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26일 식품·프랜차이즈 업계 동향·프로모션·신상품 정보 등을 정리했다.

◇빙그레우스, ‘아카페라 스페셜티’ 광고 모델로 선정

빙그레 왕국이라는 가상세계관을 배경으로 SNS, 유튜브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빙그레 자체 캐릭터 빙그레우스가 ‘아카페라 스페셜티’ 실제 광고모델로 데뷔한다.

2020년 공개되자마자 온라인에서 수많은 화제와 팬덤을 만들어 낸 빙그레우스는 최근 버튜버로 전환, 새로운 스토리와 함께 온라인에서 많은 구독자들과 활발한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빙그레는 460㎖ 용량 PET 커피인 ‘아카페라 스페셜티’ 광고 모델로 빙그레우스를 선정했다. 이번 광고에서 빙그레우스는 대역을 통한 모션캡쳐 기술로 실제 사람의 몸짓과 표정을 구현해 냈으며, MZ 세대가 좋아하는 B급 감성을 재치있게 풀어내 기존 가상 세계관과의 스토리텔링을 이어간다.

빙그레 마케팅 담당 관계자는 "빙그레우스는 아카페라 스페셜티 첫 광고활동을 시작으로 앞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실제 모델과 유사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며 "빙그레우스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자체 캐릭터 활용을 통해 차별화된 프로모션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 / 빙그레
. / 빙그레
◇BBQ, 중남미 시장 진출…파나마에 1호점 열어

제너시스BBQ 그룹은 북미시장 성공 DNA를 이식해 파나마를 교두보로 중남미 시장 진출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BBQ는 25일(현지시간) 파나마의 수도 파나마시티 샌프란시스코 지역에 1호점 샌프란시스코점을 그랜드 오픈했다. BBQ는 오픈 기념 미디어데이를 개최해 La Prensa(라 프렌사), Medcom(메드컴) 등 현지 언론 매체와 SNS 인플루언서 25팀, 현지 손님 60여명을 초청하고 BBQ 브랜드 및 매장에 대해 소개했다.

이날 행사에서 웰컴푸드로는 치즐링, 소이갈릭스 순살치킨 2종과 BB윙스, 허니갈릭스, 강정 3종에 이어 메인 메뉴로 BBQ 시그니처 메뉴 황금올리브 치킨과 시크릿소스치킨을 비롯해 치즐링프렌치후라이 등 매장 주력 메뉴를 제공하며 K-치킨의 맛을 선보였다.

이번에 오픈한 샌프란시스코점은 치킨앤비어(Chicken & Beer) 타입 매장으로 198㎡(60평)의 62석 규모다. 매장이 위치한 샌프란시스코는 상업시설과 오피스를 중심으로 하는 지역으로 2030세대 유동 인구가 많고 다양한 식당이 밀집돼 있다. 샌프란시스코점은 거리형 쇼핑몰 1층에 위치해 고객 접근성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BBQ는 1호점 오픈에 이어 오는 7월, 파나마 알브룩몰(Albrook Mall)에 2호점을 추가로 출점 할 계획이다. 알브룩몰점은 쇼핑몰 내 푸드코트에 입점 할 예정이며 파나마 내 최대 규모 쇼핑몰로, 파나마 국내공항과 버스터미널, 항구가 위치해 있어 많은 관광객과 현지인에게 BBQ를 알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윤홍근 제너시스BBQ그룹 회장은 "다음달 2호점 오픈을 통해 파나마를 북미와 남미 지역의 교두보로 삼고 중남미 시장 확장에 시너지를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며 "북미 성공 DNA를 이식해 전세계 5만개 가맹점을 개설해 K-푸드를 대표하는 세계 최고 프랜차이즈 그룹으로 자리잡겠다"고 말했다.

BBQ는 현재 미국, 캐나다, 독일, 일본, 말레이시아, 파나마 등 세계 57개국에서 70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 / 제너시스BBQ
. / 제너시스BBQ
◇CJ제일제당, 조계종 도반HC 손잡고 ‘사찰식 왕교자’ 선봬

CJ제일제당은 대한불교조계종 사업지주회사 도반HC와 공동 개발한 ‘사찰식 왕교자’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제품은 불교에서 금지하는 고기와 오신채(달래·마늘·부추·파·흥거)를 넣지 않은 만두다. 양배추, 숙주나물, 무, 청양고추 등의 채소들을 큼직하게 썰어 넣어 씹는 식감을 살리고, 채즙과 소금, 후추, 참기름만을 사용했다.

