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은 국내 인공지능 산업을 이끄는 기업들을 각 분야별로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음성/문자 인식, 비전, 자율주행, 로보틱스, 데이터 가공 및 분석, 핀테크, 헬스케어 등 여러 인공지능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소개함으로써, 국내 인공지능 산업 현황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소개된 기업 정보는 하반기 발행할 예정인 ‘대한민국 인공지능 기업정보집’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루플은 수면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 된 수면 개선 솔루션을 개발했다. 2019년 5월 회사를 설립했다. 2022년 10월 기준 10억원 규모의 프리A 투자 유치를 진행하고 있다.

- 기업명 및 대표자명 : 루플 / 김용덕
- 주요 제품(서비스) : 생체시계 재설정 솔루션 ‘Dr.16’
- 사업 분야 : 행동/소셜지능
- 사이트 주소 : luple.co.kr
- 소재지 : 서울시 서초구 매헌로 8길

◇ 주요 서비스

루플의 주요 서비스인 ‘Dr.16’은 수면 개선을 위한 개인화 B2B 솔루션이다. ‘Dr.16’은 생체리듬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개인별 수면 문제에 따라 사용자가 수면을 기록하고 디바이스를 통해 낮과 밤의 생체시계를 재설정할 수 있게 도와준다.

해당 솔루션은 개인별 수면 정보를 기반으로 깨어 있는 16시간 동안, 빛을 통해 개인에게 가장 필요한 시간에 각각 낮과 밤의 생체시계를 재설정해 편안하게 잠들고 깨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Dr.16’ 솔루션은 애플리케이선 + 디바이스 + 데이터매니저로 구성됐다. 맞춤 알고리즘을 통한 개인화된 수면 개선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큰 특징이다.

루플의 생체시계 재설정 솔루션 ‘Dr.16’ 소개 이미지 / 루플
루플의 생체시계 재설정 솔루션 ‘Dr.16’ 소개 이미지 / 루플
◇ 서비스 차별점

루플은 미국 소비자 가전 전시회 ‘CES’에서 ‘Health & Wellness’ 분야의 혁신상을 2년 수상한 바 있다. 최근에는 싱가포르 오픈이노베이션 ‘SlingShot 2022’에서 톱50에 선정됐다.

Dr.16이 제공하는 생체시계 재설정은 ‘빛’을 통해 인간의 24시간 생체리듬 불균형을 정상화하는 데 필요한 솔루션으로 루플은 다음 세 가지 기술을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생체리듬에 적합한 빛 검증 및 구현 기술 ▲효과적인 사용 시점 및 사용량에 대한 알고리즘과 데이터 처리 기술 ▲생체리듬 데이터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개인 맞춤 ‘빛’ 알고리즘 제공 기술 등이다.

루플은 해당 기술을 이용해 서울 S대병원과의 임상을 통해 개인 수면을 개선하고, 생산성 지표(주간 졸음도, 피로도), 멘탈 영역인 우울증 지표까지도 유의미하게 개선되는 효과를 검증했다.

루플은 Dr.16을 도입한 기업 임직원들의 웰빙 라이프와 직원 만족도 및 생산성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을 기대하고 있다.

◇ 향후 서비스 전략

루플은 기업, 단체를 중심으로 Dr.16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추후에는 재설정한 생체 시계가 올바르게 동작할 수 있도록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크로노테라피(Chrono-Therapy) 솔루션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궁극적으로는 인간 중심,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생체리듬 기반 디지털 행동/정신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조상록 기자 jsrok@chosunbiz.com


2022 대한민국 인공지능대상 신청 접수