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의 챗GPT를 활용해 작성된 글을 읽고 질문을 던져 사용자와 대화를 이끌어 나가는 문해력 챗봇이 나왔다.

에듀테크 스타트업 투블럭에이아이는 3일 문해력 챗봇 ‘키위챗(KEEwiChat)’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기본적으로 챗GPT는 사람이 먼저 질문을 한 후 답변하는 형태로 작동하지만 ‘키위챗’은 글을 읽은 챗봇이 사람에게 먼저 질문해 공감의 대화를 이끌어 가는 것이 특징이다.

투블럭에이아이의 문해력 챗봇 ‘키위챗(KEEwiChat)’ 소개 이미지 / 투블럭에이아이
투블럭에이아이의 문해력 챗봇 ‘키위챗(KEEwiChat)’ 소개 이미지 / 투블럭에이아이
‘키위챗’은 자연어 처리 기술과 프롬프트를 결합한 인공지능 서비스로, 문해력 향상을 위한 키위(KEEwi, Korean Essay Evaluation With AI)가 글쓰기 평가 리포트를 제시한 이후 연동해 채팅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독립적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키위챗은 코리안AI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글첨삭 서비스 ‘키위티’ 유료 이용자는 바로 이용이 가능하다.

투블럭에이아이는 자체적인 한국어 형태소 분석기는 물론 HanBERT, HanBART, HanGPT 등 심층 언어 모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에듀테크 AI 스타트업이다. 인공지능 온라인 경진대회에서 3년 연속 수상 경력과 함께 최근 챗GPT 활용 관련 특허를 2건 등록했다.

조영환 투블럭에이아이 대표는 "글쓰기에서 중요한 것은 기술적으로 글을 잘 쓰는 것보다 글쓴이의 생각을 확장하고 다양한 관점을 토론하는 것이다. 글쓰기에서는 부족한 점을 지적받는 것 외에 공감받고 생각을 나눌 수 있는 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해 키위챗을 기획했다"고 말했다.

조상록 기자 jsrok@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