CJ제일제당은 불교 전통의 맛을 그대로 구현하기 위해 2년여간 스님 및 신도들이 먹는 음식을 연구했고, 사찰음식 전문가 스님들의 조언을 받았다. CJ제일제당은 다양한 신제품 개발을 통해 사찰음식의 대중화와 건강식 트렌드를 이끌어간다는 방침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비비고 만두 등으로 쌓은 가공식품 기술 노하우를 더해 정통 사찰식 만두를 선보이게 됐다"며 "지속적인 제품 개발을 통해 일상에서도 건강한 사찰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 / CJ제일제당
. / CJ제일제당
◇대상, 고깃집 소스맛을 구현 소스 2종 선봬

대상은 청정원 브랜드 신제품으로 고깃집 소스맛을 구현한 ‘고깃집 파절이 소스’, ‘고깃집 매콤청양 소스’ 2종을 출시했다고 전했다. 번거로운 재료 준비나 계량하는 불편함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어 가정은 물론 야외 캠핑장에서 간편하게 활용하기에 좋다는 설명이다.

대상 관계자는 "찍먹소스, 월남쌈소스, 유자폰즈 등 디핑소스 카테고리의 새 지평을 연 청정원의 소스 노하우를 십분 발휘해 고깃집에서 먹던 맛을 가정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이번 신제품을 출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먹거리 트렌드와 소비자의 니즈를 적극 반영한 청정원만의 제품을 선보일 것이다"고 말했다.

. / 대상
. / 대상
◇정육각, MS애저 데이터브릭스로 데이터 분석 환경 재구축

푸드테크 스타트업 정육각은 기존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데이터브릭스’(MS Azure Databricks)로 변경하고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분석 환경을 전면 재구축했다고 26일 밝혔다.

정육각은 최근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데이터, 정보보안 전문 인력들과 함께 전 계열사의 온오프라인 원천 데이터를 애저 데이터브릭스로 모으는 데이터파이프 구축을 완료하고 전사 활용을 시작했다.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를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로 옮기는 작업은 작년 11월부터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개발 인력들과 공동으로 추진 중으로 6월 중 완성이 목표다.

2018년 클라우드 도입 후 일부 기간계 시스템을 병행해 온 초록마을도 새로운 데이터 플랫폼으로 전면 교체를 단행했다. 오프라인 매장과 실물 재고를 운용하는 25년차 유통사가 모든 데이터 환경을 일괄 변경하는 작업은 난이도가 매우 높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권수아 정육각 데이터 총괄은 "모든 구성원이 접근 가능한 민주적인 데이터 환경을 구현하는 데 중점을 뒀다"며 "확장성이 뛰어난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를 기반으로 정육각, 초록마을 데이터를 통합 활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더욱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 정육각
. / 정육각
◇도미노피자, 상일여고에 피자 전달

도미노피자는 5월 5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된 청소년 자살예방 캠페인인 ‘청소년응원 함께고워크’에 참가해 청소년 자살예방에 앞장선 상일여자고등학교 러닝크루 학생들에게 25일 파티카를 통해 피자를 전달했다고 전했다.

도미노피자가 운영하는 ‘출동! 파티카’는 피자 제조 시설이 탑재된 푸드트럭으로 도움이 필요한 전국 어디든 찾아가 따뜻한 피자를 기부하는 사회공헌활동이다.

도미노피자 관계자는 "청소년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도미노피자도 다양한 활동을 통해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 / 도미노피자
. / 도미노피자
◇지앤건강생활 듀먼, ‘베리베리 츄릅스틱’ 3종 출시

지앤건강생활은 ‘듀먼(D’human)’ 브랜드가 반려묘를 위한 간식 '베리베리 츄릅스틱' 3종을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신제품은 듀먼이 반려묘를 위해 처음 선보이는 스틱형 습식 간식이다. 베리베리 츄릅스틱은 듀먼 연구진이 1400개의 샘플을 검토하고 기호성 테스트를 거쳐 검증 과정을 통해 탄생했다는 설명이다. 듀먼은 이번 제품을 통해 까다로운 반려묘 입맛이 고민인 소비자 공략에 나설 예정이다.

