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대칭적 성장을 한 온라인 쇼핑산업은 코로나19에 대한 사회적 대응의 변화에 따라 급격한 산업 내 조정 과정이 일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이동일 세종대 교수(한국온라인유통연구소 수석연구위원)는 이 같이 밝히며, 온라인쇼핑 소비자의 선호 변화와 이에 대응하기 위한 온라인 쇼핑기업의 대응 과정을 입체적으로 분석해 변화의 동인과 발전방향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 IT조선DB
./ IT조선DB
IT조선과 한국온라인쇼핑협회, 한국유통학회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온라인쇼핑 구조 변화’를 주제로 ‘2022 온라인유통산업 제 2회 웨비나'를 개최한다. ‘2022 온라인유통산업 제 2회 웨비나'는 26일 오후 2시부터 2시간 동안 유튜브 한국온라인쇼핑협회와 테크잼연구소를 통해 중계한다.

이번 웨비나는 추호정 한국유통학회장(서울대 교수)의 인사말로 포문을 연다. 이어서 IR코리아 최효재 대표, 세종대 이동일 교수가 발표자로 나선다. 최효재 대표는 ‘온라인마켓 시장 성장추이 및 온라인마켓에서 검색순위와 매출과의 영향관계 분석’을, 이동일 교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온라인쇼핑 구조 변화'를 주제로 발표한다.

이어서 추호정 한국유통학회장의 진행으로 패널토의를 진행한다. 패널토의에는 앞서 발표한 최효재 대표와 이동일 교수, 그리고 고려대 박철 교수가 참여한다.

최효재 대표는 "코로나 시대에 성장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온라인마켓에서 제조사와 판매자들은 매출을 성장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투자를 하는 것이 검색순위에서 그들의 상품을 상단에 위치해 노출을 극대화하는 것이며, 그 결과 매출로의 연결고리를 만드는 분야일 것이다"며 "데이터 크롤링 방식으로 수집된 대표 온라인마켓 사이트의 검색순위와 판매액 데이터를 통해 상관관계를 검증하고 온라인마켓별로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를 이야기하겠다"고 말했다.

이동일 교수는 이날 발표할 주제와 관련해 "온라인 유통업계는 차별적 분화과정을 일으켜 온라인 쇼핑기업은 한 업태에 포괄되지 않을 정도의 전략적 차별화 포지셔닝을 개발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분화된 온라인 쇼핑산업 생태계의 추가적 발전을 위해 온라인 쇼핑업태의 다변화와 다양화에 대한 대응방향에 대해 생태계 구성원인 커머스 플랫폼 기업과 셀러, 소비자, 그리고 정부 정책의 대응과제를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번 웨비나는 IT조선 유튜브 채널 테크잼연구소와 유튜브 한국온라인쇼핑협회를 통해 중계한다.

한편 이번 웨비나 주제 관련해서 궁금한 내용은 사전질의(사전질의 설문지 바로가기)를 받아 웨비나에서 답변할 예정이다. 16일까지 사전질의에 참여한 이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벨킨 무선 이어폰(1대)을 증정한다.

행사개요
행사명 : 2022 온라인유통산업 제 2회 웨비나
주 제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온라인 쇼핑 구조 변화
행사일 : 2022년 5월 26일(목) 14:00 ~ 16:00
중 계 : 유튜브 테크잼연구소, 유튜브 한국온라인쇼핑협회
주 최 : IT조선·한국온라인쇼핑협회·한국유통학회
사전질의 : ​​​​​​https://bit.ly/3Ihq2b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