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맛집 IT조선이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 리뷰 전문 뉴스레터 [10줄 테크리뷰]를 배달합니다. 10개 주제로 제품의 특장점을 다뤄봅니다. 눈팅만 했던 제품, 신박한 제품을 전문 기자가 파헤칩니다. 최근 발행한 [10줄 테크리뷰]에서 다룬 '링크시스 MR7350' 와이파이6 공유기를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①무선 인터넷 속도가 느리면 ‘공유기’부터 확인해야

최신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의 인터넷 속도가 잘 나오지 않는다면?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등으로 가족들이 사용하는 무선 기기가 늘면서 인터넷 속도가 느려졌다면? 거실에선 물 흐르듯 재생되던 유튜브나 넷플릭스가 방으로 들어가면 뚝뚝 끊긴다면? 보통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집에 들어오는 인터넷 회선의 속도부터 의심하곤 한다.

이러한 문제는 현재 사용하는 유무선 공유기가 원인일 수도 있다. 인터넷 회사에서 서비스라고 설치해주는 2만원~3만원 안팎의 저가형 공유기를 그대로 쓰는 이들이 의외로 적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최신 노트북, 최신 스마트폰일수록 차세대 무선랜 규격인 ‘와이파이6(WiF 6)’을 지원하는 제품이 많은데, 기존 공유기로는 와이파이6의 성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

링크시스 MR7350 와이파이6 유무선 공유기 / 최용석 기자
링크시스 MR7350 와이파이6 유무선 공유기 / 최용석 기자
초창기 비싼 제품만 있었던 와이파이6 지원 유무선공유기 시장에도 신제품 출시가 늘면서 선택의 폭도 넓어지고 있다. 벨킨의 네트워크 솔루션 브랜드 링크시스(Linksys)의 최신 듀얼밴드 와이파이6 유무선 공유기 ‘MR7350’도 그중 하나다.

②이제 와이파이6 공유기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와이파이6 인증 로고 / 와이파이 얼라이언스
와이파이6 인증 로고 / 와이파이 얼라이언스
왜 와이파이6 공유기를 써야 할까. 일단 기존 와이파이5보다 더욱 빠른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제공하지만, 장점은 그뿐만이 아니다. 진짜 장점은 더 많은 장치가 동시에 접속해도 무선 성능이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기존 와이파이5 까지는 공유기에 접속한 무선장비가 많을수록 무선 속도가 줄어드는 것이 당연했다. 하지만, MU-MIMO 기술과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 기술이 추가된 와이파이6은 다수의 장비가 동시에 무선으로 접속해도 훨씬 안정적인 무선 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 재택근무와 온라인 수업으로 집에서 사용하는 무선 기기의 수가 급증한 요즘 같은 때에 더욱 유리한 특징이다.

또한, 필요한 때만 신호를 주고받음으로써 무선 기기의 배터리 낭비를 방지하는 TWT(Target Wake Time) 기술, 무선 기기의 위치를 파악해 신호를 집중함으로써 속도와 도달거리를 유지하는 빔포밍 기술 등으로 더욱 넓은 범위에서 효율적인 무선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간단히 정리하면 기존 기술대비 더욱 넓고, 더욱 빠르며, 더욱 안정적인 무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셈이다.

③일반 중소형 가정집에 최적화된 와이파이6 공유기

링크시스 MR7350은 방 2개 안팎의 가정집에 적합한 와이파이6 공유기다. / 최용석 기자
링크시스 MR7350은 방 2개 안팎의 가정집에 적합한 와이파이6 공유기다. / 최용석 기자
링크시스 MR7350은 2.4㎓와 5㎓의 두 개의 와이파이6 무선 주파수 대역(밴드)을 지원하는 듀얼밴드 유무선 공유기다. 특성이 서로 다른 두 가지 주파수를 통해 단일 제품으로 최대 160㎡의 무선 범위와 최대 1.8Gbps의 무선 속도를 지원한다. 즉, 1대로 방 2개 안팎의 중소형 가정집 한 곳을 충분히 커버할 수 있는 최신 와이파이6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외형은 검은색의 심플한 상자형 몸체에 2개의 무선 안테나가 달린 형태다. 적당한 크기에 무난한 디자인이라서 집안 어디에 두어도 크게 튀는 느낌이 없다. 다소 평범한 외형과 달리, 최대 1.2㎓의 속도로 작동하는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탑재, 최대 25대 이상의 무선 기기가 동시에 접속해도 안정적인 데이터 처리 및 무선 성능 유지가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책상이나 테이블 위에 설치하는 형태이지만, 바닥 면의 월 마운트 홈을 이용하면 벽걸이 설치도 가능하다. 이를 이용하면 집의 구조상 가장 중심인 위치에 가장 최적의 형태로 설치할 수 있어 최적의 무선 랜 망을 효과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④‘인텔리전트 메시’ 기능으로 추후 무선랜 확장 손쉬워