베리베리 츄릅스틱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7가지 베리류를 주원료로 사용해 맛과 영양 모두 잡은 간식이다. 고양이 감기로 불리는 허피스 예방에 좋은 L-라이신과 고양이 필수 아미노산인 타우린,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는 프락토올리고당 등 고양이 건강 관리에 최적화된 영양 요소를 담았다. 나트륨은 줄이고 수분 함량은 높인 부드러운 제형으로 이빨이 약한 어린 고양이와 노령묘에게도 부담 없이 급여하기에도 좋다는 설명이다.

김민규 지앤건강생활 대표는 "신제품 베리베리 츄릅스틱은 듀먼의 100% 휴먼그레이드 먹거리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신 있게 선보인 첫 고양이 간식이다"며 "앞으로도 소중한 반려동물에게 맛과 영양을 모두 갖춘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할 것이다"고 전했다

. / 지앤건강생활
. / 지앤건강생활
◇맥도날드, ‘뉴진스 치킨 댄스 캠페인’ 진행

맥도날드는 6월 1일부터 아시아 10개국에서 그룹 뉴진스와 함께 한 ‘뉴진스 치킨 댄스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전했다.

‘뉴진스 치킨 댄스 캠페인’은 ‘우리를 춤추게 하는 색다른 바삭함, 색다른 차원의 크리스피 치킨 월드’를 메시지로 뉴진스와 함께한 맛있는 순간을 광고에 담았다는 설명이다. 한국맥도날드는 6월 1일 캠페인 론칭과 함께 신메뉴를 선보일 예정이다. ‘맥도날드 치킨 송’에 맞춰 댄스 챌린지를 진행하고 매주 추첨을 통해 선물을 증정한다. 전국 맥도날드 매장에서는 뉴진스 멤버들의 사진으로 꾸며진 내부와 등신대도 만나볼 수 있다.

올 하반기 동안 ‘뉴진스 치킨 댄스 캠페인’은 한국, 필리핀, 태국, 인도네시아,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홍콩, 타이완, 싱가포르, 베트남에서 순차적으로 진행 될 예정이다. 캠페인을 진행하는 국가는 뉴진스가 전하는 캠페인 광고 영상과 각국에서 판매하는 치킨 메뉴를 스페셜 패키지에 담아 판매할 계획이다.

한국맥도날드 관계자는 "한국맥도날드가 주도한 이번 캠페인은 아시아 10개국 고객들과 함께 즐기고, 특별하게 기억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 / 한국맥도날드
. / 한국맥도날드
◇오비맥주, 마케팅스쿨 2기 신입생 모집

오비맥주는 예비 마케터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오비맥주 마케팅스쿨’ 2기 신입생을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오비맥주 마케팅스쿨’은 대학생 및 취업 준비생 등 마케팅을 희망 직군으로 꿈꾸는 예비 마케터를 육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10일간의 짧은 모집기간에도 불구하고 170여개 대학에서 800명이 지원했다. 올해 참가인원은 지난해 20명에서 60명으로 교육기간도 4주에서 두 달에 걸친 7주로 늘렸다.

강사진으로는 오비맥주 마케팅 철학을 소개하는 알렉산더 람브레트 마케팅 총괄 부사장을 비롯해 카스, 한맥 등 국내 브랜드 마케팅을 담당하는 내셔널 브랜드팀, 버드와이저, 스텔라 아르투아 등 글로벌 브랜드를 관장하는 하이엔드팀, 사내 크리에이티브팀인 드래프트라인과 이노베이션팀 등이 참여한다.

