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다나와 신초딩입니다.

문득 오래된 사진첩을 열어 10년, 20년 된 사진을 한장한장 볼때면 요즘 사진들과는 뭔가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세월의 흔적에 낡고 찢어졌지만 이런 흔적들이 또 다른 사진의 매력으로 다가오곤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최근에 촬영한 사진에 이러한 매력이 묻어나도록 포토샵을 이용하여 편집을 해보겠습니다.

 

* 본 강좌는 포토샵 CS3 영문판을 사용하였으며 메뉴의 위치나 문구는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작업 전과 후의 사진입니다. 원본에 스크래치와 찢어진 종이느낌의 이미지를 합성하여 오래된 사진과 같은 느낌을 표현했습니다.

 

 

가로 398px, 세로 300px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Scratch.jpg 파일을 다운 받아 포토샵으로 불러옵니다. [스크래치 파일 다운로드] *다른 이름으로 사진 저장 으로 다운 받아 주세요!

 

 

작업할 이미지가 가로 사진이므로 스크래치 이미지 파일도 가로로 돌려줍니다. 방법은 상단 메뉴에 Image -> Rotate Canvas -> 90˚ CW로 쉽게 이미지를 돌릴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 파일을 원본에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옮겨 넣습니다.

 

 

Free Transform (단축키 Ctrl + T)을 이용하여 스크래치 이미지를 원본사진 크기에 맞춰줍니다.

 

 

스크래치 이미지의 속성을 Screen으로 바꿔줍니다. 이때 주의 할점은 될수 있으면 굵은 스크래치가 얼굴 부분에 위치하지 않도록 합니다.

 

 

레이어창에서 원본 레이어를 선택하고 빛바랜 효과를 내기위해 Hue/Saturation (단축키 Ctrl + U)창을 열어 Saturation값을 -50으로 조절해주고 OK버튼을 누릅니다.

 

 

오래된 사진의 느낌을 더욱 살리기위해 색감을 조절해줍니다. Color Balance (단축키 Ctrl + B)창을 열어 Color Levels값을 20, 0, -20으로 맞춰주고 OK버튼을 누릅니다.

 

 

상단 메뉴에 Layer -> Flatten Image를 클릭하여 모든 레이어를 합쳐줍니다.

 

 

끝으로 이미지의 선명도를 살리기위해 Curves (단축키 Ctrl + M)값을 Output 255, Input 244로 조절해주고 OK버튼을 누르면 모든 작업이 끝납니다.

 

 

간단하게 포토샵만으로 오래된 느낌의 사진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포토샵 강좌 다음 시간에는 음식사진 보정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포토샵에 대해서 궁금증이나 다음 강좌때 다뤘으면 하는 내용이 있으신 분은 댓글이나 메일로 보내주세요.

 

다나와 정보콘텐츠팀 신성철 multic00@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