인텔리전트 메시 기능으로 추후 와이파이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 / 링크시스
인텔리전트 메시 기능으로 추후 와이파이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 / 링크시스
링크시스 MR7350은 고유의 ‘인텔리전트 메시(Intelligent Mesh)’ 기술을 지원, 와이파이망을 추가로 확장할 수 있다. 인텔리전트 메시 기능을 지원하는 링크시스의 다른 공유기, 확장기 등의 제품과 함께 사용하면 건물의 구조나 면적에 맞춰 고속의 와이파이망을 원하는 만큼 확대할 수 있다.

제품마다 각각 독립된 무선망을 만듦으로써 자리를 옮길 때마다 접속을 다시 해야 하는 일반 인터넷 확장기와 달리, 인텔리전트 메시 기술로 구축한 메시 와이파이망은 1개의 동일한 무선 ID(SSID)로 범위 내의 모든 무선망을 재접속 없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거실에서 태블릿으로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을 감상하다가 2층에 있는 자신의 방으로 이동하면서도 고화질의 영상을 끊김 없이 계속 볼 수 있다. 또한, 현재 사용자의 위치에서 가장 빠르고 안정적인 무선 AP(억세스 포인트)를 찾아 자동으로 연결토록 함으로써 범위 내에서라면 어디든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과 사용이 가능하다.

⑤전용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간편한 설치와 관리

링크시스 공유기의 초기 설치와 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는 모바일 앱 / 최용석 기자
링크시스 공유기의 초기 설치와 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는 모바일 앱 / 최용석 기자
하지만, 아무리 좋은 기능과 성능을 갖춘 최신 공유기라 하더라도 사용자가 이를 제대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다.

링크시스 MR7350은 컴퓨터나 주변기기를 잘 모르는 초보자도 쉽고 간편하게 공유기를 설치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앱을 제공한다. 화면으로 표시되는 그림과 안내문에 따라 차근차근 따라 하다 보면 누구나 쉽게 설치를 완료하고 사용할 수 있다.

링크시스 스마트폰 앱은 설치뿐 아니라 공유기에서 가장 많이 쓰는 각종 부가기능도 쉽게 설정하고 사용할 수 있다.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현재 어떤 기기들이 연결되어 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자녀 보호 기능이나 게스트(손님) 와이파이 기능 등 주요 기능을 간편하게 켜고 끌 수 있다.

⑥시각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상태 확인 LED 배치

정면 LED를 최소화해 노출된 장소에 설치해도 눈에 덜 거슬린다. / 최용석 기자
정면 LED를 최소화해 노출된 장소에 설치해도 눈에 덜 거슬린다. / 최용석 기자
전원을 켜면 정면 왼쪽 링크시스 로고 아래 작은 LED가 켜진다. 연결상태에 따라 색상이 달라지기 때문에 쉽게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종종 일부 공유기는 기기 상태 확인 및 네트워크 연결 상태 표시 LED가 너무 크거나 밝아서 시각적으로 거슬리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링크시스 MR7350은 그런 걱정은 안 해도 된다.

네트워크 상태 표시 LED가 제품 전면이 아닌, 후면의 LAN 포트 자체에 내장된 것도 특징이다. 덕분에 정면의 깔끔한 디자인을 해치지 않으면서 후면의 어떤 포트가 정상 작동하고 있는지 바로 파악할 수 있는 것은 편하다.

