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드형 김치냉장고가 각광 받고 있다. 가격비교사이트 에누리닷컴은 9월 한달간 판매된 김치냉장고 제품군 분석 결과, 스탠드형의 판매량이 뚜껑형을 제쳤다고 밝혔다.

에누리닷컴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6년 중순까지는 스탠드형과 뚜껑형 김치냉장고의 판매량이 대등했다. 여름 이후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의 인기가 높아졌고, 9월에는 스탠드형과 뚜껑형 김치냉장고의 판매 비율이 6:4를 기록했다.

에누리닷컴 내 김치냉장고 유형별 판매량 변화 그래프. / 에누리닷컴 제공
에누리닷컴 내 김치냉장고 유형별 판매량 변화 그래프. / 에누리닷컴 제공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의 평균 가격은 144만원으로, 62만원인 뚜껑형 김치냉장고보다 비싸다.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의 인기 비결은 구입 김치 보관 기능을 비롯한 프리미엄 기능이다. 김치를 직접 담그지 않고 구입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구입한 김치를 보관하는 기능이 각광 받고 있다. 이 기능은 뚜껑형보다는 주로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에 적용된다.

뚜껑형 김치냉장고의 교체 수요도 스탠드형으로 몰리는 추세다. 최근 진행된 에너지효율 1등급 환급 제도 역시 고가인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의 수요를 불렀다.

에누리닷컴 상품 담당자는 "김장철인 10월·11월은 김치냉장고의 최대 성수기다. 올해에는 김치 보관 기능이 강화된 프리미엄급 스탠드형 김치냉장고의 판매량이 크게 늘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