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갤럭시노트10시리즈의 성능과 외관은 전작 갤럭시노트9와 사뭇 다르다. 부피는 거의 같거나 아주 조금 늘었을 뿐이지만, 카메라 구멍을 제외한 모든 부분이 화면인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화면 크기는 더 크다. 기계 성능도 크게 강화됐고 5G 모델로도 판매된다.

삼성전자 갤럭시노트9(왼쪽)과 갤럭시노트10. /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갤럭시노트9(왼쪽)과 갤럭시노트10. /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갤럭시노트10시리즈와 갤럭시노트9의 차이·개선점을 보기 쉽게 표로 정리했다. 주요 차이점을 요약하면 ▲5G 추가 ▲AP와 램 등 기계 성능 개량 ▲화면 크기와 기기 부피 변화 ▲카메라 성능 강화 등이다.

삼성전자 갤럭시노트10시리즈 크기는 갤럭시노트9와 거의 같거나 더 작다. 반면, 화면 크기는 거의 같거나 더 크다. 갤럭시노트10시리즈에 탑재된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는 앞면 카메라를 제외한 모든 부분이 화면이다. 베젤(테두리)도 아주 얇게 설계돼 부피는 일반 스마트폰 수준으로 줄이면서 화면 크기를 크게 유지할 수 있었다.

스마트폰의 두뇌, AP와 램도 개량됐다. 삼성전자 갤럭시노트10시리즈에는 7㎚ EUV공정으로 만들어진 엑시노스9825 AP가 탑재된다. 미세공정으로 만들어져 전력 소비량은 줄었고 동작 성능은 높아졌다.

삼성전자 갤럭시노트9(왼쪽)과 갤럭시노트10 성능 비교 표. /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갤럭시노트9(왼쪽)과 갤럭시노트10 성능 비교 표. / 삼성전자 제공
램 용량은 최소 6GB에서 최소 8GB로 높아진다. 갤럭시노트10 5G에는 12GB 램이 탑재된다. 저장 공간도 최소 128GB에서 최소 256GB로 늘었다. 단, 갤럭시노트10에는 마이크로SD메모리를 추가할 수 없는 점이 아쉽다.

삼성전자 갤럭시노트9에는 듀얼 카메라가 탑재됐다. 후속 모델 갤럭시노트10에는 트리플 카메라가, 갤럭시노트10플러스에는 쿼드 카메라가 각각 적용된다. 트리플 카메라는 초광각·일반·준망원 카메라로 나뉘어 다양한 촬영 환경에 대응한다. 여기에 심도 카메라가 추가돼 피사체와의 거리 측정, 3D 사진 만들기를 지원한다.

배터리 용량 차이도 크다. 삼성전자 갤럭시노트10은 갤럭시노트9보다 부피가 작은 만큼 배터리 용량도 적다. 갤럭시노트10플러스에는 4300mAh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된다. 갤럭시노트10시리즈는 무선충전 외에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도 지원한다.

삼성전자 갤럭시노트10시리즈의 색상은 은은한 광택이 입혀진 아우라 컬러로 마련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