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네트웍스, 광주에 제2 AI연구소 개소

북마크 완료!

마이페이지의 ‘북마크한 기사’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북마크한 기사 보러가기 close
입력 2021.09.01 09:56
CJ올리브네트웍스가 광주지역 인공지능(AI) 연구개발(R&D)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광주에 제2연구소를 개소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8월 31일 열린 제2연구소 현판식을 열었다고 1일 밝혔다. 현판식에는 박화진 고용노동부 차관, 송종인 지스트 총장 직무대행,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제2연구소 현판식을 진행 중인 모습./ CJ올리브네트웍스
CJ올리브네트웍스의 제2연구소 명칭은 ‘CJ 루키두스 AI Lab.’이다. 빛고을 고장인 광주에서 찬란하게 빛나는 연구소가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밝은’, ‘빛나는’ 뜻을 가진 라틴어 '루키두스(LUCIDUS)'로 이름 지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위치는 광주과학기술원 내 산학협력관에 자리잡았다.

4월 CJ올리브네트웍스는 광주시 및 지스트와 함께 인공지능 산업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제2연구소도 민·관·학 3자간 업무협약의 일환이다. 디지털 신기술 분야 인력 양성을 위한 고용노동부 주관 사업인 ‘K-디지털 훈련’에도 공동 참여하는 등 지역 AI 산업 발전에 협력하고 있다.

제2연구소 개소식에 앞서 CJ올리브네트웍스는 K-디지털 훈련 사업을 위해 고용노동부 및 지스트와 민관학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청년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일자리 제공과 채용 문화 확산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제2연구소 출범을 시작으로 AI기술 연구분야를 강화해 사업경쟁력을 다지고, 지스트 AI대학원 교수진과 공동으로 인공지능 산업발전을 위한 AI 원천기술 관련 연구에 본격적으로 돌입한다.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 ▲K-디지털 훈련 과정 협력 ▲우수교육생 인턴십 기회 제공 ▲광주지역 AI분야 R&D 인재 채용 등도 진행한다.

송종인 광주과학기술원 총장 직무대행은 "우수한 교육 및 연구 역량을 갖춘 지스트와 CJ그룹의 AI 사업 관련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CJ올리브네트웍스가 제2연구소 설립을 통해 AI 산학 발전을 위한 시너지 창출을 본격화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인공지능 산업을 혁신하기 위한 우수 인재 양성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해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는 "지역의 미래 인재 양성과 인공지능 산업발전이 국가 경쟁력 향상과 직결된다고 생각한다"며 "제2연구소 출범을 위해 지원과 협력을 해주신 광주시, 지스트와 공동으로 AI 원천기술 연구를 진행하고, 인턴십 및 AI분야 채용 등을 통해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 본사에 위치한 DT연구소는 인공지능, 블록체인,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미래 기술과 서비스를 연구하고 있으며, 원천기술을 연구하는 AI Core 연구소와 상용화 기술을 연구하는 AI-DT연구소를 운영 중이다.

류은주 기자 riswell@chosunbiz.com



0
주요 뉴스
지금 주목할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