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네이버페이 2025년 결제액 100조 목표"

북마크 완료!

마이페이지의 ‘북마크한 기사’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북마크한 기사 보러가기 close
입력 2022.06.14 12:00
"네이버에서 최고재무책임자(CFO)로 6년 넘게 일하며 구축한 네트워크와 경험을 살려 혁신금융에 지원, 회사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는 데 주력하겠다."

지난 3월 선임된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신임 대표이사(사진)가 14일 열린 ‘네이버파이낸셜 미디어데이 2022’에서 2025년이라는 목표 시점을 언급하며 이 같이 밝혔다. 박상진 대표는 "결제와 금융 사업모두 네이버 생태계 안팎의 서비스 연결과 외연 확장을 가속화하겠다"는 포부를 전하기도 했다.

구체적으로 2025년까지 ▲연간 네이버페이 이용액 100조원 달성 ▲데이터 인텔리전스에 기반한 혁신 금융 서비스 이용 소상공인(SME) 5배 증가 ▲마이데이터 서비스 월간활성사용자수(MAU) 1000만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선언했다.

네이버 내부 결제망 넘어서, 오프라인·해외로 결제처 확장

네이버파이낸셜은 외부 결제처 확대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온라인은 콘텐츠·보험 등 정기결제, 여행·문화·교육 등 생활결제, 해외 등 외부 가맹점을 확대한다. 오프라인 또한 사용자의 생활동선을 고려해 올해 중 의료·문화생활·모빌리티 등 생활업종 가맹점을 늘린다.

라인페이, 페이페이 등을 통해 대만, 일본을 시작으로 크로스보더 결제 확장을 추진한다. 특히 연내 대만 라인페이 연동을 시작으로 ‘팀네이버’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현지 결제 연동도 확대한다.

궁극적으로는 네이버 생태계 외부 결제 비중을 내부보다 더 키우는 것이 목표다. 네이버파이낸셜은 "네이버페이의 내부 결제 비중이 아직 더 높지만, 지난 5월 월 이용액이 사상 최초로 4조원을 돌파했다"며 "2019년 11월 법인 설립 시점 대비 가맹점수는 약 2배, 충성 사용자에 해당하는 월 결제자수는 50% 이상 늘었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이어 "아직 확보해야 할 결제처가 많이 남아 있다는 점에서 네이버페이의 성장 여력이 크다고 생각한다"며 "2025년 결제액 100조원이 목표로, 네이버외부 생태계가 더 많아질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하반기 마이데이터 서비스 보험·가상자산까지 확대

네이버파이낸셜은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 자사만의 데이터 인텔리전스를 기반으로 ▲판매채널 ▲혁신 금융상품 제휴 ▲마이데이터 기반 서비스의 혁신을 가속화한다. 데이터 인텔리전스는 네이버페이 주문·결제 데이터, 스마트스토어에서 발생한 커머스 데이터 등 비금융데이터와 인공지능(AI)·알고리즘분석·머신러닝을 통합한 기술이다.

판매채널의 경우 그동안은 온라인 SME에 집중했지만, 앞으로는 오프라인까지 서비스 대상을 확장하려 한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는 SME를 10만에서 50만으로 늘린다는 목표다. 올 하반기 중에는 ‘개인사업자 대출 비교’ 서비스를 핀테크 최초로 시작한다. 전업권의 사업자 대출 상품이 입점하며, 금융사들과 함께 사업자 특성에 맞는 상품 개발도 추진한다.

마이데이터 기반의 ‘내자산’ 서비스의 경우, 경쟁력을 키워 MAU를 1000만까지 달성할 계획이다. 내자산 서비스는 네이버쇼핑·페이·금융 콘텐츠의 사용자 트래픽이 연결될 수 있도록 강화된다.

간담회에 함께 한 서래호 책임리더는 "마이데이터 사업은 작년 12월까지 스크래핑 방식을 적용하다, 올해 1월부터 오픈API 방식으로 인프라가 바뀐만큼 부족한 서비스를 강화할 방침이다"라고 했다.

현재 네이버파이낸셜이 제공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은행 ▲증권 ▲카드 ▲자동차 ▲부동산이다. 이후 순차적으로 ▲보험 ▲가계부 ▲가상자산 ▲전금업자 ▲통신·캐피탈까지 서비스를 확장한다. 연내 연동 가능한 자산 라인업을 대부분 완비하려 한다. 정확성과 속도, 안정성, 서비스 품질 면에서 차별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올해 6월 중 ‘보험통합조회’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다. 사용자가 가진 보험에 대한 보장 분석 뿐만 아니라, 사용자 맞춤형 보험 정보와 팁도 컨텐츠로 쉽게 풀어준다. 또한 데이터를 모아서 보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마이플레이스에서 마이데이터 카드내역 연동하면 영수증 없이 방문 인증 및 리뷰 작성이 쉽게 가능한 서비스를 3분기 내 선보일 예정이다.

박소영 기자 sozero@chosunbiz.com

0
주요 뉴스
지금 주목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