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조선 김남규] 새해 달라지는 정책으로 금연용품, 쓰레기처리기, 여행상품 등이 수혜를 입을 전망이다.

사진=G마켓
사진=G마켓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이 2015년도 담뱃값 인상과 더불어 분야별로 달라지는 정책에 따른 예상 히트상품을 31일 발표했다.

G마켓은 2015년도에 뜰 상품으로 ‘금연용품’을 먼저 꼽았다. 1월부터 바로 담뱃값이 인상되고 모든 식당, 카페에서 담배를 피울 수 없게 되면서 금연을 결심하는 이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실제 G마켓에서는 새해를 앞둔 최근 한달(11/29~12/28) 동안 전자담배를 포함한 금연보조용품 판매량이 전년 대비 16배 이상(1535%) 폭증했다.

또한 새해부터 서울 등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종량제 쓰레기봉투 가격도 인상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음식물쓰레기 처리기나 압축 쓰레기통 등도 각광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최근 한 달간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판매는 28% 증가했고, 압축휴지통 판매는 전년 대비 18% 늘었다. 압축휴지통은 덮개에 압축고정장치가 있어 쓰레기를 눌러 주기 때문에 봉투를 절약할 수 있다. 음식물쓰레기 처리기도 냉동식, 분쇄식, 탈수식 등 종류가 다양한데 가정에서 적절히 이용하면 음식물쓰레기 양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비용 인하에 따른 수혜 품목도 있다. 새해에도 저유가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평균 항공료와 할증료 인하 가능성에 따른 해외여행 상품도 호황을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이 같은 분위기가 반영돼 최근 한달 동안 G마켓에서는 항공권 판매량이 전년 대비 19% 증가했다. 같은 기간 에어텔, 패키지 등 해외여행 관련 상품도 국가별로 적게는 2배에서 많게는 8배까지 급증했다.

이외에도 캐리어, 파우치 등 해외여행 필수품도 덩달아 특수를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기름값 부담이 줄어들면서 차량 이용이 늘어 관련제품 판매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한 달간 G마켓에서는 선루프(72%), 트렁크정리함(35%), 차량용 거치대(131%) 등 차량관리 용품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사진=G마켓
사진=G마켓
새해부터는 도시가스 요금이 인하될 예정으로 가스연료를 활용한 제품들도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G마켓에서는 최근 한달 동안 가스보일러와 가스온수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2%, 194% 증가했다.

한동안 전기레인지에 밀려 주춤했던 가스레인지(가스쿡탑)도 같은 기간 20% 증가하는 등 관련제품들이 조금씩 기지개를 켜고 있다.

반면 전기요금은 당분간 변동이 없을 것으로 예상돼 겨울, 여름철 전력난 대비 및 전기 누진세 등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절전형 가전제품의 인기는 지속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1인가구 성장과 맞물려 크기가 작은 미니 히터, 미니 선풍기, 1인용 전기방석 등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강선화 G마켓 마케팅실장은 “새해 새로운 정책 등으로 비용 인상 및 인하 품목이 생기면서 이에 따른 히트상품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금연용품, 항공권 등의 판매가 벌써부터 증가하고 있는 만큼 새해 들어 더욱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남규 기자 ngk@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