오비맥주 마케팅 스쿨 신청은 6월 14일까지 오비맥주 홈페이지 내 오비맥주 마케팅 스쿨 접수 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알렉산더 람브레트 오비맥주 마케팅 부사장은 "지난해 ‘오비맥주 마케팅스쿨 참가자들이 보내준 성원에 힘입어 한층 강화한 양질의 교육 커리큘럼으로 다시 돌아왔다"며, "오비맥주는 더 크게 환호할 미래를 위해서 큰 꿈을 꾼다라는 기업 슬로건을 실현하기 위해 데이터와 기술을 기반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보다 창의적인 솔루션을 개발하는 마케팅 조직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를 위해 재작년에 신설한 마케팅 트랜스포메이션(marketing transformation)을 지원하는 부서(culture and capabilities)를 통해 마케팅스쿨을 기획했다. 주류업계를 선도하는 오비맥주가 어떻게 소비자 중심으로 사고하고 전략을 수립하는지 미래 마케터들에게 ‘진짜 실전 마케팅’을 전파해, 우리의 고객이자 소비자들인 이들의 꿈이 이뤄지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 / 오비맥주
. / 오비맥주
◇KG할리스, 서빙 로봇 시범 도입

KG할리스는 매장 내 서빙 로봇을 시범 도입해 운영 중이라고 26일 밝혔다.

할리스는 최신 기술을 선도적으로 매장에 적용해 방문 고객들에게 새롭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서빙 로봇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이번 시범 운영은 ▲주문 접수 ▲서빙 안정성, ▲돌발 상황 대처 등을 중심적으로 시험하기 위한 것으로, 할리스 공덕점 매장에서 진행된다. 시범 운영을 통해 데이터를 축척, 이후 서비스를 개선하고 운영 방안을 구체화해 올 하반기 중 정식 도입할 예정이다.

KG할리스 관계자는 "최신 기술을 매장에 적용해 고객 편의를 제고하고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고자 서빙 로봇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여러 테스트를 거쳐 가장 효과적이고 편리한 운영 방안을 구체화할 것이다"며 "정식 도입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고객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하고 재미있는 서비스 및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 / KG할리스
. / KG할리스
◇교촌F&B, 부산지역 스포츠 꿈나무에 후원금 3천만원 전달

교촌에프앤비는 25일 부산광역시교육청에서 스포츠로 꿈을 키워가는 청소년들을 위한 '스포츠 꿈나무 3기 장학금 전달식’을 마련해 장학금을 전달했다고 전했다.

교촌은 매년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제9회 교촌 1991 레이디스 오픈’의 ‘교촌 1991기부존’을 통해 대회가 열린 지역과의 상생을 위한 후원금을 적립해왔다.

2021년부터는 스포츠 대회의 의미를 더해 지역사회 스포츠 유망주를 위한 장학금 지원에 나서고 있다. ‘교촌 1991기부존’은 특정 홀에서 선수들의 티샷이 기부존에 안착되면 50만원씩 적립되는 나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18번 홀에 마련된 ‘교촌 1991기부존’에 총 21번의 티샷이 안착돼 1050만원의 기부금이 적립됐다. 교촌은 1950만원의 추가 금액을 보태 총 3000만원의 후원금을 마련했다.

이번 대회를 통해 마련된 후원금은 대회가 열린 부산 지역의 스포츠 꿈나무 3기를 위한 장학금으로 활용됐다. 교촌은 부산교육청과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부산지역본부를 통해 관내 중학교, 고등학교의 추천을 받아 총 13명의 스포츠 꿈나무들을 선정했으며, 현재 복싱, 럭비, 펜싱, 태권도 등 다양한 종목에서 활약 중인 미래 유망주들이다.

교촌은 스포츠꿈나무 3기 13명에게 1인당 150만원의 장학금을 전하며 목표를 이루기 위해 도전을 이어가고 있는 꿈나무들을 응원했다. 이와 함께 지난 2021년, 2022년 선정됐었던 1기, 2기 장학생들에게도 추가 장학금을 전달하며 후원을 지속하고 있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이번 장학금이 자신의 꿈을 위해 도전하고 있는 스포츠 꿈나무들에게 작지만 큰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상생 및 다양한 나눔 활동으로 사회 전반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시키는 기업이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임형욱 교촌에프앤비 대외협력실 실장,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청 교육감, 노희헌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부산지역본부 본부장. / 교촌F&B
(왼쪽부터) 임형욱 교촌에프앤비 대외협력실 실장,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청 교육감, 노희헌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부산지역본부 본부장. / 교촌F&B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