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기술이 산업전반에 깊숙이 파고 들고 있다. 최근 인공지능을 적용하지 않은 업종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다. 인공지능 전문지 애널리틱스인사이트에 따르면 인공지능 시장은 2027년까지 2669억2000만 달러(약 303조원)에 달하고, 연평균 33.2% 성장할 전망이다. 인공지능은 기업은 물론 개인에게도 새로운 혁신을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된다.

애널리틱스인사이트가 점검한 10대 인공지능 동향을 살펴봤다.

/ IT조선 DB
/ IT조선 DB
◇ 윤리적 AI

올해 인공지능 업계 최고 트렌드는 윤리적 AI 구축이다. 윤리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다. 따라서 특정 목적으로 프로그래밍된 인공지능에 윤리의식이 없는 건 당연하다. 하지만, 윤리의식이 없는 인공지능을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페이스북과 같은 일부 대기업들은 윤리적 AI를 갖추기 위한 4가지 필수 원칙(공정성, 책임성, 투명성, 설명 가능성)이 포함된 윤리적 프레임 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다른 기업도 윤리적 AI를 채택하도록 장려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 설명 가능한 AI

설명 가능한 AI는 윤리적 AI의 일부로 인공지능 모델과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내부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보여준다. 적절한 비즈니스 통찰력을 얻는 과정과 미래를 어떻게 예측하는지를 설명한다. 영향력이 강한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일수록 이해 관계자들에게 충분한 설명과 함께 투명성을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특허를 목적으로 한 기업들은 모든 단계와 과정을 대중에게 공개하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에 논란이 일고 있다.

◇ 예측 분석

예측 분석은 기업이 소비자의 행동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그 의미를 파악해준다. 오랫동안 수집된 개인화된 데이터를 사용해 대상 고객의 잠재적 반응을 예측하는 것이다.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 알고리즘의 발전은 고객 참여를 꾸준하게 유지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더 높은 ROI(투자수익률)를 달성하기 위해 더 정확한 예측과 통찰력을 제공한다.

◇ 감성 AI

감성 AI는 2021년 가장 인기 있는 인공지능 트렌드 중 하나다. 이 기술은 여러 인간의 감정을 감지하고 학습하고 상호작용 할 수 있다. 인간과 로봇의 통신을 완전히 새로운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때문에 감성 컴퓨팅이라고도 한다. 감성 AI는 비언어적 신호와 언어적 신호를 통해 소비자 행동을 이해한다. 최첨단 카메라와 챗봇은 특정 콘텐츠, 제품, 서비스에 대한 반응을 연구해 다양한 유형의 인간 감정을 쉽게 감지 할 수 있다. 인공지능의 이러한 발전은 가까운 미래에 소매 산업의 상당한 영역을 차지할 전망이다.

◇ AR·VR 지원하는 AI

증강 현실과 가상 현실은 이미 최근 몇 년간 산업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몰입감 강한 경험을 제공했다. 인공지능,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이라는 이 세 가지 혁신적인 기술의 조합은 세상의 큰 변화를 이끌 잠재력이 있다. 이 셋의 조합은 각 고객의 요구와 필요를 충족하는 추가적인 개인화와 맞춤화를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로 이미 고객과 기업의 관계를 변화시키기 시작했다

◇ 로봇 공학의 AI

유용한 기능으로 무장한 로봇 공학은 전 세계 산업을 장악하고 있다. 더 똑똑한 지능적인 로봇을 만드는 로봇 공학 솔루션에는 항상 인공지능이 포함된다. 실제로 적은 비용으로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것이 가능한 이유도 인공지능 덕이다. 로봇은 인공 지능을 로보틱 처리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에 활용해 성공적인 수술을 수행하고, 춤을 추기도 하며, 유해 환경과 같은 활동으로부터 사람을 더 보호할 수 있다.

◇ 사이버 보안 분야의 AI

최근 몇 년간 폭발적으로 증가한 데이터 집약적 세계는 악의적인 해커로부터 데이트를 보호하기 더 어려워졌다. 하지만 사이버 보안에 인공지능이 적용되면서 피싱, 랜섬웨어, 바이러스 등과 같은 유해한 사이버 공격에 대한 보다 발전되고 강력한 방어 수단이 마련됐다. 인공지능은 기존 시스템의 이상징후를 즉시 포착할 수 있고, 이를 빠르게 담당 직원에게 알리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 때문에 해커가 시스템에 침입하는 것이 더 어려워지고 있다. 인공지능은 활동 모니터링을 통해 지능형 코드나 구성을 분석해 사이버 보안을 강화하고 있다.

◇ 컴퓨터 비전의 AI

컴퓨터 비전은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컴퓨터를 사용해 인간의 시각적인 인식 능력을 재현하는 연구 분야다. 컴퓨터 비전은 사람의 자세와 움직임을 분석하고,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사람과 차량을 추적한다. 법적인 조치에 필요한 첨단 CCTV, 필요한 사람의 얼굴 인식, 다양한 수준의 질병 감지 및 자율 주행 차량의 물체 식별 같은 것이 컴퓨터 비전에 기여하는 인공지능의 역할이다.

◇ IT에서의 AI

인공지능은 IT 부문을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생산성을 효율적으로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인공지능은 잠재적인 위협이나 데이터 침해로부터 기밀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최대한의 보안을 제공해 프로그래머가 소프트웨어 버그를 극복하고, 반복적인 백엔드 업무를 담당해 더 나은 코드를 작성하도록 돕고, 복잡한 문제를 식별하고 예측하게 해준다. 사람의 개입 없이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더 많은 지원을 제공한다.

◇ IoT의 AI

인공지능은 5G 환경에서 사물 인터넷(IoT)에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인공지능을 IoT에 구현하면 웨어러블 디바이스, 냉장고 등과 같은 스마트 기기가 사람의 개입 없이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데이터 분석을 통해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다. 시스템을 최적화하고 대상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된다.

하순명 기자 kidsfocal@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