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식품은 29일 자사 커피 제조공장인 경상남도 창원공장에 스마트팩토리를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동서식품의 스마트팩토리 도입은 2020년 인천 부평공장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동서식품은 2020년 5월, 커피 제품을 생산하는 부평, 창원공장에 418억원을 투자해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부평공장에 스마트팩토리를 가동하면서 제조 단계를 실시간으로 통합 관리해 공정을 개선하고 표준화해 생산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였다는 설명이다.

(왼쪽부터) 송만호 동서식품 제조 부사장, 이광복 동서식품 사장, 원동한 동서식품 창원공장 공장장. / 동서식품
(왼쪽부터) 송만호 동서식품 제조 부사장, 이광복 동서식품 사장, 원동한 동서식품 창원공장 공장장. / 동서식품
창원공장의 스마트팩토리는 부평공장의 앞선 사례를 참고해 보다 세밀하게 분석한 각 공정 데이터와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한 단계 발전시킨 시스템을 구축했다. 제품의 생산 계획, 설비의 상태, 재고 상황 등 정보를 토대로 공정 진행의 판단을 사람이 아닌 시스템이 하도록 구축한 점이 특징이다.

동서식품은 2015년부터 부평, 창원공장과 동서식품 연구소의 인력을 주축으로 한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스마트팩토리의 도입을 추진해왔다. 미라콤아이엔씨 등 전문 솔루션 기업과 함께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해 체계성과 완성도를 높였다.

동서식품은 이와 같은 제조 공정의 자동화 시스템을 바탕으로 제품 생산 효율을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동화 시스템과 방대한 빅데이터를 연동해 정확한 수요예측이 가능해 제품 생산 시기부터 수량까지 최적화할 수 있다.

원동한 동서식품 창원공장 공장장은 "앞으로 첨단 기술의 스마트팩토리를 통해 소비자 기호에 맞는 다양한 고품질의 커피 제품을 적시에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공급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