, 27GWh로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또 같은 부지 내 3조원을 별도 투자해 총 166GWh 규모의 ESS LFP 배터리 생산 공장을 건설하기로 했다. ESS 전용 배터리 생산 공장을 짓는 것은 글로벌 배터리 업체 중 처음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3월 애리조나주에 1조 7000억원을 투자해 11GWh 규모의 원통형 배터리 생산 공장 건설 계획을 발표했지만, 글로벌 경제환경 악화 등으로 투자 시점 및 규모, 내역 등에 대해 재검토한다고 공시한 바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측은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에 따라 북미 지역 내에서 고품질, 고성능 배터리의 안정적인 공급에 대한 고객들의 요청이 크게 증가했다"며 "이에 따라 기존 계획했던 투자를 대폭 확대해 고객 및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의 신규 원통형 배터리 전용 생산공장은 올해 착공을 시작해 2025년 완공 및 양산을 목표로 한다. 주력 모델인 2170 원통형 배터리를 생산할 계획이며 미국 주요 전기차 고객사에 공급할 예정이다.

국내 배터리 업체 중 북미 지역 내 원통형 배터리 전용 생산공장을 건설하는 것은 LG에너지솔루션이 처음이다. 해당 공장은 연평균 27GWh의 생산능력을 갖출 예정이며 이는 고성능 순수 전기차 35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이번 애리조나 독자공장 건설이 빠르게 성장하는 북미 전기차 및 ESS 시장을 확실하게 선점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며 "차별화된 글로벌 생산 역량과 독보적인 제품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세계 최고의 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박혜원 기자 sunone@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