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4대 거래소, 실명계좌 재계약 앞둬
지난해 악재 몰린 업비트 향한 관심 증폭
"논의 순항…특이사항 없다"

업비트와 빗썸, 코인원, 코빗 등 국내 4대 암호화폐 거래소의 시중은행 실명계좌 연장 계약이 이달 말 종료한다. 현재 신한은행과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등은 이들 거래소 실사를 마치고 협의에 들어갔다. 업계는 지난해 악재가 잇따른 업비트를 제외한 나머지 거래소는 이변이 없는 한 올해도 차질없이 재계약할 것으로 내다본다.

23일 블록체인 업계에 따르면 국내 4대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시중은행과 실명확인 가상계좌 재계약 논의에 한창이다.

./IT조선
./IT조선
정부는 2018년 1월부터 암호화폐 투기근절 등을 위해 ‘가상화폐 거래실명제’를 실시해 왔다. 가상화폐 거래실명제는 실명확인을 거친 계좌만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게 하는 정부 대책이다. 이를 근거로 암호화폐 거래소는 시중 은행과 6개월 단위로 실명확인 입·출금 계정 서비스 계약을 연장했다. 계약을 연장하지 못하면 암호화폐를 원화로 거래할 수 없다. 거래소가 실명계좌 연장 계약에 사활을 거는 이유다.

생사기로 선 업비트, 악재 딛을까

업계가 관심을 높이는 곳은 업비트다. 업비트는 2019년 11월 580억원 규모 이더리움을 탈취당한데다 가짜 회원 계정으로 가장매매와 허수주문으로 1000억원대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로 검찰에 중형을 구형받았다. 이번 재계약이 수월하게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배경이다.

업비트 실사를 면밀히 하는 곳은 IBK기업은행이다. 업비트 실사가 여전히 진행 중으로 파악된다. 지난해 발생한 이더리움 탈취 사태에 가장 유심히다.

업계 전망은 엇갈린다. 일각에서는 지난 2년간 탈이 없었고 다량의 고객을 확보한 만큼 양사가 논의만 정상대로 진행하면 이달 안으로 재계약할 수 있다고 믿는다.

반면 2019년 업비트에 닥친 악재를 고려하면, 재계약 여부를 확신할 수 없다는 견해도 나온다. 국내서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 권고안을 반영한 특금법(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이용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 등 암호화폐 관련 법안이 통과하지 못한 상태라는 점에서 은행이 해킹과 피싱 등 거래소 보안을 집중적으로 살피고 신중한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다. 업계는 후자에 무게를 둔다.

업비트 관계자는 "문제될 사항은 없는 것으로 안다"며 "아직 논의가 완료된 게 아니라서 입장을 말하기는 곤란하다"고 밝혔다. 이어 "결과를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빗썸·코인원·코빗 "연장 논의 순항…문제없어"

빗썸과 코인원, 코빗 역시 실명확인 가상계좌 재계약을 앞두고 한창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대부분 순조롭게 진행되는 모양새다.

NH농협은행과 실명계좌 계약을 맺은 빗썸과 코인원은 은행 방문실사를 마친 것으로 전해진다. 농협은행은 방문실사 시 ▲이용자 본인확인절차 및 인증방법 ▲이상거래 탐지 및 제어 절차 ▲사고예방 방지 대책 ▲이용자 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내부통제방안 등 10가지 항목을 점검한다.

코인원 관계자는 "은행 측에서 거래소 자금세탁방지(AML) 및 신원확인(KYC) 역량을 중점 검토하고 있다"며 "2월 초에는 재계약 연장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라고 밝혔다.

신한은행과 실명계좌 계약을 맺는 코빗은 논의 막바지 단계다. 코빗 관계자는 "8월 원화입금 서비스를 재개한 후 단 한 건의 보이스피싱 사례도 적발되지 않았다"며 "철저한 준비로 실명확인 가상계좌 계약 연장에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