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진영의 대표주자 마리아DB가 선보인 ‘검증된 분산형 DB(Distributed SQL) Xpand(엑스팬드)’에 이목이 쏠린다.

조선미디어그룹의 ICT 전문 미디어인 IT조선이 3월 4일 오후 2시 진행한 ‘검증된 분산형 DB, Xpand를 만나보세요’ 웨비나에 국내 주요 기업 및 기관들이 사전 등록 및 참석하는 등 높은 관심 속에 성료했다.

이날 웨비나는 이우상 마리아DB 지사장이 회사 소개와 Xpand 소개를, 이광복 부장이 Xpand 데모를 진행하는 시간으로 구성했다. 웨비나가 진행되는 동안 중계 창에는 참석자들이 쉴틈없이 Xpand 도입에 대한 많은 궁금증을 쏟아냈다.

3월 4일 오후 2시 ‘검증된 분산형 DB Xpand를 만나보세요’ 웨비나 영상. / IT조선 DB

Xpand는 마리아DB 서버와 함께 사용되어 수십억 유저로부터 나오는 대규모 TPS(초당 처리할 수 있는 트랜잭션)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된 분산형 DB다. 표준 SQL과 MySQL 프로토콜을 준수해 애플리케이션 변경이 필요 없고, 대규모 트랜잭션 처리에 따른 데이터 정합성을 고민할 필요도 없다. DB 인스턴스를 추가하면 온라인 상에서 읽기 성능은 물론이며 쓰기 성능까지 자동으로 확장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