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입학 시즌 특수를 누린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 시장. 2012년 1분기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 시장을 이끈 것은 밝은 조리개를 채택한 제품들이었다. 밝은 조리개는 셔터 속도를 빠르게 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실내, 야간 등 어두운 곳에서 사용자의 손떨림을 상쇄해주는 역할도 한다. 일반 디지털 카메라에 비해 높은 성능에 개성 강한 디자인을 적용한 프리미엄 콤팩트 카메라 역시 여전히 높은 인기를 나타냈다.


자동 콤팩트 카메라 판매량 Best3
 

 

 

 

캐논 익서스 115 HS

올림푸스 XZ-1

삼성전자 MV800

간편함은 자동 콤팩트 카메라의 미덕이다. 캐논은 여기에 화질 요소를 추가해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얻어냈다. 캐논의 HS 시스템이 적용된 콤팩트 카메라, 익서스 115HS는 어두운 곳에서도 선명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강력한 동영상 촬영 기능과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캐논 익서스 115HS가 판매량 1위에 올랐다.

‘늑대의 눈’을 가진 콤팩트 카메라, 올림푸스 XZ-1이 그 뒤를 이었다. 올림푸스 XZ-1은 F1.8-2.5의 밝은 조리개와 선명한 OLED 디스플레이, 강력한 본체 성능으로 많은 사용자를 매료시켰다. 셀프, 인물 촬영에 관한 모든 기능을 지원하는 콤팩트 카메라, 삼성전자 MV800 역시 인기몰이 중이다. 최근 삼성전자는 MV800 핑크 컬러 모델을 출시되면서 여성 사용자를 공략하고 있다.


수동 콤팩트 카메라 판매량 Best3
 

 

 

 

니콘 쿨픽스 P300

캐논 파워샷 S100

삼성전자 WB150F

수동 콤팩트 카메라 시장에서 니콘의 돌풍이 이어지고 있다. 그 주역, 니콘 쿨픽스 P300은 수동 촬영 기능과 F1.8 조리개, 풀 HD 및 슬로우 비디오 촬영 기능을 지니고 있다. 이 제품은 휴대성도 높고 판매 가격도 30만 원 초반 선으로, 출시 이후 지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수동 콤팩트 카메라 판매량 2위를 차지한 캐논 파워샷 S100은 강력한 본체 성능이 매력적인 제품이다. 이 제품은 이미지 센서 크기가 일반 모델보다 커 고화질 이미지를 얻어낼 수 있으며 고감도, 동영상 촬영 기능도 우수하다.

고배율 줌 렌즈, 무선 통신 기능, 고화소 이미지 센서와 흔들림 보정 기능을 모두 지닌 수동 디지털 카메라는? 바로 삼성전자 WB150F다. 풍부한 기능과 통신 기능을 내세워, 삼성전자 WB150F가 출시 직후 단숨에 판매량 3위 자리를 거머쥐었다.


하이엔드 콤팩트 카메라 판매량 Best3
 

 

 

 

캐논 파워샷 SX40 HS

파나소닉 루믹스 LX5

후지필름 X10

DSLR 카메라의 가격과 부피가 부담스러운 사용자라면, 하이엔드 콤팩트 카메라를 고려해보자. 2012년 1분기 판매량 1위를 차지한 캐논 파워샷 SX40HS는 모든 면에서 만족스러운 하이엔드 카메라다. 1210만 화소 이미지 센서, 흔들림 보정 기능이 적용된 광학 35배 줌 렌즈에 풀 HD 동영상 촬영 기능, 초당 8매 연속촬영과 회전형 LCD까지 지닌 이 카메라는 그야말로 만능 디지털 카메라라고 부를 만 하다.

클래식 카메라의 디자인을 연상케 하는 하이엔드 콤팩트 카메라 2종이 나란히 판매량 2, 3위에 올랐다. 파나소닉 루믹스 LX5는 전통의 인기 모델이다. 이 카메라의 라이카 줌 렌즈와 대형 이미지 센서는 이미 많은 사용자들에게 그 화질을 인정받은 바 있다. 프리미엄 브랜드, X 시리즈를 선보인 후지필름, 그 가운데 X10은 콤팩트 하이엔드 제품군에 속한다. 후지필름은 센서, 이미지 처리, 렌즈 기술을 모두 지니고 있다. 이러한 후지필름의 기술력이 동원된 X10은 시장에서 인기를 끌 수밖에 없다.

IT조선 차주경 기자 reinerre@chosunbiz.com
상품지식 전문뉴스 <IT조선(it.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