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같은 하이브리드차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XM3 E-Tech 하이브리드’의 핵심 기술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르노코리아자동차(이하 르노코리아)에 따르면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배터리 잔여 용량과 운행 속도에 따라 작동하는 순수전기차 기능인 EV모드가 장착돼 있다. 시속 50㎞ 이내에서 최대 75%까지 전기차 모드로 달린다. 이 순간에는 전기차가 돼 엔진의 개입을 받지 않는다.

XM3 E-Tech 하이브리드. /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Tech 하이브리드. /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Tech 하이브리드에는 ‘B 모드’도 적용돼 있다. 순수 전기차에 부착된 회생제동 모드인 B 모드로 회생 시 자동으로 배터리가 충전된다.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경쟁 모델들보다 충전과 방전을 빠르게 반복해 엔진이 개입하는 것을 최대한 막아 실제 운행시 효율을 더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르노코리아는 XM3 E-Tech 하이브리드 구동시스템은 르노 F1 머신의 하이브리드 기술 노하우를 적용한 것이라고 밝혔다.

XM3 E-Tech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구동 전기모터(36㎾/205Nm)와 발전 기능을 겸하는 고전압 시동모터(15㎾/50Nm)로 구성된 듀얼 모터 시스템이 하이브리드에 최적화된 1.6 가솔린 엔진, 클러치리스 멀티모드 기어박스와 결합돼 높은 에너지 효율은 물론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까지 구현했다는 것이다.

F1 머신에 들어간 기능을 활용한 부분은 추가적인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도입한 에너지 회수 시스템인 KERS, KERS를 보완한 ERS이다. 앞서 언급한 회생제동이다. ERS가 들어간 F1 머신은 하나의 내연기관과 두 개의 전기모터, 하나의 배터리로 구성됐다. XM3 E-Tech 하이브리드 역시 같은 시스템이 적용됐다는 설명이다.

XM3 E-Tech 하이브리드. /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Tech 하이브리드. /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Tech 하이브리드에는 멀티모드 기어박스도 적용됐다. 6단으로 구성된 E-Tech 전용 자동변속기로, 내연기관에서 들어오는 동력은 4단 변속기와 맞물리고 전기모터에서 비롯된 동력은 2단 자동변속기와 연결되는 구조다.

전기모터와 맞물리는 2단 변속기는 36㎾의 능력을 극대화해 전기모터만으로 1단에서 시속 75㎞, 2단에서 시속 160㎞까지 낼 수 있다.

르노코리아는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직렬식과 병렬식을 오가며 기능을 하는 것도 특징라고 부연했다. 저속으로 전기차 주행할 때 엔진은 구동에 관여하지 않고 배터리 충전 역할만 한다. 이때는 직렬식 하이브리드 모드다. 많은 동력이 필요한 경우 전기 모터와 가솔린 엔진이 함께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인 병렬식 하이브리드 모드로 변환된다.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주행 중 배터리 충전이 필요한 경우 엔진이 동력 전달을 하면서 배터리 충전을 해 전기 모터 구동을 유지할 수 있는 직·병렬 방식의 하이브리드 주행이 가능하다. 전기차가 가장 흡사한 시스템을 갖춘 것이다.

고전압 배터리가 방전된 상태에서 충전이 필요한 경우에는 가솔린 엔진이 차량의 구동을 담당하면서 동시에 배터리를 충전하게 된다. 고속 주행에선 가솔린 엔진만으로 주행할 수 있다.

XM3 E-Tech 하이브리드. / 르노코리아자동차
XM3 E-Tech 하이브리드. / 르노코리아자동차
저속 주행이 대부분인 도심에선 전기차로 변신하고 고속 주행에서는 힘을 내는 가솔린 차로도 변신히 가능하다.

XM3 E-Tech 하이브리드는 이 같은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올해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에서 올해의차 하이브리드 SUV 상을 받았다. 이 상으로 XM3는 출시 첫 해 소형 SUV와 디자인 상을 받은 것까지 올해의차 누적 3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조성우 기자 good_sw@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