1개의 WAN(인터넷 회사에서 제공하는 라인 연결) 포트와 4개의 LAN(내부 네트워크) 포트는 모두 기가비트 규격의 포트로, 요즘 보편화한 기가급 인터넷 서비스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

⑦다양한 활용 방법을 제시하는 후면 USB 3.0 포트

후면에는 기가비트 속도를 지원하는 5개의 RJ45 포트와 간이 NAS 기능을 위한 USB 3.0 포트가 달렸다. / 최용석 기자
후면에는 기가비트 속도를 지원하는 5개의 RJ45 포트와 간이 NAS 기능을 위한 USB 3.0 포트가 달렸다. / 최용석 기자
후면에는 LAN 포트 외에도 USB 3.0 포트가 1개 달려있다. 여기에 용량이 넉넉한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 등을 연결하면 간이 NAS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서 촬영한 사진이나 영상 등을 간편하게 한 곳으로 모아서 저장 및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노트북이나 태블릿 등에서 작업한 파일을 다른 장치에서도 쉽게 불러오고 공유할 수 있다. 좋아하는 음원 파일이나 영상 파일을 모아놓고, 이를 원하는 단말기에서 불러와 재생함으로써 간단한 미디어 서버처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⑧가정에서 유용한 각종 부가 기능 제공

모바일 앱을 통해 다양한 부가 기능을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 / 최용석 기자
모바일 앱을 통해 다양한 부가 기능을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다. / 최용석 기자
USB 호스트 기능 외에도 최신 공유기 다운 다양한 부가기능도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자녀 보호 기능은 아이들에게 해로운 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도록 차단하거나, 아이들의 인터넷 이용 가능한 시간을 부모가 직접 설정할 수 있다.

게스트 인터넷 기능은 손님이 자주 방문하는 집이라면 유용한 기능이다. 집안의 다른 장치에 접근할 수는 없지만, 인터넷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게스트 인터넷 ID를 쉽게 만들고 배포함으로써 방문자들이 데이터 요금 부담 없이 인터넷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설이나 추석 등 명절에 친척들의 방문이 많은 집이라면 더욱 유용하다.

게임 용도로 특화된 공유기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데 도움이 되는 기능도 갖췄다. 네트워크에 접속한 기기 중 특정 장치를 선택해 우선권을 제공할 수 있어서 게임용으로 사용하는 PC나 콘솔을 할당해 온라인 반응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⑨기존 무선 장치들을 위한 높은 호환성도 겸비해

와이파이6을 지원하지 않는 아이폰XR에서도 빠른 무선 속도가 나오는 모습 / 최용석 기자
와이파이6을 지원하지 않는 아이폰XR에서도 빠른 무선 속도가 나오는 모습 / 최용석 기자
와이파이6을 지원하지 않는 구형 기기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와이파이6은 이전 세대 와이파이 버전에 대한 하위 호환성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특히 MU-MIMO나 빔포밍 등 와이파이5에서도 지원하기 시작한 일부 기술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되었기 때문에 기존에 쓰던 무선 기기들도 어느 정도 무선 인터넷 성능이 향상되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온라인 게임을 자주 즐기는 게이머에게도 적합한 제품이다. 앞서 소개한 트래픽 우선권을 주는 기능 외에도, 와이파이6 기술 자체가 기본적으로 이전 와이파이 버전보다 속도는 물론, 반응성 등도 덩달아 향상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2020년 이후 출시되는 게이밍 노트북은 대부분 와이파이6을 기본으로 지원한다. 때문에 거추장스러운 케이블 연결 없이 무선만으로 쾌적한 온라인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물론, 다수의 무선 기기가 동시 접속해도 안정적인 속도 유지가 가능한 것도 온라인 게임 플레이에 도움이 된다.

⑩스마트 라이프 제대로 즐기려면 ‘공유기’에도 신경을 써야

서두에 언급한 대로, 생각보다 많은 이들이 유무선 공유기에 대한 투자에 인색한 경우가 많다. 사용하는 노트북과 스마트폰이 100만원을 훌쩍 넘어가는 데도, 유무선 공유기가 10만원을 넘으면 ‘비싸다’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꽤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모처럼 비싸게 산 노트북과 스마트폰의 성능을 100% 활용하려면 유무선 공유기에 대한 투자도 신경 쓸 때다.

물론, 본체 가격만 수십만 원에 달하는 최상급 공유기 제품들은 여전히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다. 초창기 와이파이6의 보급이 느렸던 이유도 이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 제품들의 가격이 매우 비쌌기 때문이다.

그에 비해 출고가 기준 15만9000원에 선보인 링크시스 MR7350는 최신 와이파이6 기술의 장점과 성능을 적당한 가격대로 경험할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 메시 와이파이를 지원해 인터넷 환경을 쉽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것과, ‘와이파이 얼라이언스(Wi-Fi Alliance)’의 정식 인증 제품으로 호환성 또한 검증된 제품인 것도 장점이다.

최용석 기자 redpriest@chosunbiz.com

10줄 테크리뷰(화·금)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