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챗GPT 활용법
홍창수 지음 | 264쪽 | 로드북 | 2만2000원

인공지능(AI)과 자동화 기술에 따라 데이터 과학자의 업무가 대체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앞으로 코드 생성은 ‘챗GPT’와 같은 거대 언어 모델(LLM)이 진행하고, 코드 리뷰는 소수의 시니어 인원이 진행할 것이다. 주니어나 신입 직원은 챗GPT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시니어와 대등하게 AI를 활용함으로써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

챗GPT를 사용한 데이터 분석 학습과 실전용 치트키(공략집)가 나왔다.

새책 ‘마법의 챗GPT 활용법’은 챗GPT를 사용해 가장 빠르게 데이터 분석 전문가가 될 수 있는 법을 알려준다. 저자 홍창수 박사는 챗GPT가 비교적 잘 코딩하는 부분을 테스트한 후, 쓸만 한 부분을 정리했다.

이 책은 총 8부로 구성됐다. ‘Day 1: 마법과 같은 챗GPT에 대해 알아보자’에서는 챗GPT의 발전 과정부터 작동 원리까지, 챗GPT에 대한 개념을 전반적으로 설명한다. ‘Day 2: 챗GPT의 기본 활용법을 알아보자’에서는 문장 요약부터 번역, 콘텐츠 생성, 제안서 작성, 엑셀 업무 등 실생활에서 챗GPT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Day 3: 챗GPT를 통해 코딩 전문 교육을 받아보자’에서는 챗GPT를 통해 파이썬, SQL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운다. ‘Day 4: 챗GPT를 코딩 실전에 활용해 보자’에서는 코드 작성부터 코드 디버깅, 기술문서 작성까지 챗GPT를 코딩 실전에 활용하는 법을 알려준다.

‘Day 5: 금융데이터 분석 실전에 활용하자’에서는 챗GPT를 퀀트 분석과 트레이딩 등 퀀트 투자나, 자산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Day 6: 챗GPT에게 데이터 전문가 커리어 코칭을 받자’에서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예상 면접 질문까지 챗GPT를 활용해 커리어 코칭을 받아 본다. ‘Day 7: AI와 함께 하는 데이터 과학자의 미래’에서는 저작권 같은 챗GPT를 둘러싼 여러 문제점과 데이터 과학자의 미래에 대해 살핀다. 마지막 ‘Day 8: 부록-데이터과학 분야 언어별 챗GPT 활용 프롬프트’에는 파이썬부터 SQL, VBA 등을 공부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챗GPT 프롬프트를 담았다.

저자는 "주니어인 경우 챗GPT를 활용해 전문성, 독창성, 도메인 전문지식을 빠르게 학습하고 시니어와 대등하게 인공지능을 활용해 더 높은 수준의 분석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며 이 책이 일조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경아 기자 kimka@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